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Oct 2018 British Airways 발권하기 1편 – 기본편
안녕하세요, Moxie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많은 회원분들께서 잘 사용하실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뒷전에 물러나 있는 항공사….
British Airways를 이용해서 발권하는 법을 한번 써 볼까합니다.
(원래는 United Excursionist 를 써볼까 했는데, 저번에 @늘푸르게님이 한번 써 보신다고 하셔서 저는 BA로 방향을 틀었어요.ㅋ)
그동안에 싸이트 내에 몇가지 관련글이 있긴 했는데요.
포인트 적립만 계속 하시던 분들께서 실제로 사용하려면, 많은 어려움이 있으신것 같더라구요.
잘 사용하면 최고의 효율을 낼수 있는 항공사 프로그램인데, 많이들 모르셔서 실제로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지난 엘에이 번개에서 만나뵈었던 @포인트조아님도 그러시고, 아틀란타 모임에서 만나뵈었던 @jjs님도 같은 말씀을 하셨어요.
발권 법을 모르신다…
유튜브로 발권 과정을 제작 해 줄수 있는가..
그래서 오늘 포스팅으로 그동안
1. 적립만 하시던 분들…
2. 포인트는 있는데 사용을 못하시던 분들…
그분들의 문제를 해결해 볼까 합니다.
여러가지 해 본다고 했지만, 중요한것 몇가지 빠진것도 있고 하긴 할텐데…
일단 소유하고 계신 BA 마일, UR, MR 포인트로 즐거운 발권이 되기위한 가이드라도 보시면 될거예요.
BA 싸이트, 포인트와 친해지기
로그인 하시면 이렇게 생겼어요. ㅋㅋㅋ
평생 한번도 탑승해보지 않았던 영국항공에 제가 “이규제큐티브 클럽” 멤버랍니다. 🙂
여기는 기본 멤버를 그렇게 부릅니다. 뭐 특별한건 아니예요. 너무 좋아하지 마세요~~ ㅋㅋㅋ
BA 마일은 어떻게 적립/준비하나요?
BA 마일 적립에 대한 방법들을 몇가지 벌써 우리가 얘기해 오던것들이 있습니다.
1. Chase BA Visa Signature Credit Card로 사인업 보너스와 평상시 스펜딩으로 적립하시는 방법이 있고요.
2. UR 포인트에서 1:1로 전환이 됩니다.
3. MR 포인트는 5:4로 전환이 되지만, 가끔 전환 프로모션으로 1:1 혹은 그 이상의 전환 효율을 보입니다.
BA 항공사 어워드 발권의 기본 이해
우리가 BA마일이 왜 좋은가 얘기를 하다보면 이런 얘기를 많이 합니다.
“거리제 리뎀션”
거의 대부분의 항공사가 Region to Region 리뎀션 챠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BA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 말은… 내가 여행거리가 얼마가 되더라도, 항공 프로그햄에서 정해놓은 지역간의 발권으로 정해진 차감율이 있다는 얘기예요.
비수기/성수기를 얘기하는게 아니고, 기본 차감 방식이 그렇습니다.
BA 어워드 발권은….
비행하는 두 지점간의 거리가 얼마냐에 따라서 발권 마일 차감이 결정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가 자주 생각해보는 Stopover, Layover, Open-jaw….. 이런것 필요없어요. ㅋㅋㅋ
여행하시는 구간의 비행거리를 아신다면 쉽습니다.
BA 어워드 발권은….
BA가 Oneworld 파트너 항공사에 주로 이용하신다고 생각하시는게 더 쉽습니다.
항상 우리의 보물은 자사가 아닌, 파트너 항공사에서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월드 얼라이언스 항공사에 좋은 항공사 많아요.
여기를 보시면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https://www.oneworld.com/member-airlines/overview
거리제 발권 챠트
바로 윗 섹션에서 BA 항공사 어워드 발권의 기본 이해를 했습니다. (기본 방식을 이해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거리제 발권에 대한 가이드가 무엇인가…
아래표는 그동안에 많이 보셨을텐데, 우리것으로 만들어 봤어요.
표를 보신 분들은 눈치를 채셨겠지만…
Zone-Based… 제일 저렴한 발권은 비행거리 650마일 미만이면 발권이 된다고 하네요.
BA 어워드 거리제 차감표를 보실때는, 다른것 보시지 마시고….
Zone 1부터 Zone 4 까지만 보시면 좋은 발권 많이 하실수 있어요.
(업그레이드 옵션은 보지 마세요. Full Economy는 Premium Economy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보시는 다른 표 챠트 #2는..
