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ie 게시판

체킹 어카운트와 크레딧 카드 조언 부탁 드려요!

DAISY DAISY · 2021-02-26 08:38 카드이야기

안녕하세요 🙂

얼마 전에는 아멕스 골드카드 승인이 나서 신나서 글을 남겼었는데, 이번엔 조언을 얻고자 글을 씁니다.

긴 글이 될 것 같은데 시간이 되신다면 읽고 방향제시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첫번째로 크레딧 카드입니다. 저는 지금 4개의 크레딧 카드를 가지고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Bank of America / Cash Rewards - Opened on Jan 31, 2015

    • 당시 체킹 어카운트가 BOA에 있어서 만들었던 첫 크레딧 카드로, 그냥 유지만 하고 있어요. 가끔 생각날때 주유시 (3% 캐쉬백) 쓰고 있어요. 제가 수입이 적은 편이 아니였는데도 불구하고 크레딧 리밋을 많이 올려주지 않아 불만이 많았습니다.
  2. Capital One / Venture One - Opened on Feb 20, 2018

    • 위와 같은 BOA에 대한 불만으로 크레딧 카드에 무지하던 제가 웹서핑을 하다가 호기심에 클릭 몇번과 간단한 타이핑으로 바로 approve 가 나버려서 받았던 카드입니다. 높은 리밋에 당황했던 기억이 있네요. 2년 아주 잘쓰고, 지금은 잘 쓰지 않고 있습니다. 
  3. Chase / Freedom Unlimited - Opened on Aug 24, 2020

    • 2018년도에 체킹 어카운트를 Chase로 아예 옮겼는데, 크레딧 카드는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하지만 2020년도인가.. Fly with Moxie 사이트를 접하면서 UR포인트를 시작해보자 열었습니다. 사파이어 카드도 원했지만, 그냥 가볍게 시작하고 싶었어요. 크레딧 리밋도 최고로 높은 카드이자 요즘은 아주 효자 카드 입니다. UR포인트가 이렇게 쉽게 모여도 괜찮은건가요? ㅋㅋㅋ 스트레스 풀자고 얼마나 자주 호캉스를 했는지 몰라요  😉 
  4. American Express / Gold - Opened on Nov 30, 2020

    • 오퍼가 너무 좋다 생각하기도 했고 (스펜딩 충족기간이 6개월 이라니요!), MR 포인트도 스타트를 끊고자 오픈 했어요. 체이스를 다 끝낸 후 시작하고 싶었는데 뭐에 홀린듯 이미 제 손은 클릭 클릭 ㅎㅎ 물론 지금은 체이스 카드와 같이 효자카드 입니다.

여기 계시는 분들에 비하면 정말 턱없이 부족한 히스토리 인데요, 저는 여행도 좋아하고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여행은 자제 중이지만) 그냥 동네 주변에서 호캉스 하는것도 아주 좋아하는 편이에요. 장도 자주보고, 기름도 자주 넣고, 아마존 쇼핑도 많이 하고.. 뭐든 크레딧 카드로 결제하고 pay off 합니다. 가끔 크레딧 히스토리 올라가는 시기를 까먹어 2-5% 정도 credit usage가 뜨긴 해요.

제 크레딧 점수는 765-780 정도 왔다갔다 하는 정도에요.

2020년도에 집을 사려고 론 process 중에 남편과 저 둘다 inquiry 가 3개나 들어 갔었구요..

개인적으론 플래티늄 카드를 가지고 싶지만, 남편이 소지중이라 제가 지금 굳이 오픈을 해야하나 싶기도 하고.. 체이스를 먼저 달려 놓고 아멕스를 더 만들어야 하나 그냥 고민이 많네요. (남편은 BOA Cash Reward 와 Amex Platinum만 보유중이에요. 공유하는 크레딧 카드는 아직 없습니다.)

게시물들을 읽어보면서 앞으로 어떻게 무슨 순서로 카드를 열어야 할지 머리를 굴리려는데 제가 머리가 나쁜가봐요ㅠㅠ 욕심 나는 카드들은 많은데 순서를 정하기가 어렵네요.. annual fee나 스펜딩 조건과는 상관 없이, 제가 어떤 크레딧 카드를 어떤 순서로 여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일까요? 

 

-> 두번째로는 저희 부부가 체킹 어카운트가 하나 더 필요해서 알아보는 중인데, 여기 계신 분들은 어디 은행과의 거래를 많이 하시나요? 혹시 Credit Union 에서 체킹어카운트 사용 하시는 분들은 있으신가요? (PenFed/NavyFed/USAA/etc)

  • 남편이 어렸을때부터 사용해 오던 BOA 체킹 어카운트는 지금 저희가 조인트 어카운트로 가지고 있지만, 저는 아예 쓰지 않아요. 
  • 저는 제  BOA 체킹 어카운트를 2020년도에 클로징 하고, 지금은 Chase Premier Plus 어카운트를 가지고 있어요. 데빗 카드 이용 시, 크레딧 카드처럼 <Chase Offer Category - Add deals, shop, & earn statement credits> 으로 뭐.. 스타벅스 (5%), 던킨도넛 (20%) 이런것 사용 이외에는 쓰는 카드는 아닙니다. 그냥 제 수익이 들어오는 곳이구요. 체크 주문이 공짜 기타등등.. 그냥 여러 혜택 들로 잘 쓰고 있습니다.

