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ie 게시판

공동계좌의 카드 발급 문의

세계여행 세계여행 · 2020-04-21 13:45 카드이야기

제가 학생인지라, 그동안 아내의 체이스 계좌에 공동명의로 사용해 왔습니다.

카드도 아내 체이스 카드의 AU 카드로 발급해서 사용해 왔구요.

(BoA나 아멕스에는 제 카드가 있는데, 체이스는 소셜넘버가 없으니 그렇게 해왔습니다)

 

그러다 얼마 전에 소셜넘버를 받아서, 이제 체이스 카드를 발급 받으려고 합니다. (드디어!)

 

그래서 제가 사용하던 체이스 프리덤 언리미티드 AU카드와 사파이어 AU카드를 취소하고,

이제 제 명의로 된 프리덤 언리미티드와 사파이어를 발급 받으려고 하는데요.

 

1.근데 궁금한 게...

듣기로, 보통 크레딧 카드는 연봉의 50% 한도내에서 credit limit을 준다고 들었는데요... (근데 이게 맞나요?)

 

예를 들어서, 연봉이 10만불인데, 가지고 있는 체이스 카드가 5장이라면,

5장의 credit limit들을 다 합쳐서, 5만불을 넘지 않는 선에 맞춰야 하는... 그런게 있나요?

 

2. 만약 맞다면...

아내 카드 5장 + 제 카드 1장이 되는건데, 이 때는 카드 6개의 credit limit이 5만불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건가요?

 

3. 그래서 만약에 지금 가진 5장의 credit limit이 5만불 꽉 차 있다면, 기존 아내 카드의 credit limit 한도를 미리 낮춰놔야, 제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인가요?

 

4. 그리고...

AU카드를 취소하고 나면, 5/24규정에서는 한달 정도 뒤에 지워진다고 알고 있는데요. 현재 5/24 아래라면... 프리덤 언리미티드 au를 취소하자마자 바로 제 명의로 프리덤 언리미티드 신청할 수 있나요? 아니면 이것도 한달 정도 기다려야 하나요?

 

감사합니다.

Total 13

  • 2020-04-21 14:35

    소셜넘버 받으신것 축하드립니다!!! 뭔가 변화가 있으셨다는 얘기지요? 🙂

    질문하신것에 답을 드리기 전에, 한가지 먼저 -- 그동안에 가지고 계셨던 AU 카드는 웬만하면 없애시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1번 질문에 하신 말씀은 제가 알기로는 근거없는 추측에 불가합니다. 제 경우만 해도 다르고요. 다만, 체이스의 경우에 개인소지카드의 크레딧 리밋을 한개의 파이라고 생각하고, 그 파이의 크기안에서 카드를 만드실수 있어요. 파이의 크기는 개개인이 다 다르고요. 꼭 연봉이 아니고 여러가지 risk factor 가 계산이 되어서 정해집니다. 

    2번 질문은, 1번에 답을 드린것에서 응용을 하시면 되는데, 결국에 크레딧 리밋이 다 차게되면 본인이 뭘 한다는것 보다는, 은행에서 알아서 해 주는 경우가 많고요. 카드 신청시 펜딩일때 전화로 다른 카드에서 크레딧 리밋을 옮기는 절차를 하기도 합니다.

    3번 질문은, 몇번 신청하시다가 보면 본인의 크레딧 리밋이 꽉 찬것 같은 느낌이 올때가 있어요. 바로전에 신청한 개인카드의 크레딧리밋이 아주 적게 나왔을때가 가장 좋은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적고, 많고의 기준은 프리덤처럼 연회비가 없는 카드들과 사파이어 프리퍼드나 리저브 같이 연회비가 있는 시그니쳐 카드들이 기준이 다 다릅니다) 이럴때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한가지는 다음카드 신청전에 현재 소지카드중에 리밋이 높은것을 내려놓는 방법이 있고요. 다른 하나는, 위의 설명처럼 일단 신청하고 펜딩결과가 나면 전화해서 리밋을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때는 가만두면 자기들이 알아서 리밋을 옮기고 승인을 해서 알아서 보내줄때도 있어요. 

    4번 질문은, AU 취소시 룰은 맞게 알고 계신것 같고요. 현재 5/24 밑이시라면 AU 상관없이 다음 체이스 카드 승인 나십니다. 

    지금 Freedom Unlimited 카드의 리퍼럴 오퍼가 2만포인트로 올라갔습니다. 3월~4월 카드 정리글에 업데이트 해 놨고요. 혹시 부인분께 개인 프리덤 언리미티드 카드 있으시면 리퍼럴 링크 따셔서 그걸로 신청해 보세요. 그러시면 신청자는 2만, 리퍼럴은 5천인가 7,500인가 더 받습니다. 

