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ie 게시판

지금 제 현 상태와 그 다음에 만들 카드와 마일리지 사용법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Heny Heny · 2022-08-09 18:03 질문 기타질문
안녕하세요, 항상 눈팅만 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하는데도, 아직도 마일리지로 뭔가를 구매 한다는게 정말 어려운 거 같습니다.

먼저 이렇게 좋은 웹사이트에서 좋은 정보를 아무 댓가도 서로 공유해주신 점 정말 감사합니다. 다들 시간을 내셔서 글을 쓰시는 게 정말 대단한거 같습니다.  😀

다름이 아니라 제가 마일리지를 어떻게 사용하고, 또 새롭게 어떤 카드를 만들면 좋을지 싶어서 이렇게 질문을 드려봅니다.

먼저 글이 길어질거 같은 점 죄송합니다.

마일리지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를때, 보너스도 못 받고 2013년 경에

첫번째 카드(연회비 $0): Bank of America Customized Cash Rewards (2013년 05월 17일 개통) - 보너스 하나도 못 받음

두번째 카드(연회비 $0): Bank of America Travel Rewards Card (2015년 12월 24일 개통) - 보너스 하나도 못 받음

세번째 카드(연회비 $95): Chase Marriott Bonvoy Boundless Card (2021년 06월 18일 개통) - 3일 35000마일 숙박권 받음

네번째 카드(연회비 $75): Bank of America Alaska Airlines Credit Card (2021년 08월 12일 개통) - $200 크레딧 + 30000만 마일리지 + Companion Fare ($121)

다섯번째 카드(연회비 $0): Chase Ink Business Unlimited Credit Card (2022년 01월 27일 개통) - $750불 크레딧 받아서 현금화 시킴 - 비지니스 EIN으로 가입

여섯번째 카드(연회비 $95(첫해 무료)): Chase United Explorer Credit Card (2022년 07월 21일 개통) - 70000만 마일 보너스 받으려고 사용중*(와이프 이름으로 가입)

위에 두번째 카드는 마적질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만들었다가, 최근까지도 전혀 관심을 안가지고 있었는데, 마적질에 대해 알게되고 나서부터 근 1년간 4개의 카드를 열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첫번째 카드(Bank of America Customized Cash Rewards)는 앱 Subscribe 한걸로 한달에 한번씩 자동으로 쓰게 해놓고, 두번째 카드(Bank of America Travel Rewards Card)는 아예 안쓰고 있습니다.

세번째 카드(Chase Marriott Bonvoy Boundless Card)인 본보이 카드는 3일 숙박을 아주 유용하게 쓰고, 이번에 새로 하루 숙박에 95불 연회비를 내었고, 최근까지도 쭉 사용하여서 108,583정도의 포인트가 쌓여있습니다. (60000만 포인트당 대한항공 마일 25000을 받을 수 있는건 알고 있는데, 나머지 12000포인트를 쌓기가 쉽지는 않네요)

네번째 카드(Bank of America Alaska Airlines Credit Card)는 하와이 여행가면서 만들었다가 쇼핑이랑 친구 Refer을 통해서 76000마일까지 모았는데요, 이 곳에서 사용법을 열심히 찾아보았지만, 어떻게 해서 비지니시 여행권을 Search  하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리고 2살 미만의 아이와 여행을 하려면 성인 1명으로 예약을 하고, 전화를 해서 아이를 추가 해야하는 건가요? 이 카드도 지금은 사용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이제 곧 연회비 $75를 또 내야합니다.

다섯번째 카드(Chase Ink Business Unlimited Credit Card)는 비지니스를 새롭게 시작해보려고 하면서 LLC를 설립하면서 만들어서 스펜딩을 다 채우고 750불의 크레딧을 받았는데, 제가 UR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는 카드가 없어서 그냥 데빗카드에 현금으로 넣었습니다. (지금보니 UR로 전환해서 다른 곳에 쓰는게 더 유용해 보이네요). 아직까지 기름이나 핸드폰 빌 빼고는 많이 사용하고는 있지 않습니다.

