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Dec 2019 CITI Premier 카드 닫으면서 경험한 소소한 팁들…
아내 계정으로 작년에 오픈했던 Citi Premier 카드 연회비가 지난달에 나왔습니다.
처음 계획은 연회비를 한번 더내면서 가지고 있다가 두번째 연회비 나올때쯤 쳐닝을 하고 원래 카드는 닫을 계획이였어요.
하지만 다른 블로거들로부터 Citi TYP 계열 카드 쳐닝룰 얘기를 들어봤더니 카드를 캔슬한 시점 또는 보너스를 받은 시점에서 24개월이 지나야 쳐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캔슬 시점 또는 카드 오프닝 시점부터라고 생각을 하고 있어서 카드 오픈하고 24개월 지나는 시점에 쳐닝을 하면 마지막 연회비를 내기전에 가능하겠구나 했거든요.
보너스는 카드 오픈하고 두달이나 세달후에 받아서 이렇게 되면 꼼짝없이 연회비를 더 내야 쳐닝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연회비를 총 세번이나 내면서 쳐닝하기에는 너무 비싸게 느껴져서 그냥 1년 지난 지금 시점에라도 연회비 안내고 닫아 버려야겠다고 결심을 합니다.
카드 닫기 전에 TYP 먼저 사용을 해야해서 어디로 보낼까 고민하다가 일부는 Asia Miles 로 보냈구요 나머지는 제 계정으로 point sharing 해서 다 사용하고 카드를 캔슬했습니다.
제 계정으로 옮긴 포인트는 바로 LifeMiles 로 보냈습니다. 현재 LifeMiles로 포인트 전환시 추가 25% 보너스 주는 프로모션 중입니다.
이번에 경험한 데이타 몇가지를 간추리자면…
- Citi TYP 쳐닝 전략
- 연회비 3번 내고 보너스 받은지 24개월이 지나 쳐닝을 한다.
- 장점은 24개월 최단 시간에 쳐닝이 가능. 24개월 최단 기간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긴 한네요. ㅎㅎㅎ
- 단점은 연회비를 세번 내야 한단 ㅎㅎㅎ
- 보너스를 받자 마자 가능하면 빨리 캔슬하고 그 시점부너 24개월을 기다렸다 쳐닝한다. 카드 오픈한지 몇달 안되 캔슬하는 방법이 안전한지 어떤지 모르겠어요. 그냥 1년정도 가지고 있다가 연회비 나올때쯤 캔슬하는게 무난하기는 합니다.
- 연회비 3번 내고 보너스 받은지 24개월이 지나 쳐닝을 한다.
- TYP Point sharing : 실시간
- Point sharing으로 옮겨진 TYP는 90일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 소멸되지 않는 포인트와 소멸되는 포인트가 섞여 있을때 포인트를 redeem 하게 되면 유효기간이 있는 포인트가 먼저 사용이 됩니다.
- Point Transfer to Asia Miles : 실시간
- Point Transfer to LifeMiles : 실시간
- 요즘 CITI 카드 캔슬은 전화해서 해야하는데 상담원 통하지 않고 옵션 선택으로 바로 캔슬이 됩니다.
대부분 실시간이였는데 바로 적용이 안되고 5~10분 정도 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거의 실시간이라고 봐야죠 ㅎㅎㅎ
이상 TYP 관련 간단한 몇가지 데이타 포인트를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