    아, 그리고 저번에 우리 게시판에 카드 질문글을 정리해놓는 글을 하나 만들어 놨어요. 

    거기에 보시면 좋은 질문과 댓글들 많이 있으니까 한번 읽어보시면 좋고요. 다음엔 질문도 그쪽에서 해 주시면 조금더 집중된 정보를 한곳으로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듯 합니다. 

    그 글은 여기에 있어요.  감사합니다. 🙂

    [꼭 읽어보세요] 크레딧카드 질문/조언 요청 모음글

     


    • 2020-04-22 09:29

      네 감사합니다 Moxie님 🙂 원래 3월말에 영주권 인터뷰가 잡혔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연기가 되었네요. 근데 그 사이 워크퍼밋이 나오고, 얼마 전엔 집으로 임시 소셜넘버가 날아왔어요. 그래서 임시 소셜넘버로 체이스 카드를 만들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1.근데... 웬만하면 가지고 있던 AU카드를 없애지 말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제가 '프리덤 언리미티드 AU카드'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또 제 명의로 된 '프리덤 언리미티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건가요? (같은 카드를 2개 가지고 있을 수 있나요?)

       

      2. 원래 제 계획은,

      원래 가지고 있던 '프리덤 언리미티드 AU카드'를 없앤다.

      -> 아내의 '프리덤 언리미티드 카드' 리퍼럴을 받아 내 명의로 된 '프리덤 언리미티드 카드'를 만든다.

      -> 아내는 리퍼럴 포인트를 받고, 나는 스펜딩을 다 채워 UR 2만(?)포인트를 받는다.

      -> UR 2만포인트를 받자마자 나의 '프리덤 언리미티드'를 '프리덤 카드'로 변경한다. (프리덤 카드의 5% 적립과 아내가 가진 프리덤 언리미티드 1.5% 적립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요.)

      제 계획이... 맞나요? 아니면 Moxie님이 추천해주실 만한 더 좋은 계획이 있나요? ㅎㅎ

      제가 바로 '프리덤'을 받을까도 생각해 봤지만, 그렇게 하면 아내가 받을 수 있는 리퍼럴 포인트를 날리는 것 같아서, 제가 프리덤 언리미티드를 먼저 받은 뒤에, 바로 프리덤으로 변경하는게 좋겠다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근데 카드 발급 받고 3개월 뒤에 바로 변경하는 게 좋은 선택인지는 모르겠네요...)

       

      3. 크레딧 리밋은... 아내가 한동안 비지니스 카드를 생각하다, 얼마전에 (흘러가는 시간이 아깝다는 급한 마음에) 유나이티드 카드를 신청했다 펜딩이 뜬적이 있거든요. 사실 당연히 승인이 날 줄 알았는데 펜딩이 떠서 제가 얼추 계산을 해보니 아내가 가진 카드들 크레딧 리밋을 다 합치니 연봉의 50% 가까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예전에 들었던 내용이 생각나서) 일단 가장 크레딧 리밋이 큰 카드의 크레딧 리밋을 좀 줄인 다음에, 체이스에 전화해서 "나 카드 리밋 줄였다"고 하니까... "너 왜 그걸 줄였냐? 그걸 줄이면 카드 승인 난다고 누가 그러더냐? 카드 승인 날려고 일부러 크레딧 리밋을 줄인거냐?" 이런 식으로 물어봐서... 깜짝 놀란 적이 있네요. 어쨌든 승인은 받았는데... 한도가 5천불 이예요. 예전에는 그래도 보통 15,000불씩은 됐던 것 같은데... 한도가 5천불로 나와서 '왜 이렇게 낮지?'라고 생각했거든요. 이런게 바로 그 '느낌'인건가요?


