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May 2015 Thank You Rewards Point from Citi Bank
보통 체이스의 UR, Amex의 MR, 그리고 SPG 포인트 시스템이 업계의 3대 포인트 시스템이라고들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지난 2014년 한해 천천히 확장을 보이면서 2015년 2사분기에 포인트계를 아주 후끈하게 달구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Thank You Rewards Point from Citi Bank입니다.
이미 Moxie Story섹션에서 씨티은행 Thank You Point관련글에 카드 세장을 소개하면서 조금 다뤄보긴 했는데요.
Citi의 공격적인 포인트 마케팅 – 이제부터 시작인가요?
실제로 제가 신청했던 프레스티지 카드가 도착하면서 궁금하던것이 있어서 검색하면서 공부를 좀 해 봤습니다.
각 카드의 베네핏과 보너스 포인트체제는 위에 있는 링크 글에 설명이 되어있으니 참조하시면 되실테구요.
오늘은 조금 더 실용적인 얘기를 해 볼까 합니다.
여느 포인트 프로그램과 같이, 포인트로 할 수 있는것들이 비슷합니다.
– 포인트로 Thank You Mall에서 샤핑을 하실수 있습니다. Walmart와도 샤핑몰 연계가 되어있는것도 보이는군요.
– 자체 여행 프로그램에서 더 좋은 밸류로 여행 예약이 가능합니다.
– 제휴사로의 포인트 전환이 됩니다.
물론 저희가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하는것은 세번째, 제휴사로의 포인트 전환이 되는 사항이지요.
카드 신청으로 받으시는 사인업 보너스 포인트를 본인이 원하는 항공사와 호텔 파트너로 넘길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좋은 기능인데요. Thank You 포인트 시스템은 2014년 중순부터 꾸준히 제휴사를 추가하면서 저희의 관심을 끌어왔던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는 아래와 같은 제휴사와 포인트 전환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지난 글에도 언급을 했지만, 가장 좋다고 자부하는 방법 두가지는
1. 싱가포르 에어라인을 이용한 한국 방문인데요. UR과 MR, 그리고 SPG에서도 포인트 전환이 되는 파트너이기 때문에 모자라는 포인트를 상호 충완시켜서 마일은 만들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타 항공사 대비 나름 저렴한 마일로 (비행기에서 퀸사이즈 침대가 펴지는) 일등석 탑승이 가능하다는 점을 꼽을수 있습니다.
2. 우리에게 접근성이 좋은 파트너 다른 한곳은 Flying Blue(Air France)입니다. 에어프랑스는 Sky Team의 멤버로서, 어느구간에 이용하냐에 따라서 대한항공이나 델타항공등의 코드쉐어 항공사 티켓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에어프랑스는 MR과 SPG에서도 전환이 가능하기에 모자라는 마일 보충도 될수 있는점이 장점이구요.
여기까지는 저는 그냥 알고 있던것이긴 했는데,
부부가 같이 카드도 만들면서 열심히 포인트를 적립하고 있는 저로서는 몇가지가 더 궁금했습니다.
“꼭 카드를 내 이름으로 만들어야 Thank You 포인트를 쓸수가 있는가?” 하는 의문과,
“카드를 없애면 소유중이던 Thank You 포인트는 어찌 되는가?” 하는 두가지의 큰 의문이 생기더라구요.
왜 이런 의문이 들었냐구요?
포인트 타인 전환에 대한 여러분들이 벌써 알고계신 UR, MR과 방법이 같은지 아닌지 그게 궁금했어요.
현재 UR 포인트는 AU나 Spouse에게만 포인트 전환을 허용하고 있고,
현재 MR 포인트는 AU에게만 전환을 허용하고 있지요.
그부분에 대해 몇가지 찾아본 결과입니다.
– Thank You Point를 타인에게 줄 수 있는가?
네. 가능합니다. 꼭 AU나 Spouse가 아니더라도 제 3자에게 포인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두가지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1. 타인에게 받은 포인트는 90일이 지나면 소멸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발권이 임박해서 모자란 포인트를 채우기 위한 일이 아니라면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2. A님이 B님에게 2만포인트를 보냈습니다. 그후에 B님이 C님에게 그 포인트를 넘기려면 안됩니다. 타인에게서 받아온 포인트는 다른 사람에게 또 전환은 안됩니다. (이부분은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되는 사항인데, 언제 따로 시간내서 글 한번 써보겠습니다.)
물론 주는사람, 받는 사람 모두 Thank You Member Account가 있어야 하구요. 전환시 실시간 전환이라 하는군요.
FaceBook에서는 땡큐 포인트를 전화해주는 앱도 있다고 합니다. (뭐 그것까지~~ㅋ)
– 타인의 항공/호텔 계정으로 전환이 되는가?
이질문에 대한 답은 NO!!!입니다. 타인의 땡큐 포인트 어카운트로는 되는데, 타인의 항공/호텔등의 파트너로는 안됩니다.
꼭 해야한다면, 땡큐 어카운트로 넘긴후에 하시면 될것입니닫.
위의 조사로 첫 의문이 풀렸습니다. 와이프 이름으로 만들어서 적립된 땡큐포인트를 제 어카운트 옮길수 있네요.
일단 저한테 한번 왔으니까, 다시 돌려줘야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렵니다.
(다시 돌려줘도 문제가 되네요? 90일 기간이 없어지는게 아니고 계속 이어진다고 합니다.)
포인트가 넉넉하면, 언제가는 여러분께 이벤트로 쏴 드릴수도 있겠습니다. 🙂
다음 의문점~!!
– 소유중이던 카드를 없애면 가지고 있던 Thank You포인트는 어떻게 되는가?
많이 가지고 놀던 체이스와 아멕스에 이부분은 모두들 잘 알고 계시죠?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땡큐포인트는 아직 생소해요. 그래서 궁금했습니다.
