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Mar 2021 Amex Referral에 대한 사고전환! Sign-up 만큼이나 벌어보자!
안녕하세요? otherwhile입니다.
오늘은 제가 이제껏 블로그 글에서 다룰지 않았던 “카드“이야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뤄보고자 하는데요, 블러그 글이나 아님 다른 게시판을 보더라도 대략적인 referral에 대한 어느정도 정리글이 없는 듯 해서 한번 나누고자 합니다.
(왠만하면 여행후기, 호텔후기, 발권정보, 카드정보 등등 여러분야에서 골고루 알아서 알려드리면 좋은데, 딱 이거 할만큼 전문가적인 견해나 정보력이 딸린다는 점 이해해주시기를 바랍니다^^)
American Express(이하, Amex) 카드에 대해서는 “모르면 간첩“이라고 할 정도로 첫카드로 여시거나 카드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필할 수 없는 숙적과 같은 … 그런 카드회사인데요, 막 퍼주는 sign-up bonus로도 유명하고 워낙 좋은 혜택(각종 보험: purchase protection, return protection 등)과 함께 요 몇년사이에 pop-up(sign-up bonus 못준다는 선전포고)로 인해서 많이 유명하잖아요!
근데, 사실 Amex만큼이나 referral bonus가 후한곳도 없어서 이걸 잘만 이용하면 왠만한 sign-up bonus 못지않는 쏠쏠한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대략적으로 referral bonus에 대해서 훑어보고 괜찮은 tip를 쫌 나누고자 해요!
1. 카드당 calendar year capacity가 정해져 있다 (up to 55,000 pts)
– Amex 카드는 카드의 종류와 상관없이 calendar year로 referral bonus를 받을 수 있는 max capacity가 정해져있어요! 가령, Amex Gold 카드의 경우 exclusive referral bonus가 한번에 30,000 MR pts를 주는데 3-4번 referral를 성공한다고 해서 120,000 pts 이렇게 주는 게 아니라 딱 55,000 pts가 max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잘 염두해두고 referral game을 하셔야 한다는 것이지요!
2. 카드마다 referral bonus가 다르다?
– 정말 신기한 거는 카드마다 referral bonus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적게는 5,000 pts에서 많게는 30,000 pts까지 cash referral의 경우에도 $75부터 많게는 $125까지 … 카드마다 시즌마다 referral bonus가 달라진다는 점이예요!
3. 최고의 referral link는 항상 복사해놓자!
– 카드마다 시즌마다 막 바뀌는 referral bonus 때문에 혹시, 가능하시면 최고의 referral bonus가 exclusive offer로 떴을때, 항상 referral link를 복사해 놓은 습관을 가지는게 좋을 듯 합니다.
– 보통은 저는 Amex Gold의 경우 exclusive referral bonus가 30,000 MR pts로 떠 있잖아요! 그럼, 수시로 referral link를 업데이트 하거나 아님, referral link archieve를 저장해놓고 있어요!
(Amex Gold referral bonus인데요, limited time referral offer이라고 나오죠? 그럼 왠만하면 referral link를 archieve에 저장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언제 없어질 지 몰라요!)
4. 같은 카드 referral도 season마다 생성되는 referral link에 따라서 referral sign-up bonus가 달라진다!
– 이게 정말 웃긴게, reason 마다 Amex는 referral link도 업데이트를 하는데, 거기에서 생기는 referral sign-up bonus(리퍼럴을 통해서 sign-up를 받으시는 분)도 link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점이예요!
– 어떨때는 같은 카드인데도 불구하고 referral 생성시기(season에 따라서) Hilton Honors sign-up bonus가 referral link #1에서는 75,000 pts (with spending $1k)가 되고 referral link #2에서는 100,000 pts(with spending $1k)가 될때가 있어요! 그렇다면 동일한 spending이라면 sign-up bonus가 더 좋은 link #2가 훨씬 이득이겠죠?
5. 카드당 평생 1번 sign-up bonus룰이 있다.
– 독한 Amex가 churning(먹고 또 먹기)를 막기위해서 평생 1번 sign-up bonus 룰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대부분 인생보너스나 최고의 sign-up bonus를 찾으실 때까지 기다리시다가 신청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 때로는 referral bonus보다는 incognito mode나 다른나라, 도시 VPN를 통해서 더 좋은 sign-up bonus가 random하게 나타날 때가 있는데 잘 따져보시고 어느게 이득인지 고민하시고 진행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사실 알려지지 않은 평생 1번 sign-up bonus 룰을 피할 수 있는 (간혹, 그리고 약간의 꼼수의)방법이 있긴 한데요 … 이건 다음에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회가 언제 오련지? ㅋㅋㅋ)
6. 본인 referral link를 이용해서 본인이 다른 카드 신청(일명, self-referral): 절대로 금지!
