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kish Airlines Miles & Smiles 사용방법 [Star Alliance Partner Award Ticket – 발권방법소개]

텍스트, 스크린샷, 번호, 폰트, 소프트웨어

Turkish Airlines Miles & Smiles 사용방법 [Star Alliance Partner Award Ticket – 발권방법소개]

Bookmark

안녕하세요? otherwhile입니다.

오늘 제가 나눌 부분은 Turkish Airlines 마일리지 사용방법인데요, 2021년 Moxie님 글이 가장 최근(?)의 이 항공사에 대한 글이라 약간은 aging posting이긴 합니다만은 그래도 너무나 잘 정리가 되어 있는 글이라서 한번 보시고 오면 좋을 듯 해서 붙여놓습니다.

 

Turkish Airlines Miles & Smiles 사용 가이드 1편 – 기본편
Turkish Airlines Miles & Smiles 사용 가이드 2편 – 활용편

 

워낙 @moxie님의 경우 Turkish 항공은 잘 이용하시고 이 항공사에 대한 후기도 너무나 많은데요, 발권에 대한 부분을 조금더 추가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1. Turkish Airlines 파트너사 마일리지 발권의 기본정보

 – 솔직히, 터키 항공사에 대한 정보가 “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유는 익숙하지도 않지만 마일리지를 이용해서 발권하기 난이도가 겁나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가 사용하는 카드중에서 넘길 수 있는 포인트 종류가 딱 3가지인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Citi Thank You Point (1:1)
2. Capital One Miles (1:1)
3. Bilt Rewards (1:1)

 

그리고 mileage 차감에 대한 부분이 이제는 몇 항공사가 택하지 않는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지역제입니다. 보통은 우리가 거리제를 많이 들어보셨잖아요! 거리구간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Star Alliance partner award ticket은 여기는 딱 3군데밖에 없어요!

 

1. 미국 ↔ 북아시아(한국, 일본, 중국)
2. 미국 ↔ 유럽
3. 미국 ↔ 미국

 

근데, #3의 경우는 미국 ↔ 미국이 무슨뜻이냐? 미국내에 있는 국내선 노선인데요, 이 경우에는 economy award ticket의 경우 이코노미 좌석이 1만 point라는 겁니다! 말 그대로 국내선 노선이면 거리와 상관없이 1만 point로 어디든 갈 수 있다는 뜻이지요! 

예를 들면, 동부에 Star Alliance의 대표되는 항공사가 United 항공사잖아요! EWR에서 LAX도 1만에 갈 수 있고, EWR에서 DFW도 1만에 갈 수 있다는 뜻이죠. 그리고 우리가 좋아하는 하와이 노선의 경우, ORD에서 HNL도 1만에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EWR-HNL (11시간짜리 운항)도 이론적으로는 1만에 가능하다는 뜻인데, 지금은 이러한 장거리 직항운항은 하지 않아서 아쉽지만 이 경우에는 불가능하네요! 저 같은 경우 Texas의 United 허브인 IAH-HNL 노선을 노려볼만하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간혹 이렇게 나오긴 합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번호, 폰트, 소프트웨어

 

 

그리고 마일차감이 segment로 환산이 됩니다. 예를 들면 직항은 1만 마일에 가능한데, segment가 늘어나면 마일이 2배가 되는 마법이 생겨나는 겁니다. 그래서 Turkish Airlines 마일을 털려면 결국은 직항을 찾아야 된다는 점이죠! (근데, 완전 근거리의 1 stop의 경우는 1만 마일로 가능하더라구요! e.g. HNL-SFO-LAX)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소프트웨어, 웹 페이지

 

2. Turkish Airlines 파트너사 마일리지 발권의 난이도

 – 마일발권의 정도는 제가 그래도 이 분야에서 나름 굴러봤잖습니까? 사실, 저는 발권부에 전문은 아니지만 (예를 들면, @늘푸르게님과 @moxie은 거의 전문가죠^^) 제가 느끼기에는 거의 극상이라고 볼 수 있을만큼 마일발권이 겁나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코노미 좌석 발권도 극상인데, 비지니스 발권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솔직히 partner사 발권의 경우는 각 항공마다 부여하는 좌석장수가 정해져있는데, Turkish의 경우 Star Alliance에서 Smiles & Miles를 이용한 발권의 허용이 정말 제한적이라는 정보밖에 안들어서 사실, 얼마나 풀리지는도 모르겠습니다! 근데, 분명한 것은 United 항공사의 경우는 이제는 dynamic pricing제로 인해서 최저가로 풀리는 award ticket에만 사용가능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3. 근데, 희망은 있다! Frequency가 자주인 노선과 비인기노선을 이용하자!

 – 이번에 발권하게 된 노선은 EWR-LAX입니다. 여기서 안 사실은 EWR-LAX는 동서부의 끝이라고 할 수 잇는데, 직항노선이 겁나 많습니다. 대략 제가 세어보지는 않았지만, 거의 1-1:30에 한대씩 있을 정도로 정말 많이 뜨는데요, 이러한 frequency가 넘치는 노선의 경우 발권에 성공할 확률이 상당히 높아지더라구요! 저는 DFW-EWR를 많이 검색해봤는데, 이것도 쉽지 않습니다. frequency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결국 마일발권의 유리한 고점은 아무래도 frequency가 높은 노선에서 쇼부를 봐야한다는 것이지요.

