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ie 게시판

Amex Financial Review가 떴습니다 ㅠ.ㅠ;

otherwhile otherwhile · 2018-12-16 01:46 질문 기타질문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립니다. 

사실, 여행 정보를 거의 fly with moxie에서 훔치다싶이 많이 참고해서 참 좋은 여행을 즐기고 있는데요, 한가지 겁나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Amex 에서 Financial Review를 받게 되어 2개의 어카운트가 suspending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spg : 11월 초 오픈, $2k 리밋

hilton honors: 11월 중순 오픈, $2k 리밋

 

au card를 1년정도 소유했다가 이번에 내리 spg와 hilton을 달렸는데, 1달 사이에 거의 4-5천불을 쓰다보니, 중간에 $2k를 갚고 또 $2k 가까이 되는 돈을 쓰다보니 바로 financial review가 들어와서 오늘 전화가 왔더라구요.

income에 대한 verification document가 없는 상태에서 2주간의 notification 후에 cancel 하겠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딱히, 통장잔고가 넉넉하지 않은 상태라, 제가 이리저리 끌어다가 쓰는 돈에서 조금 더 보태서 application 당시 annual income $50k 적어 사실, financial proof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우선은 sign-up 보너스는 다 들어왔고, spending point는 아직 statement closing이 안 일어난 상태라 우선은 이 보너스를 어떻게 할까? 양도를 할까? 생각중인데, 고수님들께 질문은 ... (financial agent에 말에 의하면, amex에서 닫는 것 보다 스스로 카드를 닫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 좋다고 하더라구요!)

 

가뜩이나 sign-up gaming 때문에 pop-up이 수시로 뜨는 상황에서 고수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조심스럽게 여쭙습니다.

그냥 닫고 6개월후로 다른 카드를 도모해야 될까요? 아님? 닫힐 때까지 기다리는게 낳은가요?

만약에 스스로 닫는 경우는 선택할 경우 welcoming bonus는 사요나라 해야 되는 거겠죠? 아님, 위험하긴 하지만 그냥 양도하고 배째라? 작전은 어떨지? 혹시 경험담을 조금 나눠줬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첫 카드 2개를 받아서 겁나 기뻤는데, 오늘 financial review 전화받고 겁나 쫄리게 ㅠ.ㅠ; amex의 심문&수사 인터뷰를 마친 후, 마음 한켠에 드는 생각은 "가늘고 길게"라는 한단어였습니다.

 

첫 글인데, 안좋은 소식으로 시작해서 죄송하고요, 아무튼, 아무쪼록 조언을 주시면 감사드리고요, 

앞으로의 moxie 게시판에서의 활동도 본격적으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creen Shot 2018-12-15 at 7.44.53 PM.png

 

첨부파일 1개
Total 5

  • 2018-12-16 02:30

    안녕하세요, otherwhile님, 

    깜짝 놀라셨을듯 합니다. 

    첫카드 두장이라고 하셨는데요. 

    제 생각엔 적은 리밋에 비해 스펜딩이 많으셔서 리뷰가 걸린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딱히 인컴을 증명하실 방법이 없다면, 몇가지 지금 하셔야 할 것을 말씀드려 볼게요. 

    한가지 생각하실것은.. 

    제가 드리는 조언이 꼭 정답은 아니고, 다만 그동안에 어깨넘어로 들어왔던 정보를 바탕으로 말씀드리는것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듯 합니다. 

    현재 받으신 포인트

    제 생각엔, 받으신 포인트들이 하나는 메리엇, 하나는 힐튼이라서, 카드가 닫힌다고 하더라도 포인트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financial review의 경우이기 때문에, Membership Rewards, 즉 엠알포인트가 아닌, 제휴사로 넘어간 포인트를 다시 끌고 갈까? 하는 의문이 있는데, 그동안의 사례들을 보면 그럴것 같지는 않습니다. 

    넘기느냐 마느냐

    카드가 닫혀서 이미 받으신 제휴포인트들에 위협을 느끼신다면, 일단 포인트를 처리를 하셔야 하는데요. 

    메리엇의 경우는 대한항공으로 3:1로 전환을 시키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힐튼은 마땅히 보낼곳이 없고, 메리엇에 비해 앞으로도 손쉽게 적립하실수 있기에, 그냥 두고 보시는 방법밖에는 없을듯 합니다. 


    카드를 먼저 닫느냐? 닫히게 놔두느냐?

    솔직히 이것은 둘의 차이가 없다고 보긴 하는데요. 

    오히려 먼저 본인이 닫으시면, 오픈한지 한달만에 사인업 보너스 받고서 닫고 가버린 먹튀로 찍힐 가능성이 더 많기에, 

    아멕스가 닫도록 그냥 두세요. 그게 더 좋아보입니다. 

