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Feb 2022 Fixing Damaged Rimowa Luggage via Korean Airlines’ Service – 대한항공 이용시 리모와 수하물 파손 보상받기
안녕하세요, Moxie입니다.
지난 1월초에 한국에 있는 가족이 샌프란시스코로 여행을 와서 저희와 같이 즐거운 여행을 마치고, 엘에이에서 며칠을 더 지내다가 1월 20일에 한국 인천공항으로 대한항공 직항을 타고서 입국을 했습니다.
LAX에서 체크인 했던 리모와 가방을 인천공항에서 찾았는데, 아래와 같이 찌그러져서 나왔어요. ㅠㅠ
이 가방은 Rimowa Original Check-In L 제품으로 …
한국에 있는 백화점 어디에선가 구매한지 1년도 되지 않은것이라고 하네요. 아이고 아까워라….
그런데 이 가방에 이렇게 데미지가 났는데, 이 가방을 그냥 들고서 공항밖으로 나와 버렸습니다. 이걸 어쩌지… 하면서, 집으로 가는 동안에 저에게 연락을 하셨는데요.
여기저기 검색해보고서 몇가지를 알아낼수 있었습니다. 몇가지 알아본 결과로는…
대한항공 탑승으로 파손된 리모와 가방을 보상받기위해서는 몇가지 우선적으로 하셔야 할 일이 있습니다.
가방이 파손되었을때 해야 할 일 몇가지
- 파손사진을 찍습니다.
- 공항에서 클레임 신청할 시간이 있으시면, 주위에 대한항공 수하물 관련 데스크를 찾아 가시면 됩니다. 이곳에 가시면 대한항공 직원들께서 사진도 찍어주시고, 파손 보상 신청서 작성에 도움을 주십니다.
- 공항에서 클레임 신청할 시간이 없거나, 새벽일찍, 늦은밤 도착으로 대한항공 수하물 관련 데스크가 운영하지 않을때는… 일단 집으로, 호텔로.. 여러분들의 목적지로 이동하시고나서 추후 보상신청을 합니다.
- 추후 보상신청시 가장 중요한 두가지가 있는데,
- 한가지는 이 보상 신청은 파손된 수하물이 탑재되었던 비행으로 들어온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 날짜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 다른 한가지는, 리모와 가방 구매하셨던 영수증 복사본이 있어야 하는데… 실제 영수증을 사진을 찍어놨거나, 백화점에서 구매하신 분들께서는, 백화점에서 인보이스 사본을 받으셔서 신청하셔도 되겠습니다. 이는 5년동안의 워런티 여부를 가려내기 위함인듯 합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에서는 저희가 진행했던, “추후 보상 신청”과정과 그 보상 과정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보상신청 진행은, 공항에서 직접하지 않고 집으로 돌아와서 입국 6일차에 진행했던 과정입니다.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파손 수하물 보상하는곳 찾아가기
https://www.koreanair.com/nl/ko
수하물 파손 신고 페이지
https://www.koreanair.com/nl/ko/airport/baggage/damaged-or-lost/damaged-bags
신청서 작성하기 (7일안에 해야합니다)
대한항공과 공동운항 항공사 이용시 연락처
대한항공과 공동편으로 운항하는 항공사 탑승시에 문제가 생겼을때는, 위의 전화번호로 연락을 해보세요.
항공권 번호는 어디에 있나요?
김 테스트씨의 탑승권에서도 항공권 번호를 찾으실수 있고, 발권후 이메일로 전달된 e-ticket 이메일에서도 찾으실수 있습니다.
가방 보상 신청시 준비할것들
- 탑승정보 (탑승일, 탑승항공편 정보, 항공권 번호)
- 탑승객 성명
- 전화번호
- 이메일주소
- 주소
- 가방 구매 영수증 사진 혹은 인보이스 사진
- 가방 파손 사진
- 대한항공 계좌번호 (옵션-로그인 하지않고 신청을 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가방 수리 옵션 고르기
- 옵션 #1: 대한항공이 직접 수거해서 리모와 매장을 이용해 수리해서 집으로 가져다 준다
- 옵션 #2: 내가 직접 리모와 수리센터에 가져가서 고쳐온다
이렇게 두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대한항공에서 직접 수리하는 경우는, 가방이 있는 주소지로 대한항공 직원이 픽업을 오셔서 가방을 가져가신다고 합니다. 저희는 이 방법으로 했고 직원이 가져가셨고, 다 고친후 집으로 가져다 주셨습니다. (정말 편하네요)
내가 직접 리모와 수리센터에 가져가서 고치는 경우에는, 대한항공에서 2만원 상당의 택시비용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첫번째 옵션을 이용했는데, 간단한 Timeline을 나누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1월 20일 인천공항 입국 –> 1월 26일 보상 신청 –> 위의 옵션 #1 선택 –> 집으로 가방을 가지러 옴 –> 2월 9일 무료 수리후 가방 배달
그래서 지난주에 집으로 가져다 준, 보상이 끝난 리모와 가방. 저기 빨란 스티커 있는 부분을 잘 펴서 가져다 주었습니다.
