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ie 게시판

Baggage Thru 가능한가요? (AA-KAL) [Update: 내항기 Endorse 정책변경]*

otherwhile otherwhile · 2022-10-19 14:05 질문 항공질문
Update: 내항기 Endorse 정책 변경

 

- 어제, 내항기 구입을 위해서 KAL에 연락해 본 결과 몇가지 찾은 부분을 간단하게 나눌께요!

 

1) 공식적으로 내항기 판매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다른 저가항공은 sales ticket 자체가 없는 상태이고요!)

2) 이런 상황에서는 두가지 경우가 생기는데요, 1] 첫번째는 대한항공/아시아나 발권의 경우, 2] 두번째는 이외의 타항공사 발권의 경우입니다.

 

2.1) 첫번째의 경우에는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발권인 경우에는 마일발권으로, 현금발권이면 현금발권으로만 분리발권을 붙여주는 방식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2.2) 두번째의 경우에는 타 항공사에다가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발권 혹은 현금발권이 불가능합니다! 

 

3) 그런데, 인천도착 대한항공/아시아나 내항기 이용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타항공사가 대한항공/아시아나와 개별적으로 contact을 맺어서, 타항공사 이용시에는 해당 항공사로 연락해서 "현금발권" 티켓을 사는 방식으로 대항항공/아시아나 내항기를 붙여주는 식으로 정책이 변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저의 경우는 AA 마일발권으로 ICN-DFW를 끊어놨는데, 내항기를 현금발권하는 방식으로 내항기 티켓을 endorse 하는 방식으로 끊을 수 있고요, 여기서도 몇가지 정책에 대한 룰이 존재하더라구요!

 

3.1) 내항기 endorse는 마일발권으로는 불가능! 무조건 현금발권으로만 가능합니다! (AA는 Oneworld/ KAL은 Skyteam인 상황에서 다른 alliance에서 마일 발권은 상식적으로는 불가능한 거는 여기 계신분이라면 충분히 아실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2) 그래서 (국제선-내항기) 현금-현금, 마일-현금은 가능하지만, 현금-마일은 불가능!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될 듯 합니다.

3.3) 결론은... 예전에 인천도착, 내항기 이용객이 분리발권을 하면서 짐을 다시 찾아서 붙이고 다시 내항기 이용시, 출입불가능 (아래의 @헤디 님이 설명한 부분처럼) 사태가 생겨서 ... 그런 사건이 생기고는 더이상 타항공사 발권, 내항기 분리발권 자체를 아예 막았고요 (짐은 인천에, 사람은 부산에... 아님 짐 찾으러 갔다가... 내항기 못타는 그런 xx같은 상황이 생기고는!!! 바꿨네요!), 대신 ... 개개인의 항공사가 대한항공과 계약을 체결하면서 아예...  타사 항공사에서 alliance와 관계없이 현금발권을 허용하게 되었네요~!

 

4) 가격은... 아무래도 자체 대한항공 가격보다는 비싸요! 보통은 자사 항공사를 이용하시에는 70%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했는데요, 타사는 아무래도 100% + contract 가격이 들어가서 비싼편입니다 ㅠ.ㅠ; (시기적으로 성수기/비수기에 따라서 워낙 티켓가격이 둘쭉날쑥해서 현장가격이 티켓가격을 좌우할 듯 하네요!)

 

저도 지금 돌아오는 편을 구입하는 상황이라... 정리되면... 다시금 블로그 글이나 다른 방법으로 제대로 정리 해서 남기도록 할께요~!

이상 otherwhile이었습니다!

 



 

안녕하세요? otherwhile입니다.

근래에 내항기 운항이 재개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관련링크)



이번 겨울에 ICN-DFW AA 항공으로 부모님 항공티켓을 booking 하였는데요, 도저히 짐이 많아서 고속버스나 기차로 다시 부산으로 오는 여정이 어려우실 듯 하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내항기를 이용해서 모시는게 좋을 듯 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근데, 여기서 질문하나 드릴께요 (혹시 개인적인 경험이 있으시다면... 쫌 나눠주세요!)

