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ie 게시판

Oneworld 1등석 JFK-HKG-PVG 마일차감이 엄청나네요...

Tri Tri · 2016-10-25 06:08 질문 항공질문

내년도 중국 출장 발권을 보고 있는데, 이번에는 새로운 노선을 시도 해 보려구요.

이번에도 상해로 가는데, 지난번에 중국 비자 안 받고 가니까 좋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도 3국 - 상해 - 인천 이런 노선을 살펴봤죠.

싱가폴 스윗은 타 봤으니, 이번에는 모아둔 AA 마일을 이용해서 원월드를 함 타보려고 열심히 좌석을 찾았습니다.

서비스가 좋다는 Cathay 1등석 JFK-HKG-PVG 가 자리가 있길래, 앗싸 하고 AA 에 전화해서 좌석 확인하고 예약을 하려 했더니, 글쎄 11만 마일이나 달라고 하네요. 8만 마일 아닌가요?? 잠시만요, 하더니 11만이 맞다고 합니다.

얼렁 AA 찾아보니, Asia Region 1 (한국, 일본) 은 8만이 맞는데, Asia Region 2 (중국 및 기타 아시아) 는 11만이네요. 대한항공은 한국이나 중국이 마일 차감이 똑같아서 그 생각만 하고 있었더니, 뜨아. 3만이나 차이가 나네요.

Citi AA 카드로 만 마일은 돌려 받기는 할텐데, 그래도 왠지...


그러고 보니 지난번 싱가폴 타고 상해 갈 때도 13만 마일 정도 들었던거 같은데, 그때는 독일, 싱가폴 거쳐 가서 그러려니 했나봅니다.

구하기 쉽지 않은 자리라고 들은듯 해서 그냥 할까 하다가도 괜히 3만 마일이나 더 내는듯 해서 좀 아까운 생각도 드네요.

혹시나 하고 TYP (및 SPG, MR) 로 넘길수 있는 Asia Miles 로 직접 하면 어떨까 하고 봤더니, 거기는 한술 더 떠 13만이나 내라네요. 참...


미주-홍콩간 Cathay 1등석 타 보려면 다른 방법은 없겠죠?

혹시 다른 방법이나 의견 주실 분 있으신지요?

 

Total 13

  • 2016-10-25 11:12

    알라스카마일은 없으셔요?

    1.jpg

    Attachment : 1.jpg


    • 2016-10-25 13:10

      아, 알래스카가 있었군요. 7만이면 꽤 괜찮네요. 문제는 제가 알래스카 마일이 거의 없어요.
      BOA 알래스카 두방치기 글을 보기는 했는데, 올해는 좀 너무 달려서 자제하고 있어거든요.
      SPG 에서 넘길수는 있는데 지난번에 많이 쓰고, 다시 모은지 얼마 안 되서 좀 아껴야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16-10-25 11:14

    이 변화가 지난 3월 22일에 있었던 디밸류의 결과인데요. 

    아래 글에 보시면 새로 바뀐 차감 도표가 있습니다. Asia Region 2의 일등석이 11만으로 올랐어요. 

    아메리칸 에어 디밸류 - AA Award Redemption Devaluation (3/22/16)

    Cathay 일등석은 저도 내년쯤에 타보려고 준비만 하고 있는데요. 일단 발권하기 가장 저렴한 방법은 알라스카 마일의 이용이예요. 

    좌석 찾는게 관건인데, BA 싸이트에서 좌석 확인하고 알라스카로 전화해서 발권하면 되는것 같구요. 

    흔한기회 아닌데, 케세이 일등석 그냥 11만에 타시는것도 나쁘지는 않은듯합니다. UA마일로 스타 얼라이언스 항공사 일등석 (아시아나 일등석) 탈때 차감률을 생각하시면 그냥 하실수도 있어요. ^^


    • 2016-10-25 13:15

      그러게요. 저도 디밸류 된건 알고 있었는데, 중국이랑 한국이 3만이나 차이가 나는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한국 생각만하고 8만 이려니 했는데 11만이라 해서...

      막시님 글도 이전에 읽었던 것인데, 다시 보니 변화된 부분 정리 하시면서 콕 찝어 말씀 하셨네요. 6만 7천5백에서 11만으로 '개악' 됐다구요. 그때는 한국 가는것만 생각할때라 새겨듣지 않았더니...


  • 2016-10-25 15:43

    늘푸르게님과 막시님 충고 듣고 알래스카 마일좀 모아둘걸 하고 후회하던 찰라, 최근에 봤던 늘푸르게님의 글이 생각 났습니다.

    매리엇 Flight and Hotel 패키지 사용하기

    안그래도 저도 한 번 사용하려고 매리엇에 포인트 모으고 있었거든요. 마침 알래스카 항공으로 전환률도 좋네요.

    지금 매리엇에 22만 조금 넘게 있으니 SPG 에서 만7천 넘기면 27만이 되고, 카테고리 1~5 7박 + 알래스카 12만으로 전환 되네요. Certificate 으로 매리엇 7박을 받는다고 하는데, 일단 낮은 카테고리로 받더라도 차액 (카테고리 1당 3만 포인트 추가) 을 내면 상위 카테고리 호텔로 예약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 7연박에 써야 해서 여행 일정상 조금 무리가 될 수도 있는데, 뭐 함 가보죠.

    * 매리엇에서 알래스카로 마일 넘어 오는데 얼마나 걸리느냐가 문제인데요. 이것도 함 보죠.