여섯번째 카드(Chase United Explorer Credit Card)가 이번에 새로 만든 카드이고, Hard Inquiry를 좀 관리해주기 위해서 아내의 이름으로 신청을 했는데 승인이 났습니다. 스펜딩을 채우기 위해서 지금은 이 카드만 주로해서 쓰고 있습니다. 연회비가 0불이고 글로벌 엔트리를 공짜로 가입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어서 좋은거 같습니다.

우선 제 질문은
  1. 연회비가 나오는 카드가 이제 3장이 되었는데, 이 카드들은 계속 가지고 가는것이 좋은지 다운그레이드나 클로징을 하는 것이 좋은지 잘 확신이 안섭니다. 오래된 카드들은 그냥 가지고 가라는 말을 여러번 들어서 Bank of America 카드들은 구지 클로징을 하지 않아도 될거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본보에 메리어트는 95불은 내지만 호텔이 보통 세금포함 200불정도하니 그 값어치는 한다고는 생각합니다. 알래스카는 75불을 내고 비행기 예약을 할때 두번째 승객은 121불로 예약이 가능한건데, 결국 거의 200불로 표 한장을 구매하는 것인데, 하와이로 가는것이 아닌 이상, 얼마나 큰 이득이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새로 만든 UA 카드는 마일리지랑 글로벌 엔트리면에서는 좋은데, 이 카드를 계속 가지고 가면 결국엔 글로벌 엔트리 Fee를 연회비 몇년치로 나눠서 내는것과 다른점이 없어보입니다. 첫해에는 무료로 사용했는데, 마일리지랑 글로벌 엔트리만 사용하고 일년안에 취소하는 것이 문제가 생기지는 않나요?
  2. 지금 대한항공 35,000마일리지에, 메리어트 108,583포인트(대한항공으로 전환하면 25000마일리지(6만포인트) + 16000마일리지(48000포인트)), 알래스카 76,000마일리지, UA 70,000마일리지(지금 모으고 있는데 3달안에 다 받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스펜딩까지 합치면 76000에서 80000 마일리지정도 될거 같습니다), 이 마일리지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저랑 와이프랑 아직 2살이 안된 아기가 있습니다만, 12월부터는 2살이 되서 어른과 똑같은 비용이 듭니다.
  3. 그리고 만약에 카드를 하나 아니 여러개를 또 만들 수 있다면 어떠한 카드가 좋고, 어떠한 전략으로 하면 좋을지 고수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저랑 와이프의 크레딧 점수는 780점에서 790점을 왔다갔다 합니다.)
저도 여기에 써놓고 보니, 정리가 되고 한 눈에 확 들어와서 좋은거 같네요.

지금은 여기까지만 생각이 나는데, 또 댓글을 읽어보면서 나오는 질문이나, 새로 제가 얻는 정보를 바탕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또 여쭤보겠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Total 20

  • 2022-08-21 16:06

    저희 싸이트 눈팅 한참 하셨다고 하셨는데, 위에 오늘 남겨주신 댓글로 봐서는  싸이트 내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부분은 아직 못 따라잡으신것으로 보입니다. 저희는 은행과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정식 용어만 사용합니다. 그게 수정되지 않는다면, 이 질문에 대한 답글을 이어갈수가 없겠네요.

    댓글수정기능이 있으니까 수정 해주시면 추가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수정후 추가질문하실때에는 본인 이름으로 받으신 카드를 2020년 8월부터 발행 은행과 카드이름만 알려주시고요.

    그리고 체이스 5/24에 대해서 완전히 잘못알고 계셔요. 5/24가 넘어가면 체이스 발행 카드 승인을 못받는거고, 다른 은행 발행카드는 100장도 받으실수 있습니다. 아래 글 한번 읽어보셔요.