그 다음에 비인기노선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Regional Airport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인데, 문제는… 중소형 도시에 우리가 잘 안가다는 점이죠 ㅠ.ㅠ; 

 

4. Star Alliance Partner Award Ticket의 발권방법 (1. 본인 | 2. 동행&타인의 경우)

 – 자~! 그럼 발권방법을 들여다보면요, 마일리지를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경우, 예전같이 Turkish Airlines 사악한 홈페이지 상황은 이제는 별로 없어졌기에 본인 발권의 경우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Award Ticket은 Turkish Airlines를 이용하는 발권이고요,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Star Award Ticket입니다! 거기를 click 해서 구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저의 경우는 이번에 EWR-LAX 왕복을 했는데요, 그럼 Available 노선이 나타나면 그 노선을 선택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거의 6시간 비행에서 1만마일 소요가 되잖아요!

텍스트, 스크린샷, 번호, 폰트, 평행, 라인

 

마일발권이 가능한 구간을 선택하시면, 그 다음에 본인정보 넣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소프트웨어

 

결제하시면 착하게 세금만 딱 내고 발권이 가능한 일정이 되는거죠^^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소프트웨어, 웹 페이지

 

그.러.나, 문제는 본인+동행인이 있거나 아님, 타인발권을 하게 되면 진짜 문제가 생깁니다!

Additional passenger 정보를 넣거나 타인발권할 때, 홈페이지가 얼마나 구리냐면… 무슨 정보를 넣어야 되는지 blank칸으로 error가 계속 뜹니다 ㅠ.ㅠ;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Add passenger 클릭후에 한번 보세요 ㅠ.ㅠ;  아래와 같이 안나와요! 제가 오만 information을 다 집어넣어서 진행을 해보려고 했는데… 절대 안됩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번호, 폰트, 소프트웨어, 디스플레이

 

자~! 그래서 여기서부터는 진짜 잘 하셔야 되요. 제가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미국전화로 1-800-874-8875로 연락을 해서 reservation-상담원을 연결합니다.
2. Star Alliance award ticket를 말하고 진행 (그럼, 미국전화를 끊고, Turkey에서 전화를 다시 걸어줍니다! 이유는 모르겠어요 ㅠ.ㅠ; 아래의 전화번호입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원, 폰트, 로고, 디자인

 

3. 그리고 award ticket 이용할 구간, 날짜, 옵션, 차감마일, membership 확인, PIN(비밀번호 – 숫자로 되어 있음 6자리), 결제하고 나면 완료됩니다. [예전의 경우, 발권을 hold하고 PNR번호를 받고 이메일로 여권사본과 여러가지 정보를 줘서 발권하는 방식은 사라진 듯 합니다!]

 

그리고는 이게 뜨는데, EWR-LAX 왕복티켓을 타인발권으로 하니, 이렇게 2만마일로 모든것을 다 소화했습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라인, 번호, 도표

그리고는 이렇게  email이 오면 confirm이 완료 된거죠!

텍스트, 스크린샷

 

같은 구간 현금가는 $347 정도이고요, 이번에 그렇게 비싸진 않지만, 직항편 위주로 끊고 또한 UA 마일로 발권하는 것보다는 1만정도 싼거 같아서 가성비로는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는 점!  그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포인트예요!

텍스트, 스크린샷, 번호, 폰트, 평행

 

5. 총평을 내리면서 …

 – 제가 볼때는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노선은 하와이 노선이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요, 특히 저는 IAH-HNL노선은 상당히 매력적인 듯 합니다! 내년 여름 DFW-OGG 발권을 미리 마쳤습니다. Alaska(현, Atomos Rewards)로 편도로 인당 17.5k로 AA 직항으로 왕복을 끊었는데요, 만약에 Turkish Airlines 마일로 저희 온 가족이 다 발권이 가능하면 저는 올해에 한번더 하와이로 쩜쁘 뛸 마음도 있습니다.

몇 안되는 항공마일 지역제 차감으로 [예전에는 7.5k] 1만 포인트로 미국 국내선을 마음대로 다닐 수 있는 옵션은 저희에게는 몇 안남은 보물인 듯 하고요, 이번에 발권을 연습하고 실제로 해보면서 현재 저와 아내 계정에 있는 대략 15만을 하와이 가는데 쫌 털어볼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ㅋㅋㅋ 그때도 발권기 한번 더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마일발권의 난이도가 극상이지만, 잘만 뽑으면 정말 싸게싸게 갈 수 있는 옵션이기에 한번 해보시라고 추천해드립니다.

이상 otherwhile이었고요, 또 좋은 글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therwhile
poyun.kim@hotmail.com

여행이란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우리에게는 한 단어로 정의할 수 있었으니 … 그것은 “헤븐!” 어디에서 자냐? 무엇을 먹냐? 이것보다는 우리에게 여행이 허락된다는 자체가 “헤븐” 함께 간다는 그 자체가 우리에게는 “헤븐”이고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헤븐”인 우리의 트레블링! 우리 대가족 만의 여행준비와 여행노하우가 넘쳐나는 “헤븐”의 트레블러와 트레블링 가운데로 초대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2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길벗
08/27/2025 2:31 오후

와.. 발권후기 감사합니다. 나중에 하와이 갈 때 터키항공을 이용해볼까 고려하고 있었는데 너무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동반자 마일발권은 전화를 해야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