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Jun 2016 Southwest 항공 – 비행기 탑승하는 방법
비행기 탑승하는 방법이 다른항공사와 뭐가 특별히 다를까요?
네~~ Southwest 항공사는 좀 많이 다릅니다.
싸우스웨스트 항공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벌써 적응을 하셨을테지만,
아직 이용을 안 해 보셨거나,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어쩌면 적응이 힘드시겠더라구요.
작년에 올렸던 아랫글도 한번 읽어보시면, 이 항공사에 대한 대략의 그림을 잡으실 수 있으실거예요.
Southwest Airlines 최근 뉴스와 Dallas Love Field Airport 이야기
항공사 크레딧카드와 다른 여러 방법을 이용한 컴패니언 제도를 이용하는 방법은 나중에 하더라도,
일단 항공사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할것 같아서….
그래서 이 글을 한번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저도 약 5번 정도의 탑승과 지인들의 발권 도움으로 조금 더 알게 되었어요. (아직도 불편한것은 사실입니다)
실은 이번에 처남의 멕시코에서 미국으로의 여행 발권을 아래와 같이 싸우스웨스트로 아주 저렴하게 할 수 있었는데…
멕시코에서 미국 왕복에 28,410이면 정말 좋잖아요. 🙂
싸우스웨스트 비행기 처음 타보는 처남에게 많이 다른 이 항공사 비행기의 탑승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을 해 주었어야 했습니다.
굉장히 신기해 하더라구요. 🙂
몇가지 알려주니까 처남이 질문하기를…
“블로그에 정보 있지요? 링크 좀 보내주세요”……..
“아~~니~~아직 없당~ㅠㅠ”
자~ 시작합니다.
싸우스 웨스트 항공사 비행기의 탑승 방법이 다른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1. 발권시 탑승자의 좌석 지정을 할 수 없다
2. 탑승자의 보딩패스에 적힌 탑승 순서대로 줄서서 탑승한 후에 비행기 내에서 빈자리에 앉는다.
이런 두가지 이유에서 다른 항공사와 많이 다른 면을 보실수 있어요.
예약할때 몇가지
– 공홈에서 싸우스웨스트에 있는 마일을 이용하거나, UR Points에서 포인트 전환으로 발권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항공사 카드는 만들어보지 않아서, 100% UR Point를 전환해서 이용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Dollar 혹은 Points 옵션이 있습니다.
– 위의 화면에서 출발지, 목적지 넣고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 Wanna Get Away표를 보시면 제일 저렴합니다. 한달동안 어느날이 제일 저렴한가를 확인하는 캘린더 뷰도 있습니다.
– 한번 예약후, 예약 변경시 수수료 없습니다.
– 탑승 10분전까지 예약 취소 가능합니다.
– 국내선 발권은 포인트 재적립, 국제선 발권은 Travel Funds로 적립이 되네요. Travel Funds는 추후 예약시 사용 가능합니다.
– Travel Fund 이용시 주의사항을 다행이다님께서 댓글로 알려주셨습니다.
travel fund의 경우에는, 탑승하기로 되어있는 사람 기준으로 그 펀드가 구성된 바, 나중에 사용하려 할 때, 해당인만 사용이 가능한 듯 합니다.
– 예약중에 혹은 예약 후에, “Early Bird”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각 편도당 $15. 아래에는 이번에 처남 발권시 Early Bird 구매 내역입니다. MEX-HOU-ATL구간에 $15, ATL-HOU-MEX구간에 $15 이렇게 모두 $30 되었습니다.
– Early Bird 구매시 주의사항을 다행이다님께서 댓글로 알려주셨습니다.
1. early bird는 사용후 non-refundable입니다. 항공권 예약후 취소시 환불이 불가합니다. 보통, early bird도 구매 순서에 따라, 순서가 결정되기 때문에 우선 구매를 하시기도 하는데, 환불이 불가하니. 잘 고려하셔서 사셔야 됩니다.
체크인시 유의사항
– 예약시 Early Bird 구매하지 않은 경우
탑승 24시간 전부터 웹사이트에서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보딩패스에 A, B, C 그룹중에 하나의 알파벳과 숫자로 조합이 된 탑승 번호가 있습니다. 예제) A16, B29…
24시간 전에 체크인 하는 순서가 빠를수록 앞번호를 받으십니다.
