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ie 게시판

안녕하세요, 이중국적자의 한국출입국 조언 부탁드립니다.

토랭스 토랭스 · 2017-07-26 18:15 질문 기타질문

안녕하세요.


 


이중국적자가 미국에서 한국 방문시 방법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와이프가 시민권자로서 결혼 전에 한국-미국을 왔다갔다할때, 한국 출국시엔 한국 여권으로 출국하여, 미국 입국시 미국 여권으로 입국하였으나 문제 없었다고 합니다.


다시 한국으로 갈땐 미국 여권으로 출국하여 한국 여권을 사용하여 입국하였구요.


 


이번에 한국 방문을 위해 제가 발권을 하였는데 위에 언급한 방법으로 출입국을 하게 되면, 비행기 티켓상 이름과 여권상 이름이 불일치하게 되어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한국-미국 되는데, 미국 출국시 미국 여권 정보로 발권하였으며, 왕복 티켓이다보니 한국에서 미국편 또한 미국이름으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여권으로 한국을 입국했다 미국으로 귀국시 티켓팅 과정과 출국심사대에서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와이프 이름은 여타 시민권자분들과 같이 하기와 같습니다.


미국 이름 : First – A , Middle – B, Last – C


한국 이름 : First – B, Last – C


 


시간 방문이 아니기에, 미국 여권으로 입국했다 출국하면 가장 편하겠으나, 한국에서 은행,보험 등 민원업무를 처리할것들이 좀 있어 한국 여권으로 입국하고자 합니다.


혹시 별개로 출국자로 간주된 상태에서, 즉 미국여권으로 입국하여 한국입국기록이 없는상태, 이런 민원업무를 하더라도 문제없는지 궁금합니다.


적고보니 질문에 두서가 없는데, 경험있으신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tal 8

  • 2017-07-26 20:47

    혹시 한국에서 은행,보험 등 공공기관이 아닌 민원업무를 처리할때 출입국 기록을 조회하나요? 잠깐 구글해봐도 은행에서 출입국 기록을 조회하는걸 못 찾아서요.
    주민센터 등 정부기관에서는 출입국 기록을 조회한적이 있는데, 미국 여권을 카피해서 조회했었어요.


  • 2017-07-26 22:22

    제가 직접 해보지는 않아서, 몇몇분들께 여쭤봤는데요.
    미국에서 출국전 영사관에서 본인 확인 공증을 받아서 무사히 다녀오신 분이 계시다고 합니다.
    두 이름이 각각 다른 신분증(여권이나 운전면허증)으로 영사관에서 "이 두사람이 한 사람이다"라고 공증을 받은 후에, 한국에 들어가시고 나오실 때, 한국 여권과 공증서류를 제출하면서 출입국이 가능했다고 하네요.


    • 2017-07-26 23:24

      Moxie님,

      답변 감사합니다.
      정 안될경우 공증을 미리 받아서 다녀와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7-07-27 20:56

    와이프 분이 합법적으로 이중국적자 이시라면 그냥 가셔도 문제 없습니다.  제 아이 이름이 토랭스님 와이프처럼 되어 있고 (미국여권은 ABC; 한국여권은 BC) 비행기 티켓 발권은 ABC 로 하는데 (정신줄 놓고 발권할때는 A 이니셜 B C 도 해봤어요 ㅋㅋ) 한국 출.입국할때 여권 두개 다 보여주면 문제 없더군요.  (가장 최근 한국 갔다 온게 지난달/ 이번달 초 입니다).  출입국 심사관들도 이중국적자라 비행기 티켓 이름이 다른거 잘 알고 있구요.


    • 2017-07-28 18:09

      드리머님,
      댓글 대단히 감사합니다.
      혹시 한국 여권으로 입국하고, 한국에서 미국으로 다시 출국할때 비행기표 발권 및 출입국 심사대에서 별 문제 없으셨던건가요?
      비행기표 티켓상에는 미국 여권 이름으로 표기되어 한국 여권과 정확히 일치가 안되기에 질문드립니다.


      • 2017-07-28 18:11

        해당 부분만 문제 없으면, 한국 여권으로 입국해서 마음편히 볼일 보고, 티켓상 이름은 미국이름이지만, 한국여권으로 출입국 심사 받을 수 있겠습니다. 비행기 티켓이야 발권시 미국여권 제시하면 되지만, 출입국 심사가 가장 걸려서요 ㅎㅎ


        • 2017-07-29 00:27

          어차피 한국 국적이 있으시면 한국 입국할때는 꼭 한국여권을 써야 된다고 하더군요. 저는 입국할때 한국여권만 주었더니 미국여권도 보자고 해서 줬구요, 비행기 편명 다시 알려 줬던거 같습니다 (비행기 리스트에는 ABC 로 되어있는데 입국하는 이름이 BC 니까요); 출국할때는 여권 두개 다 주니까 비행기표에다 한국이름을 펜으로 다시 써줬구요. 한국 출.입국을 다 한국여권으로 했고 미국여권은 이름 때문에 참고한 것 이구요. 미국에 입국시는 글로발 엔트리 쓰는데 ... 비행기는 BC 로 탄걸로 되었는지 기록이 안떠서 비행기 편명 넣고 입국했습니다. 아이 데리고 거의 매년 한국 가는데 아직까지 이름 때문에 문제된 적은 없습니다. ^^


          • 2017-07-31 17:32

            그렇군요!
            드리머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