    체이스의 5/24 Rule – 이게 뭔지 정확히 알고 계신것 맞나요?

     


    • 2022-09-04 02:44

      Moxie님 말대로 제가 용어를 아직 못 따라 잡은걸 깨달았습니다.

      공부를 더 해보았고, 체이스 발행 카드가 아닌 다른 은행 카드들은 아직도 받을 수 있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답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2-09-04 03:29

      Moxie님, 다름이 아니라 제가 공부해 본 결과 지금 Citi Premier Card, Chase Sapphire Preferred Visa Credit Card, 또는,  Chase Ink Business Cash Card, 중에 하나를 신청하려고 하는데요. 혹시 이중에서 신청시 메일로 받지 않고도 번호를 바로 쓸 수 있는 카드가 있을까요? 당장 일주일안에 구매를 해야하는데 시간이 좀 촉박할거 같아서요.
      감사합니다.


      • 2022-09-04 10:46

        세장중에는 승인후 바로 번호를 쓸수 있는 카드는 없는것 같습니다. 보통 아멕스 카드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것 같아요.

        각 카드별로 배송시간이 다 다르긴 한데요. 지난주 금요일에 제가 씨티 프리미어카드 한장 승인 받았는데, 그 다음주 토요일인 어제, 실물 카드를 받았습니다.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나 잉크 비지니스 캐쉬카드도 비슷하게 걸릴것 같습니다.

        그래도 그중에 가장 빨리 받으실수 있는건 잉크 비지니스 캐쉬카드일것 같아요. 승인 받으신 후에 바로 체이스에 전화하셔서 빨리 받게 해달라고 하면, 신규카드 분실로 처리하고 빨리 보내주는 방법이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건 비지니스 카드라서 그렇게 해 주는것 같아요.

        신청시 빨리 받는 카드들은 보통 프리미엄 카드들이 그런데요. 아멕스 플래티넘 카드나, 사파이어 리저브 카드들은 꽤 빨리 오고요. 지난달에 제가 했던 아멕스 비지니스 골드카드도 승인후 4일정도 있다가 받은것 같습니다. 캐피탈원 벤쳐X 카드도 승인후 3~4일정도만에 받았던것 같아요.


        • 2022-09-07 18:14

          Moxie님, 제가 결정한 카드는 결국 Chase Ink Business Cash Card 였습니다. 카드가 Air Mail로 온다고해서 시간안에 받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5/24 룰을 몇번씩 읽어봐도 약간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데, 제가 카드는 총 5장을 신청하고 Approve 받고 사용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1. 본보이 메리어트 2. 알래스카 3. 체이스 언리미티드 4. 유나이티드 익스플로러 AU(Authorized User) 5. 체이스 잉크 캐쉬 이렇게 해서 5장인데요. 5/24 Rule 로 따지고 보면 비지니스 카드가 2장이기 때문에 3/24 인데, 총 카드는 5장이기 때문에, 첫번째 카드가 아직 24개월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는 신청이 불가능 한건가요? 감사합니다.


          • 2022-09-07 18:23

            잉크캐쉬카드 신청하셔서 바로 승인 받으셨어요? 좋은카드 승인 축하드리고 시간안에 받으실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위에 댓글 역시도 아직 용어가 저희싸이트에서 활동하시기에 준비가 안되셨습니다.ㅠㅠ  (이번 한번만 마지막으로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라고 수정 해 드리겠습니다)

            위에 적어주신, 그동안 신청하신 5장의 카드중에 3번, 5번은 비지니스 카드라서 체이스 5/24 카운트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 3/24 맞으시고요. 4번의 UA의 AU 카드는 지금 필요하시지 않으시면 취소하실경우 5/24 카운트에서 빠집니다. 그래서 이것까지 하시면 2/24이시고요. 그렇기에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 신청시 승인 받으시는데, 지금 바로 체이스 비지니스 카드 하셨으니까, 한달정도 시간을 두시고 신청하세요.


