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Air and rival Asiana Airlines merger –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확정

비행기, 하늘, 야외, 항공 여행, 제트기, 여객기, 교통, 비행, 항공기, 항공사, 차량, 항공 우주 공학, 항공기 엔진, 플랩, 공항, 항공 우주 제조업체, 날개, 런웨이

Korean Air and rival Asiana Airlines merger –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확정

Bookmark

안녕하세요, Moxie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지난주에 나오고 실제로 조금전에 결정이 된 깜짝 놀랄만한 소식이 있어서 그 내용으로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미국 동부시간 저녁 9:30경에 발표되었습니다. 

http://www.incheon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204224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대수학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문서

아시다시피 한국의 국적기라고 우리가 보통 얘기하는 항공사가 두곳이 있습니다. 

대한항공(Korean Airlines)과 아시아나항공(Asiana Airlines)

대한항공은 Skyteam의 멤버이고, 아시아나 항공은 Star Alliance의 멤버입니다. 

그동안에 싸이트에 두 항공사에 관련된 여러가지 발권정보, 동맹체 항공사 이용 발권과 함께 탑승 리뷰들이 남겨지고 있었습니다. 

두 항공사 모두 저는 즐겨타는 항공사가 아니긴 합니다만, 그래도 한국에 빨리 갈 일이 있을때는 가끔 이용하곤 했어요. 

지난주에 이 두 항공사의 합병 소식이 나왔는데, 처음에는 “설…마…” 그랬는데, 이게 구체적으로 진행이 되고 실행이 되겠어요.

 

비행기, 하늘, 야외, 항공 여행, 제트기, 여객기, 교통, 비행, 항공기, 항공사, 차량, 항공 우주 공학, 항공기 엔진, 플랩, 공항, 항공 우주 제조업체, 날개, 런웨이

이것의 주 내용은 코비드 팬데믹의 여파로 적자현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아시아나 항공을, 대한항공이 인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항공에 비해서 그동안에 Cargo 항공기 운영으로 나름 잘 버티고 있던것으로 알려져 있었고, 물론 아시아나 항공도 민영기를 Cargo 항공기로 전환해가면서까지 적자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11월 15일에 Korea Herald에 나온 영문 기사와, 13일에 나온 조선일보의 한국기사에 꽤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요. 

http://m.koreaherald.com/amp/view.php?ud=20201115000198

https://www.chosun.com/economy/stock-finance/2020/11/13/UXCJLD2UCNFQLM6HETQEHOBEGE/

 

이 두가지의 기사를 종합해 볼때, 몇가지 생각해 볼일이 있을듯 한데요. 

몇가지 기사에서 스크린샷을 가져와 봤습니다.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화이트

어쩌면 이 포스팅을 보실때는 벌써 어떤 결정이 나와 있을수도 있습니다. 한국시간 월요일중에 결과가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일요일에 발표한 성명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화이트

이 딜이 성사되면, 259대의 항공기를 가지게 되는 세계 최대규모의 항공사가 하나로 탄생하게 될 수 있다는 말과, 회사의 자산 규모가 $36.1 billion 까지 된다고 합니다.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화이트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규모가 너무 커지므로 FTC의 허가를 받을수 있을것인가에 대한 걱정.

 

텍스트, 폰트, 스크린샷

조선일보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걱정하는 독과점 문제. 

 

오늘 나온 이 결과에서 몇가지 생각해 볼것이 있을것 같은데요. 

  • 두 항공사의 운영 문제 – 두 항공사를 한개의 항공사로 흡수후 한개의 항공사로 운영할 경우 생기는 여러가지 변화
    • 두 항공사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변화
      • 아시아나클럽 다이아몬드 평생회원 달성하신 분들은 어디로 가시나요?
      • 스타얼라이언스 Lifetime Gold 하시는 분들은 어쩌시고요.
    • 새 항공사의 Skyteam과 Star Alliance에서의 위치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사들이는것으로 보이니, Skyteam에 남게될 가능성이 있지요)
    • 두 항공사 산하에서 운영하던 저가항공사들 (Jin Air, Air Seoul, Air Busan)의 행방은 어떻게 되는것인가. 

 

두개의 항공사를 각각의 다른 회사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도 없지는 않은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서… 이 경우 두 항공사의 상호 로열티 프로그램 혼합 사용문제에 대한 혼선도 만만한 것이 아닐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자세한것은 어떤 결과로 발표가 나오는지 일단 들어보고 더 연구를 해 보기로 하고요. 오늘까지 알려진 내용은 위의 기사 링크 클릭하시고 한번씩 읽어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게시판에 마카오손님께서 남겨주신 내용 분석글도 한번 읽어보시면, 뒷배경 이해에 조금 더 도움 되실거예요. 

아무래도 한국분들께서 많이 이용하시는 두 항공사가 아닌가 해서 이 결과가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많은 변화가 예상 되네요. 

두 항공사가 하나로 된다면, 사용자들에게는 득보다는 실이 더 많이 온다는것이 보통입니다. 이번 소식이 현실화 된다면, 여러분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이번 변화가 사용자들에게 해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을 해 보면서 오늘 글을 마칩니다. 이 내용에 대한 어떤 새로운 소식을 알게된다면 업데이트 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MOXIE
flywithmoxie@gmail.com

Moxie has been traveling the world using points & miles for over a decade. He still flies more than 100 times annually to both domestic & international destinations and shares his passion, experience and knowledge of premium flights and hotel suites with Korean readers and others through several different channels.

Subscribe
Notify of
6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im!
11/16/2020 4:32 pm

와 이게 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피셜이 될줄 몰랐네요. 양쪽에 마일리가 조금씩 남아있는데 향후에 마일리지 전환이 상호간에 되면 정말 좋을거 같아요. 아시아나 항공사가 규모가 더 작아 그런지 회원 프로그램도 좋고 승무원도 더 친절했던것 같은데 이름 합지지 않고 지금처럼 별개회사로 운영되면 좋을거 같아요.

otherwhile
11/16/2020 6:49 pm

저도 이 소식 듣고 쫌 뻥졌지만,,, 그래도 두 항공사 마다 다 털어버릴 만한건 다 혜택 받고 털어버려서 더이상은 미련이 없는게 사실입니다. 사실… 아내가 대한항공을 워낙 좋아해서 한국 갈때는 다른 옵션이 없었는데요, 이 기회가 나쁜 영향으로 더이상 마일사용에 제약을 받게 될지? 아님? 다른 항공사로 갈아탈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지? 한번 봐야겠습니다^^ ㅎㅎㅎ

늘푸르게
11/17/2020 4:40 pm

이왕 이렇게 된거 TOP 10 항공사에 걸맞는 일등석/비즈니스 퀄리티를 가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