24시간 전에 체크인하는데 에릭님의 경험담을 댓글로 남겨주셨습니다
전화기 시계로 타이머 맞춰놓고 정확히 24시간 지나는 순간에 하셔야 됩니다. 저는 5명 첵인 하는 사이에 맨 마지막 첵인 하는 식구가 다음 줄로 가는 불행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두번째에는 모든 전화기에서 동시에 첵인을 해야했습니다.
– 예약시 Early Bird 구매한 경우
공항에서 체크인 하실때 보딩패스를 받으십니다.
Early Bird 구매시에 정해진 탑승 번호가 보딩패스에 찍히는데, 그 순서대로 탑승하시면 됩니다.
탑승 순서
아래 열거하는 1부터 6까지의 순서대로 탑승하시게 됩니다.
1. A-List
일년에 25회 편도 비행 이상을 하시면 A-List를 달성하십니다. 제일 먼저 탑승하십니다.
2. Business Select Seat 구매 탑승자
비행기표 발권시시 비지니스 셀렉트 좌석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A-List 탑승자 다음으로 탑승하십니다.
싸우스웨스트 비행기에는 일등석과 비지니스석이 없습니다. 이 옵션을 구매함으로서 탑승을 일찍해 좋은 좌석에 앉기 위함입니다.
3. Early Bird 구매 탑승자
위에 설명한것과 같이, 탑승 순서를 당기기 위한 방법입니다. 편도당 1인 $15입니다.
4. 만 4세미만 유아 동반 여행자
어린 자녀분들과 여행하실때 일찍 탑승하실수 있습니다.
5. 탑승 24시간전에 체크인 한 여행자
탑승 24시간 전에 웹사이트 체크인 순서대로 탑승 번호가 발생 됩니다.
6. 위의 1~5까지 해당 되지 않는 여행자
탑승 방법
– 공항내에 게이트에 가시면, 사람 키만한 안내판이 있습니다. A1~A15, A16~A30 등등.. 이렇게 써 있어요.
– 탑승 시간이 되면, 그곳에 가셔서 본인의 자리에 줄 서 계시다가 순서대로 탑승하시면 됩니다.
– 비행기 내에 들어가셔서, 탑승 당시에 비어있는 좌석에 앉으시면 됩니다.
Southwest 항공사의 수하물
– 체크인 가방 2개까지 무료입니다.
– 기내 캐리온 가방은 다른 항공사의 규졍과 동일합니다.
오늘은 Southwest 항공사 이용시, 다른 항공사와 조금은 다른 탑승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주 가성비가 좋은 Companion Pass 제도도 있고, 포인트를 적립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서 많이 복잡한 항공사인데요.
하루아침에 이 항공사의 정보를 정리한다는것은 불가능한것 같아서, 일단 제일 생소한 탑승 방법에 대해서 적어봤구요.
지금부터 더 생각나는 정보들은 이 글에 계속 업데잇을 해 보도록 할게요.
예약전에, 그리고 비행전에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정확한 정보의 전달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지만,
일단 제 머릿속에 있는 정보를 종합해 정리한것이라서 오류가 있을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류를 발견하시면 알려주세요. 수정해 놓겠습니다.
혹시 참고가 될 듯 해서 적어봅니다.
1. early bird는 사용후 non-refundable입니다. 항공권 예약후 취소시 환불이 불가합니다. 보통, early bird도 구매 순서에 따라, 순서가 결정되기 때문에 우선 구매를 하시기도 하는데, 환불이 불가하니. 잘 고려하셔서 사셔야 됩니다.
2. travel fund의 경우에는, 탑승하기로 되어있는 사람 기준으로 그 펀드가 구성된 바, 나중에 사용하려 할 때, 해당인만 사용이 가능한 듯 합니다.
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본문에 업데잇 해 놓겠습니다.
전화기 시계로 타이머 맞춰놓고 정확히 24시간 지나는 순간에 하셔야 됩니다. 저는 5명 첵인 하는 사이에 맨 마지막 첵인 하는 식구가 다음 줄로 가는 불행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두번째에는 모든 전화기에서 동시에 첵인을 해야했습니다. 그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는 얘기입니다.
그정도로 치열해요?
두분이상 여행시에 한분만 EB를 구매해서 먼저들어가서 자리를 맡아 놓는다고 얘기해주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