Moxie 게시판

처닝 관련 질문

세계여행 세계여행 · 2021-10-28 22:09 카드이야기

안녕하세요?

아직 한 번도 처닝을 해 본 적이 없어서 생소한 개념이라

몇 주전부터 처닝과 관련된 글들을 찾아보고 있는데요.

헷갈려서 답을 찾으려고 글을 찾아 읽으면 읽을수록 더 헷갈리네요.

 

제가 이해하기로는, 취소한 뒤에 다시 발급 받는게 '처닝'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저런 글들을 읽다보면, 용어가 혼용되는 것 같아서, 헷갈려서 질문드려요.

 

  1. 정확히...

다운그레이드했다가 다시 업그레이드하면서 사인업 보너스를 받는 건 처닝이 아니고,

아예 '취소' 한 뒤에 다시 카드 발급 받으면서 사인업 보너스 받는게.. 흔히들 말하는 '처닝'이죠?

 

2. 이번 10월초에 제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에 연회비 95불이 부과 되었는데요.

제가 나중에 다시 사인업 보너스를 받고 싶으면... 프리덤 계열로 다운그레이드 한 다음, 나중에(맨 처음 사인업 보너스 받은지 48개월뒤) 사파이어 프리퍼드로 다시 업그레이드 해도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아예 카드를 취소하고 다시 어플라이해서 발급 받야만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어떤 글에서는, 취소 안하고 다운그레이드 했다가 업그레이드하면, 보너스를 받을 수도 있고 못 받을 수도 있다고 경우에 따라 다르다고 하던데,

또 Moxie님 글에서는, 프리덤 계열로 다운그레이드만 했다가 다시 프리퍼드로 업그레이드해서 8만 포인트를 받았다고 하셔서 헷갈리네요.

 

3. 아내 체이스 메리어트 본보이 바운드리스 카드가 이제 다음달에 연회비가 부과될 예정인데요. 다음달이면 발급 받은지 24개월이 됐습니다. 그러면 '처닝'의 기준에 맞는거 같은데... 다시 사인업 보너스를 받으려면, 취소하고 한 달 정도 있다가(맞죠?) 다시 어플라이 해서 발급 받으면 되는 건가요? (아니면  이것도 마찬가지로, 연회비 없는 볼드 카드로 다운그레이드했다가 바운드리스로 업그레이드하면, 사인업 보너스를 받을 수도 있고, 못 받을 수도 있는 건가요?)

 

(기초적인 질문이라 민망해서 질문을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글을 남깁니다.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Total 9

  • 2021-10-29 09:37

    안녕하세요, 세계여행님, 

    질문주신것에 답변 드려보겠습니다. 

    첫줄에 말씀하신대로 "취소한 후에 다시 발급받으시는데 처닝"이 맞습니다. (처닝의 조건에 "같은카드소지 불가"+가 있습니다)

    처닝을 정의하기전에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의 정의를 먼저 해보면 조금 설명이 쉬울듯 합니다. 

    다운그레이드 했다가 업그레이드 오퍼가 와서 그 오퍼를 택하는것은 처닝이 아닙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은행에서는 이 과정을 Product Change라고 합니다. 

    체이스의 경우에 보통 연회비 있는 카드에서 없는 카드나, 연회비가 낮은 카드로 Product Change 하는게 다운그레이드이고요. 반대방향으로 연회비가 비싼 카드로 바꾸는 경우를 업그레이드라고 합니다. 체이스의 경우에는 업그레이드 오퍼는 없고, 처닝기간과 조건을 만족할때, 신규 신청으로 사인업 보너스를 받는것이 대체적으로 저희가 하는 처닝입니다. 체이스의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는 UR 포인트 관련카드에서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멕스로 가면 조금 이게 더 재미있어지는데요. 아멕스는 위에 체이스와 다른것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하위카드에서 상위카드로 품목을 바꿀때, 스펜딩 조건을 동반한 업그레이드 오퍼가 있습니다. 항상 오는것도 아니고, 모두에게 오는 오퍼도 아닙니다. 보통 이런게 가능한것이, 델타항공 제휴 카드들과, 힐튼호텔 제휴카드, 그리고 MR 포인트 관련 챠지카드(그린, 골드, 플래티넘)에서 가능합니다. 비지니스카드가 한장인 힐튼을 제외하면, 위의 업그레이드 방식은 개인카드와 비지니스 카드에 오퍼가 나옵니다. 

    아멕스의 다른 한가지는, 아멕스 카드는 체이스 카드와 달리, 평생에 한카드는 한번밖에 못만들게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위에 정리한 체이스의 룰과 아멕스의 룰을 잘 보면, 이게 둘 다 의미심장한 다음단계를 가지고 있어요.

    체이스는 5/24룰이 있지만, 그 안에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이면, 그리고 처닝룰만 지키면 평생 같은카드를 계속 만들수 있게 만들어 놨습니다. 

    아멕스는 평생 한번 룰이 있어서 같은 카드를 또 만드는것은 안되지만, 했던 카드의 종류를 바꿔가면서 업그레이드 오퍼를 챙기실수 있습니다. 다운그레이드 하신 기간동안은 그냥 잠시 다음단계를 기다리신다고 생각하면 되고요. 

    일단 여기까지가 저희가 말하는 처닝룰의  un-official 버전입니다. 

    아래 댓글에 세계여행님의 케이스에 대한 댓글을 따로 달겠습니다. 