– 마지막으로 referral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self-referral은 절대로 하지 마셔야 합니다.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 별로 신경 안쓰던 Amex가 쥐색잡기식의 self-referral-er들을 색출을 해내면서 포인트 몰수(claw-back) 또는 shut down 사례로 벌어지니 꼭 교차(부부사이나 가족, 혹은 친구사이에) referral 공유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그럼 제가 즐겨사용하는 referral tip를 조금 소개해드릴께요^^
1. Amex가 현재(COVID-19 사태로 인한) 허용되는 카드 숫자: Credit = 4 or 5 | Charge = 10 … 그러면 계산을 잘해서^^
– 개인당 Amex가 허용하는 카드 숫자는 credit card는 4 혹은 5장으로 제한되어 있고 charge card의 경우는 10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그런데 문제는 요즘 credit card의 경우 몇장만 열어버리면 4-5장 cap #가 차는 거는 일도 아닐꺼라고 생각해요! 1년도 안된 카드를 downgrade하거나 cancellation 하게 되면 포인트 몰수(claw-back) 또는 shut down 사례가 걱정이 되셔서 이 부분을 신경을 안쓸 수가 없을 것입니다.
– 또한 처음에는 연회비 $0이나 얼마 안되는 카드를 여시다가 … 나중에는 premium 카드 격인 비싼 연회비 $450-550짜리를 혜택이 겹치면서 2-3장씩 여는 것도 가계상황에 상당히 악역향을 끼칠 수 있다는 부분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지요! (어떤분들은 sign-up bonus만 보고 premium charge card를 막 달리셔서 연회비만 $5000-6000 넘게 내시는데, 이건 절대 비추천!)
– 그래서 이 제한되는 카드숫자를 머리속에 생각하시고 closing, downgrade plan과 함께 잘 이용하시면 referral bonus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2. Premium MR카드가 있다면 referral bonus가 높은 것부터 순차적으로 max-out하자!
– 일렬의 예로 Hilton 카드를 열려면 Hilton카드로만 referral를 줘야 된다고 생각하신다면 반은 맞고 반은 틀렸어요! 왜냐면, 몇년전부터 referral rule이 계열카드는 종류의 상관없이 referral 가능, 그리고 MR카드의 경우 모든카드의 referral이 가능하게 만들어 놨습니다. 예를 들면,
예시 #1: Hilton Surpass로 referral를 형성하면 Hilton 4종류의 카드 (personal 3장과 business 1장)를 열수 있다.
예시 #2: MR 카드(credit or charge card)를 불문하고 referral를 형성하면 모든카드를 열수 있다.
– Personal card referral로도 business card가 열리고, 반대로 business card로 personal card 열리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건 제 personal card referral에서 가져온 capture인데요, 보시다싶이 빨간네모에 business card referral link로 갈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 그렇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premium MR 카드 중에서 제일 높은 referral bonus로 referral bonus를 받아먹는게 가장 이득이라는 소리인데, 가장 좋은 카드의 종류로 최대 30,000 pts를 주는 “Amex Gold나 Amex Business Gold” 혹은 “Amex Platinum” 계열카드로 referral를 주면 최대 referral를 받을 수 있으실 겁니다. (다만, calendar year로 카드당 받을 수 있는 referral bonus는 55,000 pts인거 꼭 기억하시고요^^)
3. 만약에 왠만한 sign-up bonus를 다 타먹었다면 2가지 방법을 이용하라!
– 카드게임을 쫌 오래하셔서 이제는 왠만한건 다 타먹으셨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 2가지 방법을 알려드려요^^
3.1. 연회비 없는 카드로 referral bonus 받아먹기
– 요즘은 personal card에서는 연회비 없는 카드를 찾아보기 힘들잖아요! 대부분 0% apr 카드중에서는 non-annual fee 카드(e.g. Cash Magnet, Blue Cash Everyday, Everyday)나 아님 sign-up이 낮은 제휴카드(e.g. Hilton Honors, Delta Blue), 그리고 introductory annual fee waiving 카드(e.g. Delta Gold, Blue Cash Preferred)등이 있는데, 연회비를 최대한 아끼면서 referral bonus을 계속해서 받기는 참 좋은 부분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 또한 business card 중에서는 non-annual fee 카드(e.g. Blue Business Plus, Blue Business Cash, Lowe’s)가 있고요, introductory annual fee waiving 카드(e.g. Plum, Business Green, Delta Gold Business)를 이용하면 연회비를 많이 아낄 수 있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허접한 chart로 만들어 봤는데요 ㅋㅋㅋ 연회비 아낄 수 있는 카드 Amex 카드 종류입니다^^ 그냥 참고만 하셔요~!)
