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권후기] AA 마일리지로 JAL 일등석 발권하기

실내, 컴퓨터, 가구, 컴퓨터 모니터, 벽, 바닥

[발권후기] AA 마일리지로 JAL 일등석 발권하기

Bookmark

안녕하세요, 기돌입니다.

 

많이 알려지고 사용되는 방법이지만 복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A 마일로 JAL 발권하기가 이전보다는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특히 일등석 발권이 어려운데요, 주요 원인으로는 작년에 바뀐 변화때문입니다.

이전에는 JAL에서 예약이 가능하면 AA 마일리지로도 예약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JAL에서는 약 360일 이전부터 좌석이 풀리면 AA 발권 시스템에서는 약 330일 이전에야 풀리게 되었습니다.

좌석이 풀린지 한달정도 지나야 AA 마일리지로 발권이 가능하게 된것이지요.

 

전에는 JAL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 좌석이 보이면 바로 AA에 전화해서 마일리지 발권을 했었습니다.

이제는 AA에서 JAL 발권도 온라인 예약이 가능해 전화를 따로 할 필요는 없어졌지만 대신 한달 동안 풀린 자리가 예약 되지 않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어렵긴 하지만 간혹 가능한 날짜가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좌석이 나오기를 기다려 볼 수 밖에 없는점이 아쉽습니다.

AA 마일로 예약 가능한 날짜에 JAL 좌석이 나오면 예약은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검색은 JAL 홈페이지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AA에서 JAL 좌석을 검색하면 자리가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예약을 진행하면 없는 자리라고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Phantom seat 이 많아서 AA에서 검색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 JAL 일등석은 JAL 마일리지를 이용한 발권이 자리를 확보하기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마일차감/수수료 모두 적당한 편이고 무엇보다 좌석 풀리자마자 낚아챌 수 있습니다. 다만 JAL 마일리지 모으는 방법이 현재는 Marriott 포인트를 전환하는 방법뿐이라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미주-일본 일등석 편도 7만마일입니다.
  • Cathay Pacific 마일리지 프로그램으로도 JAL 발권하기 좋습니다. JAL과 비슷한 353일 이전부터 좌석 예매가 가능합니다. 미주-일본 일등석 편도 12만마일로 차감율이 좀 높습니다.
  • 한국에서 일본 경유해서 미국 발권은 JAL이나 Cathay Pacific 프로그램으로는 발권이 쉽지 않은듯 합니다. 제가 잘 못찾아서 일수도 있지만 한 발권으로는 힘들어 보이고 편도 편도 나눠서 발권해야 하는듯 해서 비추입니다.

 

  • BA에서도 JAL 검색과 발권이 가능합니다. JAL보다는 1주일정도 늦은 약 353일 전부터 예약이 가능한듯 합니다.  AA 보다는 미리 예약이 가능해서 좋지만 JAL에서 BA만 막은건지는 모르겠는데 AA에서도 예약 가능한 일등석 좌석들이 BA에는 보이지가 않습니다. 비지니스와 이코노미는 발권 가능한듯 합니다.

 

시작전에 Moxie 님이 자세히 올리셨던 글도 같이 봐주세요.

JAL 웹싸이트에서 JAL 일등석 간단 검색과 발권 법

 

  • JAL 에서 검색하기

JAL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Book International Award Tickets을 선택하시고 회원 로그인을 하시면 검색 툴이 나옵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의류, 인간의 얼굴, 웹사이트, 온라인 광고, 웹 페이지, 사람

 

검색 결과는 이렇게 보이는데 사람이 좌석에 앉아 있는 표시와 숫자가 보이면 마일리지 발권 자리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번호, 소프트웨어, 폰트, 웹 페이지, 컴퓨터 아이콘, 디자인

 

검색 결과에서 밑으로 내려가 보면 ‘Go to calendar’ 옵션이 보이는데 이걸 클릭하면 한달치 검색을 해줍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여기서 오른쪽 상단에 빨간 삼각형 바탕에 별표시가 보이는 날짜가 좌석이 있는 날짜입니다.

Waitlist 로 보이는 날은 이미 마일리지 할당 좌석이 없어진 경우입니다.

두명으로 검색한 결과라 한명 자리만 있는 날도 좌석이 없는걸로 나옵니다. 한명으로 검색하면 좀더 보이는 날이 많을거에요.

텍스트, 스크린샷, 번호, 폰트

 

  • AA 홈페이지에서 발권하기
  • AA 마일리지 발권에는 Hold 옵션이 있습니다. AA 홈페이지에 AA 비행편에 대해서는 24시간 hold 가능하고 그이상 hold를 하려면 수수료를 내고 연장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 설명이 마일리지 발권에 대한것인지 레버뉴 발권에 대한 것인지는 확인을 못해봤습니니다. 

