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Jun 2022 ICN에서 싸게싸게 가는 Sweet Spot! 4탄
안녕하세요? otherwhile입니다.
지난 블로그 글에서는 British Airways(BA)를 주로 다뤘던 글들로 여러편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장소가 미주출발이 아닌 … 한국에서 출발하는 싸게싸게 가는 Sweet Spot를 조금 나눠보려고 합니다.
1. 발권놀이의 시작?
– 우선, 저의 나와바리인 DFW 지역에서 하와이 가는 여정이나 발권은 수없이 해본게 사실입니다^^ 싸게 가는 것부터 시작해서… 어떤 루트로 어떻게 가느냐? 어느정도는 정보수집이 된 상태인데요 … 한국에서 하와이 가능 방법은 의외로 발권후기나 발권노하우에 대한 글들이 별로 없어 보이더라구요! (한국에 계신 분들의 경우 … 대부분 마일발권보다는 여행사를 통한, 아님… revenue ticket의 경우가 많지 않나? 생각합니다.)
– 사실, 장인·장모님의 경우, 휴가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제한적이시기 때문에 … 일정도 일정이지만,,, 오래 있질 못하시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짧게는 3-4일에서 정말 길다면 9-10일 정도의 1.5주 밖에 안되시기 때문에 … 오고가는 시간을 빼고, 또한 시차적응, 휴식 등을 제하면… 제가 있는 곳으로 오시는 것 자체가 약간은 “아깝다!”라는 생각히 농후하게 들게 되더라구요!
– 그리고 연세도 있으시다보니… 좋은 곳으로 모시고 싶은 마음도 있고, 또한 … 휴가도 휴가답게 보내드리고 싶은 마음에서 ICN-HNL라는 발권을 조금 찍어보면서 여러가지 발견한 부분들을 나눌까 해요^^
2. ICN-HNL, 그리고 Covid19 여파
– 우선은 불가 얼마전 까지만 하더라도 하와이 주 자체에서 관광에 대한 restrict를 발동해서 해외입국자들에 대한 자가격리 및 PCR test 요구가 상당히 까다로웠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또한, covid19 여파로 항공편수도 급격히 준 상황에서… 사실, 그리 많은 옵션이 있지 않아보이더라구요!
– 예전, covid19 전에 장인·장모님과 하와이 여행계획을 하였을 때는, Japan Airline(JAL) PUS-NRT-HNL 이런 일정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모르겠지만 …) 지금까지는 이러한 일정자체가 조금 어려운게 사실이죠^^ 그래서 ICN 출발 HNL로 가는 비행을 주로 찾게 된 계기가 되었네요~!
2.1. ICN에서 가는 하와이행 비행기
– 하와이에 섬이 그렇게 많은데도 … 국적기의 경우 ICN에서는 직항여정으로 HNL행이 유일(KAL & Asiana)하고요, 미국적인 Hawaiian 역시도 HNL행이 유일하게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보시는 바와 같이 직항여정으로 딱 3편의 항공이 있고요, 저녁에 떠나서 아침에 도착하는 여정으로 이렇게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2. ICN-HNL로는 어떤 마일을 쓰면 좋을까요?
– 우선은 각 항공사의 마일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시는 편도 나쁘지 않지만, “싸게싸게” 가는 sweet spot의 취지를 살려서~! 마일을 쉽게 모으고 또한 싸게 갈 수 있는 방편으로 조사를 하였습니다!
– KAL & Hawaiian의 경우는 Skyteam alliance, 그리고 Asiana의 경우 Star alliance에 속해있습니다. 그럼 어떤 마일로 가면 가성비와 싸게싸게의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지 한번 보실까요?
#1: Delta마일: Skyteam을 생각할 때 우리가 가장 익숙한 … 가장 머리속에 딱 뜨는 항공사가 바로 Delta일텐데요, 왜냐하면 Amex 제휴카드로 마일을 모으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Delta 한국행 devaluation에 대한 블로그 글을 쓸 때, ICN-HNL간 마일차감에 대한 짧은 정보를 나눴던 적이 있었는데요, 한미간의 economy 최소 차감이 5만이 반면, 정말 그래도 희소식은 하와이는 3만 차감밖에 안한다는 점입니다^^
아래에 보시는 바와 같이 Korean Air KE53편이 직항으로 3만밖에 안하는 부분을 보실 수 있으시죠? 단지… 성수기 기간에는 당연, dynamic pricing으로 인해서 마일널뛰기를 심심치 않게 보실 수 있기 때문에 … 만약 발권을 하시려면 미리 일찍 서두르셔서 발권하시거나… 성수기 기간이 약간은 지난 기간을 이용하는 방법도 좋은 듯 합니다!