– 특히, credit card slot(4-5장 보유가능) 때문에 고민하신다면 charge card인 Plum이나 Business Green를 여시는 것도 나쁘지 않는 방법이실 겁니다!
(저의 경우에는 Plum sign-up이 spending 때문에 거의 불가능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그냥 referral bonus 용으로 열었고, 한가지 더 이 카드의 좋은 부분은 첫해 연회비가 없는 카드 중에서 premium card에만 존재하는 return protection이 가능한 유일한 카드라서 현재 보유하고 있습니다)
(Business Green도 sign-up이 많지는 않지만 referral bonus와 함께 나름 쏠쏠한 재미가 있는 카드예요^^)
3.2. 이미 연 카드라도 그냥 referral bonus로 만족하기
– 이미 열었다가 닫은 카드라서 평생 1번 sign-up bonus룰 때문에 sign-up bonus를 받지 못한다면 그냥 까짓꺼 referral만 먹자~!라는 심산으로 이미 연 카드를 열어도 나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대부분 이미 연 카드를 다시 apply하면 pop-up이란게 뜨는데 ㅋㅋㅋ pop-up과 별개로 referral bonus는 주니 이것도 나쁘지 않은 듯 해요! @늘푸르게님이 이 부분을 한번 블로그 글에 소개한 적이 있어서 아래 링크를 걸어둡니다.
아멕스 리퍼럴 활용해서 다시 오픈한 Blue Business Plus
마지막으로 2-3년 전부터인가? *Amex는 referral bonus로 받은 포인트(sign-up 보너스는 아닙니다!)에 대해서 1099-misc를 발급*하니, 혹시 tax report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고려하셔서 referral 게임에 임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저희 가정은 아내와 저가 교차리퍼럴로 해서 연간 10-15만 MR pts 정도 타 먹습니다^^ 왠만한 sign-up bonus보다 많죠?
카드게임을 오래하신 분이나 너무 많이 달리셔서 먹을게 없다는 하시는 분들은 발상의 전환으로 referral bonus 게임을 하시는 편도 나쁘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난잡하고 정리가 되지 않는 첫! 카드글이었고요, 부족하지만 너그럽게 봐주시고 참고정도만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 otherwhile이었고요, 저는 또 애들보러 gogogo~! ㅎㅎㅎ
감사합니다.
뭐 대박이네요. 이렇게 양질의 정보를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같은 사람한테는 꿀이에요 🙂
양질의 정보ㅠ.ㅠ; 칭찬 감사합니다. 사실… 그냥~! 잡다한 이야기네요^^
헉.. 언제 이렇게 자세한 정리까지. 아멕스에 대한 좋은 정보가 많네요!
평생 한번 보너스룰 회피법 (?), 기대합니당~~
^^ 아멕스는 정말 퍼주식 사인업은 당할 수 없는 듯 하지만 … 요즘 팝업이 문제긴 하네요 ㅠㅠ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이걸 다 어떻게 정리하셨을지 사랑이 넘치십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 @onething님도 좋은 글들 많이 많티 기대합니다^^
좋은 전략입니다. 저희는 1년에 5만 아래로 받는 것 같은데, 10-15만이면 대단하십니다. ㅎㅎㅎ
리퍼럴 게임을 시작한지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지난 1-2년 열심히 달려서 그런 듯 한 것 같습니다^^ 나쁘지 않은 전략인데 너무 sign up에만 목매는 경향도 조금씩 사라지니 조금 마음 편하게 이 게임을 할 수 있는 듯 해요 ㅋㅋㅋ 그놈의 팝업이^^ ㅎㅎㅎ
카드 만들때 리퍼럴 기억하도록 해야겠어요. 2번에 1번은 까먹는것 같아요.
^^ 우리 열심히 털어먹읍니다~! ㅎㅎㅎ 사인업만 아니라 리퍼럴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