텍스트, 야외, 항공기, 하늘, 스크린샷, 비행기

마일리지 발권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원하는 비행편을 고르고 결제를 하는 단계에서 AAdvantage Hold 옵션이 보입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JAL 비행편 발권 하는 경우  이옵션으로 6일 동안 홀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평행, 소프트웨어

 

이렇게 원하는만큼 홀드했다가 6일 안에 결제하면 끝입니다.

 

  • 정리 해 보겠습니다.
  1. JAL 항공편 검색은 JAL 홈페이지에서 하자.
  2. 미주-일본 여정의 경우 JAL 항공편을 미리 안전하게 예약 할 수 있는 방법은 JAL / Cathay 마일리지로 발권하는 것이다.
  3. JAL 마일리지는 Marriott Bonvoy 포인트를 전환하는 방법이 거의 유일하다.
  4. AA 마일리지로 JAL 발권시 결제전에 6일 Hold 기능이 있다.
  5. BA와 Alaska 마일로도 JAL 발권이 가능하지만 Alasaka 는 AA처럼 약 330일 이전부터 좌석이 풀리는듯 해 별 소용이 없고 BA는 좀더 일찍 좌석이 풀리기는 하지만 일등석의 경우 JAL에서 확인 되는 좌석이 안보이는듯 하다.

 

점점 AA 마일로 JAL 일등석 확보가 어려워지기는 했지만 불가능한 수준은 아닙니다. AA 마일 모으기가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라 여전히 AA 마일을 이용한 JAL 발권 방법에 우선 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AA 마일리지 발권도 요즘 추세인 시장 상황에 따라 차감율이 변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는데요 JAL 같은 파트너 항공사 발권에는 아직 적용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언제 바뀔지 모르지만 제발 안바뀌기를 간절히 바래 봅니다.

기돌
kidol77@hotmail.com

한국에 잘 살다가 미국 가면 더 좋은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어 뭣 모르고 2001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생활을 하고 있는 기돌입니다. 현재는 캘리포니아 산호세 베이 지역에서 직장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연히 10여년 전부터 항공사 마일 / 호텔 포인트 게임에 빠져 들게 되어 그동안 수백만 마일과 호텔 포인트를 모아 1년에 두세번 럭셔리 여행을 저렴하게 다니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덕분에 이전에는 신혼여행때나 큰맘먹고 가는줄 알았던 몰디브, 보라보라 같은 휴양지를 비행기 일등석, 비지니스를 타고 고급 리조트에 거의 무료다시피 다녀오는 호사를 누려왔습니다. 그동안 여러분들과 정보 공유도 하고 자랑도 하고 싶어 다녀온 여행 후기를 올려 온지도 10여년 된듯 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재밌고 좋은 정보 공유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6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MOXIE
Editor
07/06/2020 10:04 pm

이렇게 날짜차이를 두고 좌석을 푸는것 때문에, 실제 탑승항공사에서의 검색을 소홀이 해서는 안되는게 현실이 된것 같은데. 실제로 이건 굉장한 좋은 팁인것 같아요. 작년에 그 날짜가 바뀌었을때 링크걸어주신 글을 남겼는데, 그게 그때는 적지않은 놀라운 사실이였거든요.
Asia Miles로 발권하는건 마일은 많이 드는데, 좋은 좌석을 찾기위힘이라면, 땡큐포인트 왕창 적립해서 그쪽에서 타는것도 뭐… 방법이라면 방법이겠습니다.
아니면 뭐.. 메리엇 열심히 적립해서 JAL에 가져가도 뭐 아주 나쁜방법은 아닌것 같아요. (제가 이렇게해서 KE로 가져가봐서 아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았어요. ㅋ)
이게 이론적으로는 알라스카마일로 발권을 하면, 편도에 1회 스탑오버가 되야하거든요? 그런데 AS로 JL 탑승하면서 일본에서 스탑오버하시는 분들을 못본것 같아요. 알라스카에 전화해서 하면 될것 같은데, 다음에 한번 해 봐야겠습니다.
AA에서 홀드 기능도 좋네요. 어떤때는 마일이 들어올때를 기다리느라 시간을 못맞출때가 있을텐데, 효율적인 방법같습니다.
좋은 발권 축하드립니다.

MOXIE
Editor
07/07/2020 3:05 pm
Reply to  기돌

그래도 이렇게라도 두자리 일등석이 있는게 다행인것 같아요. 잘 일등석 탈때마다 사람들이 많아서 맨날 뭐라고 하면서도 또 이럴때는 좋은것 같네요. ㅋㅋ
메리엇은 실제 숙박이 아닌이상은, 5/24로 내린다음에 체이스 카드를 처닝하는 방법밖에는 생각할 수 있는게 없는데… ㅠㅠ

늘푸르게
07/11/2020 8:39 am

예전 생각하고 클릭했는데 많이 바뀌었네요.
한달 시차면 영향이 큰데 말입니다.
JAL 마일리지만 열심히 모으면 더 좋기는 하겠지만…
말씀하신대로 AA 마일 모으기가 훨씬 쉬우니…
메리엇 마일이 소중해지겠네요.
그나저나 일등석 또 타시고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