가정마다 다르겠지만, 보시다시피 지금까지는 저희가 각자 수입은 따로 관리하고 있어요. 

제가 개인적으로 체킹구좌가 하나 더 필요해 알아보기 시작했는데 저는 개인적인 경험으로 BOA에선 거래를 하고 싶지 않아 (남편은 불만없이 BOA를 이용중인데, 저는 은행 전산 문제였던가.. 은행 측 실수로 큰 돈이 한번에 없어졌다 3개월만에 찾은 적이 있어서 거부감이 듭니다ㅜ) 다른 은행들을 알아보던 와중에, Credit Union에 관심이 갔는데 일반 은행이 나을지, 크레딧 유니언이 나을지도 구분이 가질 않네요. 

Credit Union 체킹 구좌가 있으신 분들은.. 매달 dividend 을 받으실텐데, 택스 보고할때는 어떠셨는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좋은 은행 및 Credit Union 체킹 구좌 추천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otal 3

  • 2021-02-26 09:32

    안녕하세요, 데이지님, 

    지금 가장 먼저 하시면 좋은 카드는,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입니다. 현재 프리덤 언리미티드카드로 적립하신 포인트로 호캉스 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하시면 캐쉬백 형식으로 호텔에 가시는거구요.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가 있으시면, 하얏으로 포인트 전환하셔서 가실수 있습니다.(메리엇과 IHG쪽으로 전환은 권하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숙박기록이 적립되고, 지금과 같이 하얏에서 하는 25% 포인트 돌려주는 프로모션같은것도 이용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지금 이카드가 3개월 $4,000 사용에 6만포인트 받으시고요. 기존에 없던 $50 그로서리 스테이트먼트 크레딧을 제공합니다. 여행을 좋아하시면 이 카드는 꼭 하셔야 하는 카드예요. 아래 신청링크를 남겨드리고 갑니다. (아래 링크에서 Click Here 누루시고 들어가시면 나와요) 현재 2/24에 집 구매하실때 인쿼리 3개정도였다면 승인 쉽게 나실수 있어요. 

    https://flywithmoxie.com/2015/01/15/chase-sapphire-preferred-visa-credit-card/

     UR 포인트 시스템에서 아래 사진을 보셨는지 모르겠는데, 맨 아래 있는 3장중에 한장이 있으셔야 체이스의 제휴사로 포인트를 전환하셔서 호텔 숙박도 하시고, 비행기 탑승도 하실수 있으세요. 

    이중에 아래 가운데 있는 카드가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입니다. 

    체킹 계좌는 저는 BOA하고, Chase를 이용하고, PenFed에 계좌만 열어놓고 사용을 하지는 않는데, credit union들 잘 찾아보면 괜찮은 이율에 하실수 있는게 있을건데.. 이건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경험 있으신 분들께서 조언 주실수 있으면 좋겠어요. 


  • 2021-02-26 10:06

    그리고 이번에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를 하시면 3/24가 되시는데요. 아멕스 골드카드가 이 계산에서 빠지려면 2022년 8월이 되야하는데, 그 전에 하실 카드 순서를 조금 정리해 드리면 이렇습니다. 

    사파이어 프리퍼드카드 후에, 약 2~3개월후에 체이스 카드로 호텔카드 하나를 하시는게 좋을것 같은데.. 그때 사인업 조건을 봐야겠지만, 기본적으로 Hyatt, IHG, Marriott Boundless 이렇게 세장중에 하나 골라서 하시면 될것 같고요. 

    4/24가 되셨을때, 마지막 체이스 카드 한장 더 하시면서 5/24까지 가시는게 좋겠습니다. 비지니스 카드를 하실수 있으실지는 모르겠어서, 그건 나중에 생각하고요. 프리덤 Flex 카드같은것도 옵션이 될 수 있고, 아니면 계시는 거주지에 따라 다르지만, United 항공 카드 같은것도 조건 좋을때 하시면 괜찮을거예요. 

    그 후에는 뭐.. 그냥 은행 안가리시고 하시면 되는데, Citi Premier Card 같은것도 언제나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 2021-03-06 19:50

    은행은 집(회사) 근처에 ATM이 가까운 곳이 제일 좋은것 같아요. 저는 Sign Up 보너스 주는 은행위주로 만들었는데 그중에 Chase은행이 Real-time Transfer/Zelle가 되서 메인으로 쓰기 좋은것 같아요 (Direct deposit >$500/month 있어야 계좌유지비가 없습니다). PenFed 체킹계좌/크레딧 계좌가 있는데 다른 은행들보다 transfer/payment 속도가 1-2일 늦어서 너무 답답합니다. 혹시 주식거래하시면 Charles Schwab이나 Fidelity 계좌도 보안이나 사용면에서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