    그 후에 아멕스에 전화를 하셔야 하는데요. 

    그럼 아멕스에 누구랑 통화를 하나요?

    아멕스에는 "RAT"이라는게 있어요. 이 아멕스의 Rewards Abuse Team이 보통은 기프트카드 사면서 manufactured spending하는 사람들을 잡아내곤 합니다. Otherwihile님의 경우에는 그런경우는 아니고, 카드 리밋이 스펜딩에 비해 적어서 일어난 일이기에 의외로 쉬울수가 있기는 합니다. 다만, 현재 SSN이 없으신데 여권번호로 받으신게 문제가 된다면 될수도 있어요. 

    (이건 제가 누누히 제 지인들에게는 하지 말라는거예요)

    카드가 닫히기 전에 먼저 닫지는 마시고, 아멕스에 전화를 하시는데요. 

    우리가 보통 수퍼바이져를 찾으면 다 해결되는 줄 알고 있는데, 이런경우는 수퍼바이져 위에 있는 사람들과 통화를 해야 합니다. 

    작년 세미나에 가서 배워온건데요. 

    아멕스에는 전화하면 받는 일반 직원(보통 인도사람들)

    그 위에 수퍼바이져 (대부분 미국사람들)

    수퍼바이져 위에 Financial Review를 담당하는 컨드롤러(대부분 인도사람들)

    이유는 아멕스의 간단한 커스터머 서비스는 미국에서 해결이 되는데, 어려운 문제들은 인도사람들을 고용해서 해결을 한다고 합니다. 

    수퍼바이져 레벨까지 통화가 되면, 꼭 내용을 다 얘기할 필요는 없고요. FR 담당자를 바꿔달라고 하면 다시 인도사람들과 통화가 되실거예요. 

    이때에 솔직히 그 사람에게 어떻게 하는게 좋겠냐고 조언을 구해 보세요. 

    FR 걸리셨다고 끝난거 아니구요. 

    대부분의 사례들에서 짧게는 한달후에도 다시 아멕스 카드 오픈된 데이터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FR걸린것은 수년동안 따라다닌다고 하네요. 

    이상은 2017년(작년) 시카고에 flyertalk seminar에서 실제 FR걸렸다가 풀려나온 블로거의 발표내용에서 알려드렸어요. 

    당황하셨겠지만, 해결 방법이 없는것은 아니예요. 

    아멕스 직원들도 사람이라서, 이 상황을 잘 설명하시고 그들의 조언을 얻고 따라하시면 다 좋은 결과를 얻으실수 있어요. 

    그동안에 하실일은?

    아멕스와 이렇게 되었다고 다른건 안할수가 없지 않나요?

    SSN없으신 유학생이라고 하셨으니까, 학교에서 연결해 줄수 있는 금융기관에 가셔서 secured card 받으셔서, 크레딧을 먼저 만드시는게 중요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요. 

    게시판에서도 자주 뵙고, 또 해결하시면서 좋은 소식도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2018-12-16 02:55

    먼저 이렇게 겁나게 빠른 답변을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글을 보고 나름의 위안을 얻게 되었는데요,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몇가지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1. FR과의 deal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amex에서 강제 closing을 한다고 한다면 FR 기록은 얼마나 남게 되나요? (영원히 지울 수 없는 기록인가요?)

    2. Secured card를 만든다고 한들, application은 amex의 경우, 동일한 문제가 또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이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에 ㅠ.ㅠ; 없어 보이는데, (보통은 au card 후에 주소에 의한 credit score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amex 말고 혹시 다른 카드회사는 여권으로도 카드 발행이 되는지요?

    moxie님 감사합니다. ㅋㅋㅋ (질문이 너무 많아 죄송하고요~!)


    • 2018-12-16 03:06
      아멕스 FR에 대한 기록이 얼마나 가는지는 정확히 알려진것이 없습니다만, 보통 이런 문제들은 발생후 7년정도 지나면 없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은행에서 발행하는 카드들은 여권번호로 발행이 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ITIN 번호는 있으신가요? 그게 가능하면 ITIN번호로 카드 신청 하실수 있습니다. 

      Screen Shot 2018-12-15 at 10.05.48 PM.png

      Attachment : Screen Shot 2018-12-15 at 10.05.48 PM.png


  • 2018-12-16 03:40

    우선은 fr과 해결하는게 가장 시급한 문제이네요! 

    아무튼 세세한 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


  • 2020-02-19 06:56

    오늘 갑자기 이 글이 위로 올라왔네요. 이거 다 해결되셨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