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자용] Global Entry 취득 방법/유용한 팁 일곱가지

[영주권자용] Global Entry 취득 방법/유용한 팁 일곱가지

Bookmark

오늘은 공항에서 입/출국시 유용하게 이용되는 Global Entry에 대해서 좀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3년전에 신청해서 잘 이용하고 있는데요. 너무 편해서, 이번에 와이프의 신청서 접수를 하면서 과정을 정리해 봤어요. 

여행을 많이 다니시면서 공항을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아주 강추할 만한 프로그램이니까, 

한번 잘 읽어보시고 하실 수 있는 분들 많으셨으면 합니다. 

Screen Shot 2015-06-22 at 9.23.45 PM.png

1. What is it?

글로벌 엔트리는 미국 커스텀과 Border Protection(CBP) 프로그램으로, 

미국 공항 시큐리티를 통과하는 여행자의 신분 Pre-approval을 통한 신속한 과정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미국 입국시 GE 소유자들은 세관신고서 작성없이 간단하게 전자동 Kiosk이용으로 편하게 입국하실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이 잦은 여행자들이 이 프로그램의 주된 대상자였으나, 

이 프로그램에 혜택인 TSA Pre-Check 혜택으로 국내선 이용객에게도 점점 이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Pre-Check 선정되시면, 공항 시큐리티 검색대 지날때, 신발, 벨트, 가벼운 자켓등등을 안 벗어도 되구요. 


랩탑도 가방에서 안 꺼내도 됩니다. 

랜덤이라고 하지만, 지난 3년동안 딱 한번 안되어봤습니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ㅋ)

GE 신청비용: $100


GE 유효기간: 신청 승인후 5년(만기일은 5년후 본인의 생일날짜까지)

2. How to Apply

신청을 하시기 위해서는 GOES(Global Online Enrollment System)에 맴버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는데요. 

밑에 링크에서 가입이 가능하십니다. 

GOES 등록링크: https://goes-app.cbp.dhs.gov/main/goes

이번에 신청하면서 했던 과정을 세부적인것 빼고 몇가지만 정리해 볼께요. 

GOES에 등록하시면 밑에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Apply for a Trusted Traveler Program”중에 Global Entry를 선택하셔서, 

입력해야하는 모든 정보를 넣고 진행합니다. 

Screen Shot 2015-06-22 at 9.32.47 PM.png

밑에 보이는 순서가 모두 입력해야할 정보예요. 

와이프 영주권 정보를 꼼꼼히 체크하면서 입력을 마칩니다. 

Screen Shot 2015-06-22 at 9.37.14 PM.png

그렇게하고나면, 이제 돈 낼시간입니다. 

최근에 받은 Citi Prestige 카드로 $100 결재를 합니다. 이유가 있지요. 나중에 $100 돌려 받습니다. (밑에 별도 정보 참조)

Screen Shot 2015-06-22 at 9.59.31 PM.png

이렇게해서, 와이프의 GOES 어카운트에 접수된 정보가 보이게 되네요. 

6월 22일에 접수했습니다. 

Screen Shot 2015-06-22 at 10.04.30 PM.png

며칠을 기다려서 이메일 하나가 와서, 다시 GOES 어카운트로 접속을 해 봅니다.

7/2에 Conditional Approval이 났어요.  조건부 승인의 이유는 완전히 승인을 주기위해서 인터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밑에 화면이 보이시는 “Schedule Interview”를 클릭하시고 들어가시면, 

원하시는 인터뷰 장소(보통 공항)를 선택하게 나오고, 그후에 그 장소에서 인터뷰가 가능한 날짜를 보여줍니다. 

Screen Shot 2015-07-02 at 1.32.04 PM.png

3. Interview

7월 2일에 조건부 승인이 났는데, 다행이 7월 15일에 한자리가 딱 남아있어서, 얼른 예약했습니다. 

그다음 날짜는 7/27까지 없네요. 장소는 아틀란타 공항 국제선에 있는 사무실이구요. 

Screen Shot 2015-07-02 at 10.36.05 PM.png


이렇게 가셔서 인터뷰를 하시는데, 

영어 울렁증이 있으신 여러분들이 미국 공무원앞에만 가시면 바짝 긴장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정말이지 별거 안 물어보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편하게 하세요. 

물어보는것 몇가지 안됩니다. 