만든 이유가 있습니다.
기본 발권은 우리는 모두 Peak… 성수기에 발권을 하신다고 보시면 쉽습니다.
다만, 가끔 BA의 Off-Peak…비수기 발권이 걸릴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걸리면 조금 더 마일을 절약할수가 있어요.
BA Avios 차감 마일 확인 프로그램
우리만 BA마일 발권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벌써 우리의 마음을 읽고서, 아래 링크에 보이는 멋진 페이지를 만든 친구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원하시는 여행지의 공항 코드를 넣으면 그구간 발권에 몇포인트가 필요한지를 알려줍니다.
놀라워요.
발권 계획을 하실때 아주 유용한 페이지라 생각해요. 기억해 두세요~
https://wandr.me/avios-calculator/
발권하는 법
지난 몇년동안 On-line, off-line에서 여러분들을 만나뵈면서,
BA 발권에 질문을 주셨던 여러분들께서 제일 많이 질문하시는게 바로 이것인데요.
어디서 시작을 하시는지… 그걸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이 계셨습니다.
맨위에 보신 BA 홈페이지 사진의 일부를 가져왔는데요.
어디서 시작을 하시냐 하면요.
바로… 여기요~
아래 사진에서 “여기요~” 라고 써 있는 곳에서 발권을 하시는거예요.
“여기요”를 찾으셨으면 이제 반 이상 BA 발권 성공하신거라 볼 수 있습니다.
홈 스크린 왼쪽에 Book with Avios or money라도 되어있는 곳이예요.
Avios는 BA 항공 마일을 그렇게 부릅니다.
기본 설정은 Book with money로 되어있습니다만, 우리는 돈내고 발권할게 아니고 마일로 발권할거잖아요.
Drop-down 화살표를 눌러 보시면, 세가지 옵션이 나올거예요.
그 중에 “Book with Avios”를 선택하시고 넘어갑니다.
Book with Avios를 선택하신 후에, 비행하실 공항을 넣습니다.
미국 내에 비행거리 650마일 미만의 대표적인 예제로 아틀란타에서 마이애미를 한번 가보죠.
두 공항간의 비행 거리는 596마일입니다.
가장 저렴한 Zone 1에 해당하는 구간입니다.
* 지난번 마지막 디밸류에이션때, 미국내에 구간은 Zone 1과 Zone 2를 모두 Zone 2 차감으로 고정시켜버렸습니다.
다시 말하면, 비행거리가 650마일 미만에 들어오는 구간들도 (Zone 2의 차감율인) 7,500마일을 차감한다는 말입니다.
탑승 클래스를 선택하시는 옵션이 보이는데,
BA발권시에 위의 옵션중에 한가지만 선택하시면 가능한 비행기의 가능한 클래스 좌석을 다 보여주기에
뭐 그렇게 신경은 안쓰셔도 됩니다.
2019년 4월 9일에 가능한 표를 한번 찾아봤더니 위의 결과를 보여주는데…
BA마일 발권으로 원월드 얼라이언스 파트너인 American Airlines 비행기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한가지 주목할것은… 이코노미 7좌석, 비지니스 7좌석이 가능하다고 보이지요?
이렇게 많이 보이는 어워드 좌석도 BA 발권의 큰 장점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어요.
표는 여행날짜 350일 이전부터 보여주는것도 기억해 두시면, 같은 비행기에 여러개의 표를 발권하실때 좋습니다.
비행거리 596마일인 ATL-MIA구간이 위에 잠시 설명했던것처럼 Zone 2로 계산되어서 보여집니다.
이코노미 편도 탑승하시는데 7,500마일에 $5.60만 내시면 되네요.
나름 편히 적립하실수 있는 유알포인트를 생각할때…
BA 카드 한장 하시면 5만마일 받으시는것 생각하시면…
7,500마일 내고 타는것은 정말 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몇번을 타실수 있는가 한번 세어보세요. 🙂
마일을 내고 타는데, 이왕이면 비지니스 탑시다~
비지니스 편도 발권에 15,000마일에 $5,60이 됩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으시지요?
단거리 발권의 최고라는 BA 싸이트에서의 발권을 Step-by-step으로 해 봤습니다.
그동안에 어디에서 시작을 해서 발권을 하는지 모르셨던 분들…
적립만 열심히 했는데, 쓰려고 했더니 어려워서 못하셨던 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여러분들이 여행하시고 싶으신 목적지를 넣고 한번씩 발권연습 해보세요.
좋은 발권 많이 보실거예요.