    * 서부 계시는 분들은 12만을 사웨로 넘겨 컴패니언을 많이 하시던데, 뉴욕쪽은 아무래도 사웨가 한정되어 있어서인지 잘 안타게 됩니다. 전 그냥 알래스카로 하려구요. 이번에 7만 쓰고, 남은거에 좀더 모아서 늘프르게님 말씀하신 편도 붙이기도 다음에는 활용 해 봐야죠. 


    • 2016-10-25 16:04

      7연박에 대한 부담감이 없으시다면, 이 방법도 좋습니다.
      27만 포인트가 호텔 7박 + 12만 알라스카 마일.
      저는 Southwest 컴패니언을 할까 생각중이예요.


    • 2016-10-25 16:52

      아이고 부럽습니다 ㅠㅠ저는 부부합산 spg75000 랑 매리엇 80000해서 하려고 알아보니 매리엇개인카드는 5/24룰에 딱 걸린다고 해서요 ㅠㅠ이번주내로 부부각각 델타플랫하고 한명은 하나더 신청하려고하는데 고민입니다 제이름으로 하얏을 가든지 와이프이름으로 시티힐튼리저브를 가야할지


    • 2016-10-25 20:13

      오... 좋네요. ^^
      전환시간은 싸웨가 3일 걸린다니 알라스카도 비슷하지않을까요?

      댄공은 외국항공사라 그런지 무려 3주나 걸렸어요. ㅋㅋㅋ


      • 2016-10-25 21:15

        일단 매리엇에 전화해서 신청 했습니다.
        7박 숙박권은 바로 매리엇 어카운트로 들어 왔고, 관건은 알래스카로 오는데 얼마나 걸리냐 이네요.
        당연하겠지만 SPG 에서 매리엇으로는 실시간으로 넘어오더라구요. 뭔가 실시간 전환이 되는 옵션이 생긴건 좋은 일인듯 해요.^^


        • 2016-10-25 23:40

          며칠걸리는지 결과 알려주세요~ ^^


  • 2016-10-31 20:05

    아직까지는 알래스카 마일이 안 들어오고 있어요. 1~2주 정도 걸린다 했으니 이번주에는 들어올듯 한데요.

    제가 이번에 발권 하려고 하는 구간이 뉴욕-홍콩-상해 구간 이에요. 뉴욕-홍콩은 Cathay 타고 가는데, 홍콩-상해는 제 일정상 Dragon (Cathay 자회사) 타고 가게 됩니다. AA 로 발권시는 Dragon 도 원월드 일원 이기에 별 문제가 없는데, 알래스카 마일로 Dragon 발권이 되는지 궁금해 지더라구요. 검색을 좀 해 봤더니 Dragon 은 안된다네요... Cathay operated by Dragon 이렇게 나오는데도 안 되나봐요. 그리고, BA 홈피에서 보이는 Cathay 좌석이 알래스카에서는 안 보이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구요. 

    이 부분은 알래스카 마일 들어오면 전화해서 확인 해 보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알래스카 마일로 Dragon 발권이 안되는 경우를 대비해서 플랜 B 를 만들어야 하는데, (1) 걍 AA 마일로 뉴욕-홍콩-상해 발권 하고 10만 (11만 - 1만; 시티 AA 카드) 내던지, (2) 알래스카로 뉴욕-홍콩 발권 하고, 홍콩-상해는 BA 마일로 분리 발권 하는 방법이 있을듯 하네요. (이콘 7천 5백, 비즈 만 5천, 일등 3만) 이 경우 발권은 따로 해도 같은 원월드니 가는 날 뉴욕에서 한번에 체크인 되겠죠?

    그러고 나니 (1) 안인 경우 같은 AA 마일로 뉴욕-도쿄-상해 JAL 일등석도 자리가 있네요. 이러면 (1) 안으로 할 경우 Cathay 일등석이냐 JAL 일등석이냐를 고민해야 하나요? 역시 발권은 어려운듯 해요...


    • 2016-10-31 21:00

      알라스카마일로 Cathay 타실때 다른 항공사가 들어가면 통합발권이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제가 두바이 갈때, ATL-DFW를 따로 발권했던 이유였습니다.
      BA에서 보는것과 알라스카에서 보는것이 다른것도 맞습니다.

      Cathay냐, JAL이냐~
      저는 JAL은 타봤으니까 물론 Cathay라고 하겠지만, 참 어려운 결정이예요.
      그냥 보면 아주 근소한 차이로 Cathay 일등석 타시는게 더 좋을것 같기는 합니다. 🙂


  • 2016-11-03 17:51

    알래스카 마일이 들어 왔습니다. 10월 25일에 매리엇에 전화해서 요청 할 때, 대략 1~2주 정도 걸린다 했는데 calendar 날짜로 8일 걸렸네요.

    Cathay + Dragon 통합발권이 안 되는줄 알면서도 혹시나 하고 알래스카에 전화 했습니다. 다행히 JFK-HKG 간 Cathay 일등석 자리가 보인다네요. 7만에 해 줄 수 있다고. 그런데 역시나 Dragon 은 붙여 줄 수 없다네요. 제가 요청 하면서 그거 사실은 Cathay 인데 걍 운항만 Dragon 에서 하는거야 라고 되도 않는 소리를 했지만 (당연히) 택도 없었습니다.

    결국은 알래스카 (JFK-HKG) + BA (HKG-PVG) 로 분리발권 보다는 그냥 AA 마일 써서 JFK-HKG-PVG 한번에 하게 될듯 하네요. JFK-NRT-PVG 의 JAL 일등석도 가능 하지만, JAL 일등석은 다음에 한국 갈 때 더 적은 마일로 타는 것이 좋을듯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