등록할때 입력했던 정보가 모두 맞는지 물어보고, 본인 신분증 확인하고, 지문찍고,…


그리고 Kiosk 사용법 설명해주는게 전부 다였던것 같습니다. 

4. Known Traveler Number

인터뷰를 마치고 오면, 얼마있다가 GE 카드가 집으로 배송되어 옵니다. 

(지난번 제가 했을때 얼마나 후에 있다가 왔는지 모르는데, 이번에 얼마나 오래 걸리나 받아보고 업데잇 하겠습니다.)

인터뷰때 찍은 사진과, Known Traveler Number, Expiration Date등등의 정보가 있습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최종 승인날로부터 5년에 다음 본인의 생일까지가 만기 날짜로 되어있습니다. 

그 카드에 있는 번호가 이제부터 5년동안 이용하실 본인의 Known Traveler Number예요. 

처음에 GE 접수하실때 접수넘버가 같은 넘버로 주어집니다. 

5. Fee Reimbursement

5년간의 GE Membership의 가격이 $100이라 하였습니다. 

요즘에 나오는 여행들을 위한 크레딧/챠지카드들에서 GE Fee를 리임버스 해주는 혜택들이 있습니다. 

American Express Platinum Card – Personal & Business

American Express Platinum Mercedes Benz Card

Citi Prestige Credit Card

Citi AA Executive Credit Card (2015년 4월부터 실행)

이렇게 네가지 카드의 혜택중에 GE Reimbursement의 혜택이 있습니다. 카드당 5년에 한번씩 됩니다. 

GE 의 기간이 5년이니까, 5년에 한번 된다는게 맞는 이야기일텐데요. 

다른사람의 이름으로 GE 신청을 해도 해 줍니다. 

이번에 결재한 카드는 제 이름으로 되어있고, 실제로 GE를 신청하고 받을 사람은 제 와이프 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됩니다. 

다시 말하면, 제 3자의 글로벌 엔트리 수수료도 됩니다. 이유는 밑에 카드 내역을 보시면 간단합니다. 

Screen Shot 2015-07-06 at 3.15.45 PM.png

제 Citi Prestige카드에 챠지된 내역입니다. 여기에 누구의 GE를 냈는지 이름이 나오는게 아닙니다. 

그렇기에 본인 외에 다른사람의 GE 수수료도 리임버스가 됩니다. 

리임버스는 스테잇먼트가 끝나면 들어온다고 하는데, 며칠있으면 올라올것 같습니다. 업댓할께요. 

업댓합니다. 

7/2에 조건부 승인나고, 카드 스테이트먼트가 7/8에 끝나는데..

스테이트먼트 끝나는날 바로 리임버스 되어서 크레딧 들어왔습니다. 같은 스테이트먼트에서 해결 되었습니다. 

Screen Shot 2015-07-10 at 2.21.12 PM.png

6. Make It Work

이게 무슨 말이냐~~

GE 카드를 받으시고, Known Traveler 번호를 받으셨다고 다 된게 아니예요. 

입국하실때 세관신고서 안쓰시고 Kiosk에서 사진찍고 편하게 들어오시는것만 하실거면 그래도 상관은 없는데, 

국내선 비행하실때, 공항 시큐리티에서 TSA Pre-check 혜택을 보시려면, 

여러분이 여행하시는 항공사의 프로필에 이 Known Traveler Number가 입력 되어있어야, 여러분을 인식합니다. 

그래서, 일일히 각 항공사에 입력하셔야 합니다. 각 항공사 홈페이지마다 다르지만, 보통 “Manage my account”를 찾아가시면, 이름, 생년월일 넣는곳에 Known Traveler 번호 넣는곳이 있습니다. 

그때그때 하려면 잊어버리기 쉬우니까, 어느날 날 잡아서 한꺼번에 모두 넣어두세요. 나중에 편합니다. 

(발권 전에 번호가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공항에서 보면 이렇게 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어요. 

미리 번호 안 넣고, 당일 보딩 패스 받으셨는데 프리첵이 아니라서 물어보러 가십니다. 

그러면 100이면 100 이런 답을 들으십니다. “이과정은 랜덤으로 선택되는건데, 이번엔 안되신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고, 여러분의 항공 어카운트에 Known Traveler번호가 입력이 안되어 있기때문입니다. 꼭 미리 준비하세요. 