땡큐포인트를 유지하고 있던 카드에 연회비가 나와서 카드를 없애려하는데, 그럼 그 계좌에 있던 땡큐포인트는………
본인이 두개의 땡큐 포인트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에를 들면, 프레스티지 어카운트에도 있고, 프리미어 어카운트에도 있고),
아래 보이는 “My Account”에 있는 메뉴 “Combine ThankYou Accounts” 두 계정의 포인트를 합치실 수 있습니다.
카드를 닫으실때는 Thank You Point를 파트너사의 계좌로 먼저 옮기고 닫으셔야 할 듯 합니다.
(@에릭님의 경험으로는 포인트 다시 살리는데 돈 든다고 하시네요)
이부분에서 에릭님께서 댓글로 경험을 나눠주셨는데요.
에릭님의 말씀으로는 각각의 Thank You 계좌로 계산이 되어서,
포인트를 합쳐서 쓰는것은 되는것처럼 보이지만, 계좌를 없애면 포인트가 같이 없어진다로 하십니다.
제가 참조했던 글에 아주 작은 글씨로 이렇게 써 있네요.
“If you combine your ThankYou Member Accounts, any action taken concerning Points from Citi account may affect all the points in your ThankYou Member Account”
정말 중요한 부분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에릭님!!!
한개의 ThankYou 계정밖에 없으시면, 물론 파트너 항공/호텔로 부지런히 옮기시고 카드를 닫으시면 되십니다.
오늘은 요즘 뜨거운 감자!!!! Thank You Reward Point에 대해서 조금 공부 해 봤는데요.
포인트 시스템은 항상 새로운 디밸류의 방법이 나오기에, 주기적으로 업데잇하는데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씩 천천히 읽어보시고, 의문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고퀄리티 글 감사합니다~
그러잖아도 며칠 전 Prestige 승인받아서 스펜딩 중이에요.
저는 땡큐포인트에 관해서는 무식자라서 잘 몰랐는데, 특히 제한적으로나마 제 3자에게도 포인트 전환이 가능한게 참 좋네요.
저도 땡큐포인트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공부하고 있는 중이예요.
감사합니다. ㅋㅋ
유용한 정보 감사 드립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저는 AA & Spg 받아서 다음달로 ~~~~~ 🙂
아~~ 두개 받으셨어요? 축하드립니다.
풍문으로는 땡큐 프리미어는 조만간 오퍼가 끝날것 같다고 하고, 프레스티지는 계속 될거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나중에라도 여유있으실때 하시면 될거예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시간 보내십시오.~~~~~:)
두개의 계정이 합해져서 포인트가 합산되여 보이지만 실제로는 따로따로 놉니다 그래서 카드 취소하면 그걸로 모은 포인트 날라가요
제가 5만 날려서 100불 쓰고 찾았씁니다
합산이 합산이 아닙니다
그렇게 되는거군요.
조금 더 조사해보고 본문에 업댓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 에릭님께서 말씀하신 이것을 저도 들은 적이 있어요.
단순히 다른 땡큐 포인트 구좌로 옮겨놓는건 불충분한 방법이고, 아예 항공사나 호텔로 완전히 전환하고 카드 해지를 해야 안전하다고요. -> 그런데 이 경우에는, 미래 본인 여행계획을 잘 따져본 후 항공사나 호텔을 예상&선택해 옮겨야해 좀 거시기한 것 같아요. ㅡㅜ
그렇지 않으면, Prestige 같은 연회비가 결코 저렴하지 않은 카드를 연회비가 2회 청구되기 전에 해지하기 위해서는, 결국 그 카드로 쌓아놨던 포인트를 1년내에 소진해버릴 생각을 하고있어야 할 것 같아요.
에릭님이 지적해 주신 사항이 맞는것 같습니다. ㅋㅋㅋ
그럼 있는 포인트를 타인에게 옮기고, 타인이 90일 이내에~~
이제 좀 어떻게 해야할지 알겠네요. 🙂
조금 더 찾아보니 "If you combine your ThankYou Member Accounts, any action taken concerning Points from Citi account may affect all the points in your ThankYou Member Account"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본분에 정정해 놨습니다.
감사합니다, 에릭님.
사실 한동안 땡큐하면 별로 였었는데, 요즘은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최근 인쿼리가 많아서, 그림의 떡이지만 citi premier, citi presitge, att access more card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말씀하신 대로 air france, singapore 항공 전환도 좋고요. 다른 항공사들 어워드차트 틈틈이 보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인쿼리가 많으셔서 그냥 보내셔야해요? 아쉬운데요~~ㅠㅠ
저도 더 연구를 해 보겠지만, 다른 항공사 챠트에서 좋은 정보 찾으시면 좀 알려주세요~~
저는 Citi Forward Card를 쓰고 있는데(Old 카드, 아직도 5% 식당) 주로 차 렌트할때만 씁니다. 놀러갈때만 공항에서 가끔 렌트를 하는데 세금등 자잘하게 붙는것 없이 깨끗하게 포인트로만 해결이 됩니다. 차 렌트 많이하시는 막시님께서 한번 해보시고 비교좀 해주시죠. 땡큐포인트 사이트에서 차 렌트를 하면 되거든요. 저는 5%로 모는 포인트로 차렌트를 하니까 무조건 싸다고 생각해서 하기에 객관성이 떨어지거든요.
Citi Forward Card 저번에 한번 얘기하셨던것 같은데, 한번 비교 해 볼께요. 렌트카에 쓰신다는 이야기 기억납니다.
제 개인적으로 렌트카에는 Free Day를 쓰기에, Thank You 포인트로는 아직 안 해 봤는데…. 해보고 경험담 한번 나눠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