1) PUS-ICN KAL 내항기 이용시, 바로 다음편인 ICN-DFW AA로 baggage thru가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KAL-AA 상에서 첫번째 항공사에서 DFW까지 가능하지 않나?)

2) 근데 문제는 돌아오는 편인데, DFW-ICN AA 이용때, 내항기 ICN-PUS KAL 내항기로 baggage thru가 가능할까요? 제 기억으로는 AA policy 상으로는 그게 안되어서... 예전에 저희 부모님의 경우는 AA 이용, NRT에서 짐을 다시 찾아서 다시 붙이고 JAL을 탔던 기억이 있는데... 한국은 이게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우선은 내항기의 경우, 국제선으로 고려되기 때문에 만약에 ICN에서 gate out을 하게 되면 policy 상으로는 다시 들어가서 내항기를 탈 수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AA에서 baggage thru가 가능하면 만사 오케이지만, 그게 아니면 ... 정말 곤란한 상황이 될 듯 하네요~!

그래서 여쭙네요^^ 감사합니다!
Total 5

  • 2022-10-20 10:09

    일단 제가 직접 내항기를 타보지는 않았기에, 경험담은 아니구요. 제가 아는 선에서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1. 대한항공 환승 전용 내항기 노선은 ICN-PUS구간은 항공법상 국내선이지만, 인천공항에서 국제선으로 환승하는 승객이나 국제선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승객들만 탑승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김해공항에서 출입국심사/세관검사/검역을 실시하는, 실질적으로는 국제선입니다.
    2. 현재 해당 구간을 운항하는 대한항공 정책에 따르면 ICN-PUS 구간만 따로 발권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환승하는 국제선 항공권과 함께 하나의 항공권으로 발권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3. 따라서 otherwhile님의 상황처럼 ICN-PUS 구간만 따로 발권하여 Through Checked Baggage로 수하물을 보내는 건 일단 대한항공 정책상 (분리발권이 안되기 떄문에) 안될 것 같습니다.

    일단 지침상으로는 이렇습니다만, 1)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만약 PUS-ICN 분리발권이 가능하다면 KE메뉴얼 상으로는 AA로 스루체크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DFW까지 짐은 붙여줄겁니다. 다만 반대의 경우인 DFW-ICN-PUS의 경우에는 AA에서 짐을 연결해 주지 않을겁니다. AA 짐 연결 규정이 매우 엄격해서 AA 분리발권도 안해주거든요.

    결국, DFW출발 기준으로 AA나 KE, DL에서 한번에 내항기까지 연결발권하는 경우가 아니면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분리발권이 가능하다고 가정했을때도, DFW 출발 항공편에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네요.


    • 2022-10-20 15:07

      헤디님... 정보가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2-10-20 10:31

    위에 헤디님께서 마지막줄에 정리해주신게 맞는것으로 보입니다. 첫구간 항공사(이경우는 AA)에서 부산까지 한번에 발권을 하시면 through checkin이 될것으로 보이는데요. AA마일로 인천까지 가셔서 인천에서 김해까지 AA마일로 가는 방법이 없잖아요?

    그래서 이런경우에는 AA마일발권에 KE (ICN-PUS) 구간을 현금으로 AA에 지불하고 발권을 하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AA에서 마일발권하시고, 한국 AA에 전화하셔서 뒷구간 KE를 유상발권 하시면 될건데, 그걸 AA에서 하는거죠(대한항고 결재를 AA에서 해주는). 일종의 사전 endorse같은 방식입니다.

    이런것이 마일발권 +현금발권의 경우인데요. 첫구간 결재가 현금결재면 안되는것 같습니다. 저도 제가 직접 해본것은 아니고, 이 질문 관련으로 어제 지인과 얘기하다가 알게 되었어요. 🙂

    한번 이렇게 해 보시고 결과 알려주세요. 중요한 내용이네요.


    • 2022-10-20 15:10

      이거... 중요한 내용이라서... 제가 다음주 블로그 글로 정리해서 한번 올릴께요~! 사실... 지방에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상당히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될 듯 합니다! (특히... 저희 같은 부산사람은요 ㅋㅋㅋ)


  • 2022-10-20 15:44

    아주 새로운 정보네요! Follow up 글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