            • 2022-09-07 19:34

              잉크캐쉬카드는 다행히 바로 승인이 났는데, 4500불에 조금 아쉬운 크레딧 리밋으로 받았습니다. 아마 제가 스펜딩 부분을 낫게 써서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아...저는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라고 쓰는게 잘못된 용어인줄 알았는데, 제가 반대로 알았군요ㅠㅜ 열심히 배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잉크 비지니스 프리퍼드 카드를 신청하고 싶었지만, 3개월간 15,000불을 사용해야한다는 압박에 신청은 하지는 못했습니다.
              UA의 AU 카드는 저희가 신청한지가 두달이 아직 안되었는데도 AU 취소가 가능할까요? 전에 글을 읽어보았을때는 은행에 취소하는 것 뿐만 아니라, 크레딧 점수를 확인하는 3사에 다 통화해서 지워달라고 해야한다고 하신거 같은데(하도 많은 글을 짧은 시간에 읽어서 다시 찾아보겠습니다), 그렇게 해야하는거죠?
              빠른 답변 항상 감사합니다.


              • 2022-09-07 19:41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가 저희가 사용하고, 체이스 은행에서 사용하는 정식 용어입니다.

                잉크 비지니스 프리퍼드 카드는 다음에 스펜딩 가능하실때, 5/24 밑에 있을때 하시면 되고요. 스펜딩에 무리하시면 힘들어지기에 이번엔 캐쉬카드로 잘 하셨습니다.

                최근에 제가 개인카드 AU를 스펜딩을 마치고서 취소한적이 두번 있습니다. 그냥 Primary 카드 홀더가 카드뒤에 있는 번호에 전화해서 AU카드 취소 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지금 3/24이시니까 바로 하실필요는 없어보이고요. 다음에 4/24, 5/24 되셨을때 취소하셔도 될것 같아요.


                • 2022-09-07 23:20

                  빠른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한달 정도 뒤에 시티 프리미어 카드를 제 이름으로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파이어 프리퍼드는 한번 8만 보너스 나올때까지 버티던지 아니면 UR 포인트를 금방이라도 써야하는 날이 오면 만들어야겠습니다.

                  혹시나 AU카드 만드시고 몇개월쯤 뒤에 취소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우선 저는 글로벌 엔트리 신청도 하고 싶어서 그거까지는 다 하고 취소해야할거같습니다ㅎㅎ


  • 2022-09-08 07:11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가 8만이 오면 좋을텐데, 어쩌면 연말전에 한번 나올것 같기도 합니다. 5/24 여유 있으시니까, 스펜딩만 되신다면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 이전에 씨티 프리미어카드 8만오퍼를 해 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 UR 8만이나, ThankYou 8만은 쓰임새가 여러가지 있어서 같은 오퍼나 다름이 없어요. 한장씩 하시면 되겠어요.

    저는 배우자 개인카드에 (스펜딩 써주려고) AU카드를 올해만 두장을 만들었다가 스펜딩 다 쓰고 없앴는데요. 하나는 캐피탈원 벤쳐X 카드였는데, 작년 12월에 신청과 함께 만들었다가 AU는 4월에 없앴고요. 하얏 개인카드도 그렇게 했는데, 2월에 신청과 함께 만들었다가 스펜딩 다 쓰고 5월에 취소했습니다. 지금은 씨티 프리미어카드를 그렇게 만들어서 스펜딩하고 있고요.

    글로벌엔트리를 말씀하셨는데, 그게 UA 카드 AU 카드소지와는 상관이 없고요.  Primary Card Holder가 그 카드만 가지고 있으면, 3자의 글로벌 엔트리를 신청하더라도 $100이 커버됩니다.


  • 2022-08-10 09:52

    안녕하세요, 장문의 글 감사합니다.