리모와 러기지의 보상 정책은 나름 훌륭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모와 홈페이지에 가시면, 전 세계에 가방 파손시 고쳐주는 곳들이 여러곳 있고요. 여행중 파손시에 호텔에서 서비스를 해 주는곳도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모와 가방 자체적으로 무료수리과정이 또 있기는 한데, 이렇게 항공사에 보상신청을 해서 받는것도 모두 알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약 2주정도의 시간안에 이렇게 수리해서 가져다 주는 대한항공이 해주는 리모와 무상보수 서비스는 참 좋은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대한항공을 이용하셔서 여행중에 이런일이 일어나면, 오늘 포스팅을 기억하셨다가 보상 받으시길 바랍니다.
꼭 대한항공이 아니더라도 여러분들만의 러기지 보상 경험이 있으시면 같이 나눠주세요.
저도 조만간 체크인 러기지를 하나 구매할까 합니다만…오리지날 버전은 위와같은 일이 많이 일어날것 같아서, 가격도 훨씬 저렴하고 damage도 좀 적은 Essential Check-In 으로 살것 같은데.. 한달사이에 가격이 올랐네요. (독일에 가서 사야하는데요. 언제 거길 또 가나… ㅋ)
감사합니다.
저는 맨날 baggage crump 상태로 항상 나와서 매번 천가방을 선호했는데 ㅠㅠ 이렇게 baggage claim이 가능하군요^^
이거 되지 않으면 곤란한경우가 많아요. 저번에 라스베가스에서는 같이갔던 직원 가방이 다 터져서 나와서…. 바구니에 막 속옷도 보이더라구요. 으이구~~!!
신기하네요… 별 게 다 되는군요.
그러게요. 이게 되긴 되는게 맞는데요. 리모와라서 대한항공에서 이런 방법으로 해주는것 같기도 합니다. 원래 대한항공과 연결된 수리점이 따로 있는것 같기는 해요.
미국 항공사들도 이런 서비스 되나요?
각 항공사마다 수하물 보상규정이 다 달라서 이건 제가 어떻게 답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통상적으로 보상은 해주는데, 그들만의 리밋이 있어서, 리모와 가방 파손시 그들의 보상으로 다 고칠수 없을것으로 생각이 되고요.
리모와에서 직접 제공하는 수리 서비스가 아니라면, 대한항공처럼 해 주는건 안될것 같습니다. 코드쉐어로 타는 항공사 전화번호 안내가 있는것을 보면, 그들만의 어떤 방침이 따로 있을것 같기는 하네요.
아이고 아까운 리모와 ㅠㅠ 고쳐도 자국이 다 없어지지는 않네요. 안타깝습니다 ㅠㅠ
그래도 리모와는 조금씩 찌그러져서 다니는게 또 멋이라고 하는분들이 꽤 되셔요. ㅋㅋㅋ
어디가 터지거나 물이 새지만 않는다면, 괜찮을듯 하네요.
생각보다 절차가 간단하네요. 근데 한국입국후 호텔 옮기며 여행중일경우 가방이 1주일간 없으면 많이 불편하긴하겠네요…
그부분이 한가지 취약점이긴 하겠습니다. 대용으로 잠시 쓸 수 있는 가방까지 대여해주지는 않겠지요?
외국 항공사였는데 바퀴, 손잡이쪽 파손은 보상이 안된다고 합니다. 샘소나이트 백화점가니 바퀴쪽 연결된 카본소재 외관이 깨진거라 수리 불가라고 새로 사라고 합니다. 서울 연희동부근에 한국캐리어수리센터 라고 사설 수리 맡기니 못고치는거 빼고(?) 다 고칩니다. 약속한 납기보다 조금 늦긴 했지만 5-6만원주고 손잡이도 비슷한거 교체해두고 상판 땜빵수리후에 2-3년동안 문제없이 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