      • 2020-04-22 10:37

        추가질문에 답을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1. AU 카드와 본인의 카드와는 아무상관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와이프 카드의 AU로 들어가 있는 카드들 아무런 문제없이 다 만들었습니다. 
        2. 프리덤 언리미티드 카드의 리퍼럴 계획은 좋은데, 일반 프리덤으로 카드변경은 하시는게 아닙니다. 일반 프리덤 카드를 원하시면 그 카드는 따로 신청을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드의 프로덕트 변경,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는 지금 생각하시는건 시기가 이르다고 보기에 좀 신중하셔야 합니다. 카드신청으로 받으신 새 카드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오래 가지고 계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리덤 카드들은 연회비도 없어서 그냥 계속 가지고 계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카드의 크레딧 리밋을 미리 조절하시는것도 크레딧 히스토리가 오래되신 분들께서 보통 해 보시는 방법인데요. 줄이면 그 리밋은 그냥 날라간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 카드 신청하시는 분들은 웬만한 은행의 그들의 업무는 건드리지 않는게 좋아요. 일단 신청하시고 펜딩이 되었는데, 펜딩의 사유가 그것이라면 기존의 카드에서 옮겨서 승인받는다.. 이렇게 생각하시는게 좋아요. 세계여행님의 경우에는 펜딩이 된 상황에서 본인이 리밋을 줄이니까 직원이 그렇게 얘기한것 같고요. 이 대화의 어프로치는, 다른카드에 있는 리밋을 지금 펜딩카드로 옮겨서 승인해 줄 수 있는가? 이렇게 하시는게 좋아요. UA카드가 아마도 비자 시그티쳐 카드인것 같은데, 5천불이 시그니쳐 카드들의 미니멈 리밋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연화비 없는 쉬운 카드들로 먼저 시작을 하시는거구요. 프리덤 카드는 $500 리밋으로도 승인이 납니다. 그런데 이 카드의 리밋을  나중에 $5,000 이상으로 올리면, 체이스에서 그 카드를 비자 시그니쳐 카드로 바꿔서 보내주고 그랬습니다. 한동안 리밋은 스스로 건드리시지 않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 2020-04-22 12:31

          아, AU카드가 있어도 카드 발급에 전혀 지장이 없군요.. 제가 급한 마음에 체이스에 sm을 보내서 au카드를 없애달라고 했는데... 이런 경우 다시 메시지 보내서 요청한 것 취소해달라고 해도 상관 없나요?


          • 2020-04-22 12:33

            sm을 보내신후에 체이스에서 취소가 되었다고 답이 왔나요? 

            이건 체이스에서 현재 카드 취소를 진행했냐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는거라서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 2020-04-22 16:54

              아직이요. 일단 다시 보내긴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한번 sm을 보내면 답을 받으려면 일주일 정도 기다려야 한다네요. 감사합니다.


  • 2020-04-22 10:39

    제가 조만간 저희 싸이트 회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Virtual Meet Up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각 세션마다 얘기하고 싶은 주제가 있을텐데, 그럴때 들어오셔서 이런 질문들 나눠주시면 좋을것 같아서 해보려고 합니다. 

    조만간 게시판 공지를 주시해 주세요. 🙂


    • 2020-04-22 16:51

      네 알겠습니다 🙂


  • 2020-04-27 23:46

    1. Moxie님, 근데 Moxie님 사이트에서 Chase Freedom을 신청하려고.. 연결되어 있는 cardratings에 들어가서 찾아보고 있는데요. 여기서 신청하는거 맞나요? 아무리 찾아봐도 Chase freedom이 안 보이네요 ㅠ

    2. 아 그리고 하나 더 궁금한게... 지금 프리덤 언리미티드가.. 2만 포인트에 리퍼럴은 1만 포인트 오퍼가 있던데요... 이게 예전에(아니면 원래대로?) 500불 쓰면 1만 5천 포인트 받을 때도, 리퍼럴이 1만 포인트였나요? (아무리 검색해도 리퍼럴 내용은 잘 안나오네요)


    • 2020-04-27 23:52

      원래 cardratings로 연결되면 바로 신청링크가 올라오는데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가 카드 리퍼럴 링크 제휴회사에도 불어닥쳐서, 그중에 영향을 받은 카드가 일반 체이스 프리덤 카드입니다. ㅠㅠ
      체이스 은행 공홈에 있는 링크로 $150 캐쉬백 준다고 하는 링크 사용하시면 맞는 링크예요. 감사합니다. 🙂


      • 2020-04-29 06:13

        아, 아쉽네요 ㅠ 네 알겠습니다.


    • 2020-04-28 01:35

      추가질문을 이제 봤는데요. 
      언리미티드 카드의 지금 리퍼럴은 신청자가 2만포인트 받으시고, 리퍼럴 하는 사람이 1만 포인트 받는것이 맞네요. (지금까지 5천인줄 알았습니다). 추가 스펜딩을 요구하는건 아닌것 같은데요. 리퍼럴과 상관없이 신청서에 오퍼와 함께 스펜딩 요구사항이 명시되어 있을거예요. 스펜딩 조건은 같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 2020-04-29 06:16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