    • 2021-11-05 00:31

      Moxie님 안녕하세요, 저도 처닝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혹시 메리어트 바운드리스를 연회비 없는 메리어트 볼드로 다운그레이드 후, 메리어트 바운드리스를 하나 새로 만드는 것도 처닝에 범주에 속할 수 있나요? 아마 이 경우는 다운그레이드 후 얼마 이상 지나고 새로 만들어야겠죠..? ㅎㅎ


      • 2021-11-05 05:52

        안녕하세요, URnMR님, 

        질문 주신것은 아래 표를 보시면서 하나씩 짚어보시면 아실수 있으실건데요. 

         

        사인업 보너스 받으신지 24개월 지나고, 체이스 5/24 밑에 있으시고, 같은카드 가지고 계시지 않으시면 되는것으로 봐서 다운그레이드 후에 시간은 큰 상관은 없을것 같아보입니다. 다만, 다운그레이드 후에, 체이스 시스템에서 그 결과를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은 줘야하니까, 나름 안전하게 스테이트먼트가 한번 끝나는때를 그 시점이라고 보는거예요. 

        그런데, 바운드리스를 왜 볼드로 다운그레이드 하시나요? 크레딧 히스토리 늘리시려고 하시는거 아니면 그 과정은 큰 의미가 없고요. 보통 바운드리스 한번 하셨던 분들은 그냥 깔끔하게 없애시고, 24개월후에 또 하십니다. 

        체이스에 다른 좋은 카드들 많은데요. 🙂


        • 2021-11-05 11:15

          정답이네요! ㅎㅎㅎ 그렇담 저는 아직 갈길이 멀어서 한동안 처닝할 일은 없을 것 같아요 🙂 답변 감사합니다!


          • 2021-11-05 13:29

            닉네임 만드신것처럼 유알포인트와 엠알포인트에 집중 하시면 좋아요~ 🙂


  • 2021-10-29 09:50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에 처닝에 대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건#1 - 사파이어 프리퍼드카드나 리저브 카드의 사인업 보너스를 받으시고 48개월이 지나신후에 신청하시면 처닝의 조건을 만족합니다. 

    조건#2 - 처닝으로 신규 신청시에, 연회비 없는 사파이어카드, 사파이어 프리퍼드카드, 사파이러 리저브 카드중에 한장이라도 소지하고 계시면 안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다운그레이드를 하는것이고요. 그냥 취소를 하셔도 되긴 하는데, 다운그레이드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지난 4년동안 가지고 있던 카드를 다운그레이드하면, 그동안의 크레딧 히스토리가 다운그레이드 카드로 따라가게 됩니다. 즉, 크레딧히스토리 유지에 좋습니다. 

    조건#3 - 체이스의 카드 신청룰, 5/24를 만족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위의 조건 #1, 2, 3을 모주 만족하셔야 처닝이 가능합니다. 

    원글에 써주신 내용중에,

    또 Moxie님 글에서는, 프리덤 계열로 다운그레이드만 했다가 다시 프리퍼드로 업그레이드해서 8만 포인트를 받았다고 하셔서 헷갈리네요.

    이렇게 써있는것을 어디서 보셨다고 하셨는데요. 이글이 어떤글인지 좀 알려주세요. 만약에 정보전달이 이렇게 되었으면 제가 맞게 고쳐놓아야 합니다. (아때는 음주 블로깅을 했나봅니다. ㅋㅋ)
    제가 8만포인트로 처닝을 한것이면 가장 최근에 처닝일듯 한데요. 그때 위에 조건 3가지를 모두 만족하게 하고 했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리저브 카드를 프리덤 플랙스로 다운그레이드 해놓고, 이와는 별개로 신규신청을 했습니다. 다시 업그레이드 하면 포인트 못받습니다. 🙂

     


    • 2021-11-04 21:03

      Moxie님... 역시 너무나 깔끔하고 명쾌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농담이 아니라) 뿌연 안개가 끼어있던 것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느낌입니다.

       

      이 댓글을 읽고 다시 Moxie님이 예전에 쓰신 글을 읽어보니,

      제가 처닝/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 이해가 부족해서 잘못 이해한 듯 하네요 ㅎㅎㅎ

       

      제 사파이어 프리퍼드는 언리미티드로 다운그레이드하고,

      아내 메리엇 바운드리스는 취소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


      • 2021-11-05 05:54

        감사합니다. 그래서 처닝은 (저희처럼) 이제는 더이상 새로이 할 카드가 없는 사람들이 주로 하고요. ㅋㅋㅋㅋ

        원칙은 처닝을 하시기 전에, 좋은 오퍼들이 나오는 다른 좋은 카드들을 먼저 한바퀴(!!) 돌아오시는게 좋습니다. 


  • 2021-10-29 09:57

    체이스 메리엇 바운드리스 카드의 처닝에 대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건#1 - 지난카드의 사인업 보너스를 받으신지(승인받은후가 아니고) 24개월이 지난후에 신청하시면 처닝의 조건을 만족합니다. 

    조건#2 - 메리엇의 조금은 복잡한 룰이 있는데요. 아멕스 메리엇카드와의 90일 신청제약이 있습니다. 그것만 아니면, 처닝시에 같은카드를 가지고 계시지 않으면 조건을 만족합니다. 

    조건#3 - 물론 체이스의 5/24룰을 만족해야 합니다. 

    메리엇 바운드리스 카드를 볼드카드로 다운그레이드 하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체이스 카드들은 아멕스처럼 업그레이드 오퍼가 없기때문이죠. 

    바운드리스 카드 취소시, 스테이트먼트 한번 돌아갈때까지만 기다리셨다가 하시고, 위의 조건과 다 맞아떨어지면 승인받으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