    일단 연회비가 없는 Bank of America 카드 두장은 가장 오래되기도 하고 매년 나가는게 없기에 그냥 가지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메리엇 바운드리스 카드에서 나오는 35K 숙박권을 매년 아주 잘 쓰시는게 아니라면 취소하셔도 됩니다. BOA 알라스카 항공 카드도 연회비를 매년 내면서 사용하시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UA카드의 경우, 1년후에 취소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항공사 카드들은 항공마일을 항공사에 들어가 있는거라서, 카드를 취소하셔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UA카드의 경우 7만마일 받으실때까지 스펜딩 다 쓰시지 마시고 6만을 받으시고, 추가 1만 받으실 스펜딩을 다른 신규카드 신청하셔서 사용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EIN도 있으셔서 비지니스 카드도 가능하시니까 신규카드 옵션은 정말 많습니다.

    가지고 계신 마일리지 사용하시는건, 저희 싸이트가 그것을 주로 얘기하는 곳인데.. 그래서 후기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한번 시간 내셔서 읽어보시는게 좋겠고요. 어디 여행을 가실 계획이 있으시면 그때에 맞춰서 발권/예약을 하시면 되시죠.

    카드 추천은 기본적으로 하시면 좋은 카드들을 아직 손을 안대셔서 일단 개인카드는 아래 세장 추천드립니다.

    Chase Sapphire Preferred Visa Credit Card

    Citi ThankYou Premier Card

    American Express® Gold Card

     

    비지니스 카드는 사용하실수 있는 스펜딩 금액을 알려주시면 추천 해드리겠습니다.


    • 2022-08-11 04:39

      답변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메리엇 운드리스 카드에서 나오는 35k 숙박권은 한국에 갔을때 서울에서 호텔 묵기가 괜찮아서 가져가도 괜찮을거라고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알라스 카드는 비행기 탈시에 Carry on 가방을 공짜로 보낼 수 있어서, 미국내 여행을 간다면 좋은 선택일 수도 있는데, 그럴시에 다른 항공들을 예약하지 못하고 알래스카에만 한정되어 있다는 단점도 생길거 같습니다.
      UA 카드 6만을 채우고 다른 카드를 만들라고 하셨는데, 그럴경우 UA 카드에 대략 7만 마일리지가 쌓일텐데요, 그럴경우에는 한국 왕복권 끊기가 애매한데, 어느 곳에서 마일리지를 끌어오면 좋을까요?

      추천해주신 세개의 카드중에 빅 딜이 나오면 그 중에 골라서 신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올리신 포인트 전환 파트너를 봤을 때 저의 경우에는 사파이어 프리퍼드가 좋아보입니다.

      비지니스 스펜딩은 아직까지는 정하지 못했지만 만불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2-08-11 10:10

        어워드 발권은 항상 두장의 편도표의 조합이라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이 말은 왕복 발권에 필요한 마일리지의 반을 일단 받으시고, 다른 반쪽은 다른 포인트로 하실수 있다는 자유가 생긴다는거죠.

        또 한가지 팁은, 원하시는 발권차감만큼만 딱 마일을 가지고 계시면, 결국에 그 발권은 못하시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여기 저기 각종 딜이 나오고, 사용자의 스펜딩이 허락할때 여러가지 포인트를 비상용으로 저장 해 놓는게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추천해드린 세가지 중에 사파이어 프리퍼드카드가 UA로 넘어가고요. UA 항공권을 발권하기 위해서는 Amex  MR 포인트와 Citi ThankYou 포인트, 그리고 Capital One 포인트까지 모두 가능하니까, 나오는 딜에 따라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지금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는 기본 오퍼 6만이고요. 씨티 프리미어 카드가 8만(평상시 5~6만)으로 프로모션중입니다. 아멕스 골드 카드는 6만포인트 오퍼부터 75,000도 있는것 같고, 그 이상도 가끔 해적판처럼 돌아다니는 오퍼들이 있으니까 그런것도 한번 보시고요.