– Delta의 장점은 Amex의 MR와 개인·비지니스 카드를 총망라 총 7장이나 되는 “무한리필”의 항공사라서 이 부분이 가장 큰 장점으로 뽑을 수 있겠네요^^
#2 Hawaiian 마일: 같은 Skyteam으로 Hawaiian 마일도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편도에 3.5만으로 이 정도면^^ 평타는 무난하게 치는 상황인거죠?
– Hawaiian의 경우, Barclay 은행의 제휴카드로서 개인·비지니스 카드 각각 1장씩, 총 2장의 카드를 소지할 수 있고요 (요즘 7-8만씩 sign-up bonus를 줘서 나쁘지 않은 상황^^), 무엇보다도 Amex MR에서 넘길 수 있는 상황 … 그리고 만약에 transfer promo가 있다면 정말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지~! 이 항공사에 대한 후기에서 평가가 그닥 후하지는 않아 보여서… 편안함을 추구하신다면~! 약간의 다른 방도도 필요하지 않나? 생각하게 되고요~! (저도… 대학때 이 항공사를 Kona 갈 때 한번 이용했는데 … 나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큰 impression은 없었다 정도? ㅋㅋㅋ)
#3 Lifemiles 마일: 아니 갑자기 쌩뚱맞게 이건 왜 들고 왔냐? Avianca와 Asiana는 Star Alliance로서 partner 발권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근데, Lifemile의 특징 중 하나는 … regional-zone based price(지역제? 차감)을 선택하고 있다는 건데요,,, BA의 거리제 차감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근데… 이게 대박인게 … ICN-HNL는 일반 미주의 zone 과는 달라서 차감이 생각보다 많이 적어요 ㅋㅋㅋ
– 위에 보이시나요? Asiana 직항의 경우, 27,500 밖에 안한다는 점입니다! Lifemile의 경우 … Amex와 Citi에서 포인트를 넘길 수 있고요, 특히 transfer promo를 많이 하는 항공사라서… 이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 단지, 좌석수가 생각보다 많이 않아서… 저렇게 1-2자리의 가능성이 많고요, 거의 business seat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ㅠ.ㅠ;
– 정말 정 안되면… ANA를 탑승으로 2 stop(ICN-KIX-HND-HNL)를 이용하더라도 27,500으로 하와이 가긴 갑니다^^ ㅎㅎㅎ
(일본의 방역정책이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이건 약간의 risky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지금의 정황이나 돌아가는 상황으로는 충분히 가능성 있는 발권이지 않나 생각하게 되네요^^ 특히 비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ㅋㅋㅋ 몇번 stop by 하는거~! 할 수 있지 않을까요? Covid19 때문에 못했던 비행… 보상받는다는 마음으로?)
3. 결론
– 결론을 내리자면요 … 마일 차감으로 본다면 아래의 순으로 우리가 정리할 수 있겠네요:
1) Lifemiles > 2) Delta > 3) Hawaiian
다른 preference나 comfort에 대한 부분, 탑승하시는 분들의 몫이고 개인의 편차도 너무나 많아서 이게 절대적이다 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싼거는 뭔지 … 그리고 어떤 마일이 활용도가 큰지에 대한 부분을 오늘 이 블로그 글에서 나누게 되었습니다!
저는 내년 여름을 예의주시하면서 째려보고 있는 상황이고요, 장인·장모님 뿐아니라 “니가 가라~!” 시리즈의 일등공신인 처제네도 같이 합류를 생각하는 중이라… 내년 여름이 너무나 기대되는 상황이라는 점^^ 그리고 요즘 여행 많이 재게하시고 많이들 가시는데… 효도관광? 그리고 한국방문 후 미국으로 들어오실 때 … 하와이를 들려서 오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는 점 정도만 아셔도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이상 otherwhile이었고요, 또 다른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서 하와이 찍고 미국으로 들어올 때도 좋은 것 같아요. 차감 마일이 착하네요.
“Dela” 라고 적힌 오타 하나 찾았습니다 =)
바로 dela -> delta로 수정했네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항상 영양가 없어 보이는 블로그 글도 잘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발권놀이 너무 좋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이런 sweet spot은 파도파도 재밌는 것 같습니다^^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