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May 2020 Charge Card와 Credit Card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Moxie입니다.
얼마전에 통화했던 회원 한분께서 궁금해 하시는 내용이 한가지 있었는데요. 오늘은 그분의 질문중에 모르셨다고 하시는 카드 얘기 좀 해 볼까 합니다.
보통 아멕스카드 하시다가 보면 생각하시는데, 오랫동안 포인트 게임을 하신 분들도 정확하시지 않으신게 바로 이것이 아닐까 해요.
Credit Card와 Charge Card의 차이점은 어떤것이 있는가?
대표적으로 우리자 자주 하는 American Express 에는 Credit Card와 Charge Card의 두가지 종류의 카드가 있어요.
다른 은행에서 발행되는 카드들도 많이 있기는 한데, 이해되기 쉽게 아멕스 카드를 기준으로 오늘글을 시작해 보죠.
American Express Charge Card의 종류 몇가지
Platinum Card from American Express
Gold Card from American Express
Green Card from American Express
Plum Card from American Express
Business Platinum Card from American Express
Business Gold Card from American Express
Business Green Card from American Express
American Express Credit Card의 종류 몇가지
Delta Card from American Express – Blue, Gold, Platinum, Reserve
Delta Business Card from American Express – Gold, Platinum, Reserve
Hilton Honors Card from American Express – Consumer, Surpass, Aspire
Hilton Honors Business Card from American Express
Everyday Card from American Express – Consumer, Preferred, Blue Cash
Blue Business Plus from American Express
Charge Card와 Credit Card의 다른점 몇가지
Credit Limit
Credit Card – 각 카드마다 정해진 크레딧 리밋이 있습니다.
Charge Card – 카드에 미리 지정된 스펜딩 리밋이 없습니다. 하지만, 은행에서는 일정의 리밋을 정할수 있습니다. Charge Card의 약관을 보면, “No Pre-set spending limit does not mean unlimited spending”이라는 문구가 있어요. 이것을 Purchasing Power라고 하는데, 이것은 본인의 payment history, Credit, Income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습니다. Pre-set limit이 없기에 크레딧 점수 관리에 좋은점이 있는데요. 보통은 비싼구매시 챠지카드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리밋이 있는 크레딧카드 사용시에는 정해진 리밋에서 얼마의 %를 사용하는게 계산이 되서 점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Credit Utilization) 챠지카드는 미리 정해진 리밋이 없기에 이 계산이 불가능하기에 크레딧 점수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Paying your bill
Credit Card – 크레딧카드의 Bill은 Full Payment를 기본으로 하나, 미니멈 페이먼트를 내고서 다음달로 넘어갈수가 있습니다. 이때에 남겨놓은 발랜스에 대해서는 Late Fee와 함께 이자율에 맞는 이자가 부과됩니다. 이 부분에서 많은분들께서 은행에 미니멈 페이먼트를 내고 이자를 내면서 사용할때 크레딧 점수가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실제로 그렇지는 않습니다.
Charge Card – 챠지카드의 Bill은 매달 100% 지불해야 합니다. 챠지카드의 이 특징은 잘 이용하면 페이먼트를 늦을일이 없기에 개인크레딧 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Amex Card의 최대 소지갯수
현재 알려진 개인/비니지스 크레딧카드의 최대 소지갯수는 5개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4장에서 다음카드 신청에 제지를 당하시는 분들고 계시고, 6장까지 소지하신 분들도 보기는 했습니다. 저는 다섯장까지 소지했던적이 있기는 합니다. 아멕스의 Once per Lifetime 룰이 있기에, 이제는 저도 4장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알려졌던 개인/비지니스 챠지카드의 최대 소지갯수에는 제한이 없었는데, 최근에 레딧의 아멕스 카드 뜨레드를 읽어보면 이 제한이 10개까지로 제한이 된다고 아멕스에서 브레이크를 걸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챠지카드 10장이라는 숫자는 상당히 많은 숫자라서 저희에게는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듯 합니다만, 이제 아멕스에서 이렇게 제한을 두기시작했다는것은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어떤카드가 더 승인받기 쉬운가요?
보통 알려진 데이터로는 크레딧카드가 챠지카드보다 승인받기가 더 쉽습니다.
이유는 챠지카드는 “no preset spending limit”으로 카드를 내어주기 때문에, issuer(bank)가 가지는 risk의 밸류가 더 크기에 그렇습니다. 크레딧 리밋을 걸어놓는 크레딧 카드는, 신청자의 크레딧 점수와 인쿼리 상태를 보고 승인을 내주는것이라 조금 더 안전하기에 승인이 잘 나는것이랍니다.
현존하는 최고의 챠지카드는?
American Express Gold 카드인듯 합니다.
아무래도 일반 생활(그로서리 4배, 식당 4배)과 출장/여행(식당 4배, 항공권 3배)을 모두 커버해 줄 수 있는 카드라서 그럴듯 해요.
연회비 대비 매달, 매년 받는 크레딧의 조건이 훌륭한것도 이유중에 하나이고요.
5만포인트 오퍼가 보이던데, 스펜딩 (3개월 $4,000)이 가능하다면 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너무 깊숙히 들어가지 않으려고 노력했기에 간단하게만 크레딧카드와 챠지카드의 다른것 몇가지를 알아봤습니다.
혹시 잘 이해가 안되시는 질문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내용인데 정리를 잘해주셧네요. 감사합니다. Amex Schwab Platinum 카드에 관심이 있는데 이건 차지카드가 아닌가요? 연회비나 혜택이 플랏카드하고 비슷해보이더라고요.
슈왑에 아멕스 플래티넘 카드는 일반 아멕스 플래티넘 카드와 같은 (제휴사가 다른) 같은 카드라서 혜택이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드시려면 슈왑에 Brokerage account를 먼저 만드시고 하셔야 하는데요. 그 과정에서 하드풀이 두개가 들어갑니다. Brokerage 계좌만들때도 하드풀을 해요. 이것때문에 5/24 관련있으신 분들은 일단 조금 꺼려하시게 되지요.
챠지카드 맞아요. 기본 Amex Platinum 카드는 벌써 하셨었나요? 혹이 아직 안하셨으면 그거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슈왑카드를 만드는 과정은 아래글에 설명이 되어있어요.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되실거예요.
https://flywithmoxie.com/2016/08/21/charles-schwab-american-express-platinum-card-%ec%82%ac%ec%9a%a9%ed%9b%84%ea%b8%b0/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린카드 만든지 얼마안되서 플랏이나 슈왑플랏 10만 포인트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포인트전환 정리하신거 보니까 MR도 많이 유용한거 같네요.
UR과 MR은 저희가 좋은 비행/여행을 하기위한 필수 포인트예요.
간단하게 엠알 95,000포인트이면 JFK-ICN 아시아나 항공 비지니스석 왕복 타실수 있어요. 가성비 좋은 발권 예제중에 하나입니다.
10만포인트 오퍼는 퍼블릭으로 한동안 나오지 않았는데. 이번에 코비드때문에 어쩌면 그게 바뀔수도 있기는 하고요. 아멕스 플랫의 10만포인트 오퍼가 가능한가는 cardmatch 를 통해서 혹시 타겟오퍼가 있는가 확인해 보시면 될거예요.
https://www.creditcards.com/cardmatch/?aid=107a8397&tid=9bfa4c90dd354bc594570b0afa0e160b
기본 아멕스 플래티넘 안하셨으면 그걸 먼저하시는게 맞는 순서일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