        비지니스 카드 만불이라는게 한달에 만불인가요? 그러시면 하실 카드는 정말 많습니다. 체이스 잉크 시리즈 줄줄이 하셔도 되겠어요.


        • 2022-08-11 18:21

          너무나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하나를 더 만들어서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군요.

          사파이어 프리퍼드 오퍼가 6만 넘는게 한 번 나오면 신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Moxie 님께서 쓰신 글들을 읽어보니 ANA 로 비행기 비지니스 등 예약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그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놓으신 링크가 있을까요?

          아 제가 말씀드린 만불은 우선 원타임 결제라고 생각이 되고, 그 뒤로는 어찌될지는 아직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 2022-08-11 18:29

            아래글을 한번 항공사별로 보시면 되실것 같습니다.

            플막 항공 어워드 발권 글 링크 모음

            여기에 있는 글 이외에 최신 탑승후기들을 보시면 발권 정보가 보통 남겨져 있으니까, 그런 내용 참고하시면 되실거예요. 그리고도 어려우시면, 가실 목적지와 탑승 클래스등을 정하신후에 게시판에 물어보시면 찾을수 있는 회원분들과 같이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2-08-21 14:46

              Moxie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계산을 해보니 2021년 6월에 카드를 만든 이후에, 지금까지 벌써 4장의 카드를 만들었습니다.(비니지스 카드도 지금 개인으로 등록된 상태입니다), UA카드는 와이프 이름으로 신청했지만, Authorized User로 저를 추가하였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제가 2023년 6월전까지는 하나의 카드만 더 만들 수 있는 건가요? 얼마전에 대한항공에서 3천불 사용시 45000마일을 준다는 프로모 메일이 왔는데, 이 경우에 대한항공 카드를 만드는게 좋을까요? 대한항공 카드를 만들고,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를 만들어도 괜찮을까요?/ 5/24 룰이 좀 헷갈리네요.


              • 2022-08-22 02:07

                간단하게 비지니스 카드는 개인 ssn으로나 ein로 만들던지 개인 신용기록으로는 들어가지 않고요, 다만 개인신용점수를 기반으로 카드 발행을 하기에 인쿼리는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 au 카드의 경우는 대부분 신청때는 primary / au 구분이 안되서 reject을 받을 수 있는데 … 그건 lending department에 연락해서 reconsideration 요청하면사 au 카드를 빼 달라도 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체이스 첫 비니지스 카드가 있으면 (이게 첫 카드가 제일 힘든데! 잘 만드신 듯 합니다^^) 다른 5/24를 피할 수 있는 다른 비지니스 카드로 계속 만드시는 건 어떠신지요?


  • 2022-08-11 09:17

    참고로 UA카드는 회색의 연회비 무료인 카드버전이 있는데, 그 카드는 연회비 없는 카드중에선 굉장히 드물게 visa이면서도 해외결제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UA 익스플로러는 1년 뒤에 연회비 나올때 연회비 없는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시는걸 클로즈 하는 것 보다 추천드립니다. 저도 그렇게 할 생각이고요.


    • 2022-08-11 18:22

      아 그런 방법이 있군요! 감사합니다ㅎㅎ그러면 1년이 되서 연회비 나오기 직전에 다운그레이드 하라는 말씀이신가요?


      • 2022-08-22 02:03

        체이스의 경우 product change가 1년이 지난 시점부터 되기에, 아마도 연회비 부과?가 1년 시점을 기인하는 날짜일 듯 하고요… 다운그레이드(연회비 없는 카드로) 하시면 pro-rated refund가 일어납니다! 카드는 최대한 오래 가지고 있는게 좋아서 히스토리 상으로는 카드 갯수가 작을 때는 연회비 없는 것으로 바꾸시고 처닝할때 상황에 따라서 닫고 여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위에 그린빈님께서 잘 설명해주셔서 그대로 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Boarding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