Moxie와 함께해보는 BA 발권 2편에서는…
이제 발권하는 방법을 알았으니까, 어디에 쓰면 좋은지 조금 더 알려 드리는게 좋을것 같네요.
2편에서는 각 Zone별로 여러분이 훌륭하게 효율을 낼 수 있는 Sweet Spot 발권 예제 몇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각하시지 못했던 멋진 곳들도 좀 있으니까…
일단 1편, 기본편을 따라해 보시면서 준비운동 하시고 계세요~ 🙂
2편 스윗 스팟 발권편에서 만나요.
안전벨트 매고 만나도록 하지요. 2편부터 날아갑니다~ㅋㅋㅋ
벌써부터 2편이 기대되는 글이네요~ 🙂
ㅋㅋ 감사합니다.
2편 오늘 올렸어요. 한번 읽어보세요~:)
차트가 깔끔하니 좋습니다. ^^
감사합니다~
내가 정리해주마 포스 느껴집니다 ㅋㅋ
다음엔 뭐 정리할까요? ㅋㅋㅋ
질문있습니다.
Washington DC(WAS) 에서 한국 (ICN) 가는 거 수차례 찿아보니 Qatar 항공 밖에 안나옵니다. 전 AA 타고 태평양 건너가고 싶은데요, AA 가 같은 Oneworld Team이지요 ? 왜 카타르를 거쳐서 가야하는가요 ? 거리 시간 BA 마일, 유할 다 많이 내야만합니다. 어떻게하면 태평양 건너는 비행기를 발권할 수 있는지요 ? 꼭 AA 가 아니라 어는 항공사도 무방합니다. 계륵같은 BA마일을 털 수만 있다면요.
이 문제로 수년간 끙끙 앓고 있는 좀 미련한 사랍입니다. 감사합니다.
BA 항공 발권 화면 캡처 올리려고하니 단 하나 이미지 파일만 첨부되네요.
정상인가요 ? 3 개 올려야하는데요.
BA에서 카타르밖에 안보이는건 아마도 미국 출발로 태평양을 넘어가는 원월드 항공사는 AA, CX, JL 정도 일텐데, 찾으시는 날짜에 AA의 DFW-ICN 좌석이 없어서 카타르 항공사밖에 보여주지 않는듯 합니다.
꼭 한국으로 보시지 마시고 일본을 목적지로 하시는 방법이 있을수 있는데요. AA를 타시고 미국에서 일본으로 가시고, 일본에서 한국으로 분리발권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IAD-ORD-NRT 뭐 이렇게 모두 AA로 발권이요. 분리발권후 AA에 전화해서 모든 일정을 하나로 붙여달라고 하면 해 줍니다.
다른 방법은 역시 일본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JAL이 미국에서 일본으로 직항으로 가는 공항을 찾아서(JFK, ORD, LAX, SAN 등등) BA에서 목적지를 ICN으로 검색 해보시면 뭔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JFK-NRT-ICN 이렇게요. 이 구간은 Jal로 발권하실수 있습니다. IAD-JFK는 연결이 안됩니다.
BA는 이미 아시겠지만, 거리제 차감 항공사입니다. 그래서 비행 거리가 멀면 멀수록 마일을 더 내는건 어쩔수 없습니다. 영국으로 돌아가는건 어떤 경로이던지 유류 할증료가 비싸서 피하시게 되고요. 위에 알려드린 파트너 항공사 이용시에는 할증료가 저렴합니다.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생각하지도 못한 방법입니다. 곧 시도해보겠습니다.
그런데요….
일본에서 한국으로 분리발권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IAD-ORD-NRT 뭐 이렇게 모두 AA로 발권이요. 분리발권후 AA에 전화해서 모든 일정을 하나로 붙여달라고 하면 해 줍니다.
막시님 답글 중 위 글은 이해를 못하겠네요. 좀 부연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
너무 감사합니다.
위에 내용은, IAD-ORD-NRT를 모두 American Airlines으로 발권하셨을때, 발권시에 한번에 NRT-ICN(JAL 탑승) 구간을 붙이지 못할건데요. 이럴경우 한국의 AA 사무소에 전화하셔서 마지막 인천까지의 구간을 하나로 붙여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항공사가 모두 원월드 항공사라서 가능할거구요. 이 경우 일본에서 단순환승으로 한국으로 가실때에 IAD에서 부치신 체크인 수하물을 인천에서 찾으실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안가지만 계속 연구해보겠습니다.
한번 해보시고 어려우시면 게시판에 원하시는 비행날짜와 마일잔고 알려주시면, 같이 찾아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