7. Enjoy TSA Pre-Check, & Global Entry

이렇게 준비하시면 여행하실때 좀 더 편하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수수료를 돌려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결국엔 공짜예요!!!

비행기 타러 들어가실때, 신받 벗기 귀찮습니다. 어떤때는 벨트를 풀면.. 내려갈지 모르는 바지를 붙들고 통과해야 합니다. ㅎㅎㅎ

위의 과정으로 이런것 모두 안하셔도 됩니다. 

해외여행후에 입국하실때, 사람들의 줄이 장난아니게 길죠? 

그런거 필요 없고, 그냥 편하게 나오실수 있는 방법이 이 방법입니다. 

Kiosk에서 스캔하시는 기본 문서는 여행시 지참하신 여권이 기본이지만, 영주권자의 경우에는 영주권 스캔으로 통과 되십니다. 

영주권자이신데 한국 여권으로 스캔하시면 인식되지 않습니다. 

GE직원도 영주권자에게는 여권말고 영주권을 스캔하라고 알려주더라구요. 

모두들 이 좋은 혜택을 누리실수 있기를 바랍니다~~

H1B, F1, J1 등의 다른 비자 소유자분들의 경우에는…


제가 케이스가 좀 부족해서 조금 더 정보를 종합해 본 다음에 업데잇식으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당한 case by case의 경우가 많아서, 뭐라고 결론내리기가 쉽지 않더군요. 

혹시 본인이 위의 비자 소유이신데 해보신 경험이 있으시면,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OXIE
flywithmoxie@gmail.com

Moxie has been traveling the world using points & miles for over a decade. He still flies more than 100 times annually to both domestic & international destinations and shares his passion, experience and knowledge of premium flights and hotel suites with Korean readers and others through several different channels.

Subscribe
Notify of
17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기돌
07/06/2015 4:58 pm

막시님, GE 이용시 영주권 스캔 해보신적 있으세요?
얼마전 SFO 에서 영주권 스캔 할줄 몰라 GE 이용 못하고 일반줄에서 심사 받은적이 있거든요 ㅠㅠ

기돌
07/06/2015 5:49 pm
Reply to  Moxie

이거 설명을 어떻게 해야할지…

영주권 스캔할때 미국여권 스캔하는곳에 하는건가요?
스캔하는곳 사이즈가 여권크기라 작은 영주권을 어떻게 스캔을 해야 하니 모르겠더라구요. 몇번 여기저기 놔봤는데 인식 안돼서 포기 ㅙ었어요.

그리고 터치 스크린에 영주권 선택 옵션이 없었어요. 요즘 기계가 바뀐걸까요?

아니
07/07/2015 6:34 pm

이거 지원해주는 카드 중에서 요즘 제 완소카드로 떠오른 PRG 빼먹으신거죵?!

아니
07/07/2015 7:55 pm

엇 그래요??? 저 혼자 착각한건가요? ㅠㅠㅠㅠ 그러네요… 시티 익젝티브랑 헷갈렸나봐요.

DDD
DDD
07/10/2015 10:43 pm

오~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저한테 꼭 필요한 정보예요.
그런데, 리임버스 받을수 있는 카드가 아직은 한장도 없어요. ㅠㅠ
천천히 따라 해볼께요. 5년에 그냥 $100내고도 가치가 있을까요?

아니
07/24/2015 11:52 am

덕분에 신청중입니다~ 늘 감사드려요!

호호
08/08/2015 2:17 am

항상 공항에서 TSA-Pre check 라인을 보면서 그곳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무슨 특권이 있나 궁금해 했었는데…간지러운 등을 긁어주신것처럼 시원한 설명 감사합니다. 여행을 많이 다닐기회는 없지만 매일 떠나고 싶어 들썩이는 저에겐 알고만 있어도 신나는 정보네요. 현재 소유한 Amex gold 에서 plat으로 업급할 이유가 하나더 생겼네요. (라운지 사용권에 대해서도 알게됬읍니다.)

호호
08/16/2015 6:18 pm
Reply to  Moxie

우와~~어제 자세히 설명해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정리까지 해주시다니…위에 정보 없이 그냥 플랫으로 업글했다가 손해볼뻔 했어요. ㅎㅎ

호호
08/16/2015 11:06 pm
Reply to  Moxie

친절한 막시님. 감사합니다.
갑자기 듬직한 후원자가 생긴듯이 든든해 지는 이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