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리지 발권 소소한 후기 – AA 마일리지로 JAL, Asiana 마일리지로 ANA 발권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마일리지 발권 소소한 후기 – AA 마일리지로 JAL, Asiana 마일리지로 ANA 발권

Bookmark

금년 9월 한국 방문 하려고 지난해 11월에 했던 예약을 캔슬했습니다.

작년 여름에 포루투칼 여행 계획으로 시작했던 예약이 코로나 여파로 취소되면서 한국 방문으로 방향을 바꿨다가 그마저도 계속 연기가 되어 캔슬하고 다시 예약하기가 벌써 3번째가 되었습니다.

 

내년 상반기로 같은 여정으로 발권을 하면서 몇가지 발견한 내용을 적어 보겠습니다.

 

이전 발권은 SFO->HND->GMP 편도를 AA 마일리지로 JAL 항공편 예약이였고, GMP->HND->SFO 편도는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ANA 항공을 예약했었습니다.

 

  • 먼저 SFO->HND->GMP 발권 중에 몇가지 새로운 부분입니다.
  1. 이전에는 JAL 일등석이 두자리씩 풀렸었는데 이제는 한자리씩만 보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1년전부터 미리 예약을 하면 JAL 일등석 두자리가 보이는 날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이번에 보니 이제는 마일리지 발권용으로 일등석은 한자리로 줄어든 듯 합니다. 아쉬운 부분이네요. 할 수 없이 아내는 일등석 저는 비지니스로 예약을 했습니다 ㅠㅠ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

 

2. 비지니스 발권은 B777-300 기종은 비지니스 5자리, B787 기종은 비지니스 3자리를 마일리지 발권용으로 할당하는듯 합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디자인

 

3. 이전에는 AA 마일로 JAL 발권할때 꼭 한국 AA 사무소에 전화 해서 예약을 했었습니다. 이번에 취소하고 다시 예약을 할때 는 AA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해 보았는데 간단하게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예약 할때는 굳이 한국으로 전화를 안하고 온라인 이용 할것 같습니다.

 

4. 일등석 자리가 한자리만 풀리는것 같고 가려는 날짜에 일등석이 한자리도 안보여서 비지니스로 두명 예약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몇일 후 일등석 한자리가 보이길래 아내만 일등석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처음에 두명을 한 예약으로 진행을 했던거라 한명만 업그레이드 하려면 기존 예약을 취소하고 다시 따로 예약을 해야 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런 경우는 처음부터 한명씩 따로 예약을 하고 자리 풀릴때 한명씩 업그레이드 하는게 훨씬 편합니다.

 

5. AA Award 발권에 대해 변경이나 취소에 더 이상 페널티가 없다고 하네요. 좋은 변화입니다.

https://www.aa.com/i18n/aadvantage-program/miles/redeem/award-travel/award-travel.jsp

Canceling flight awards and reinstating miles

If your travel plans change and you no longer wish to travel, you can cancel your trip anytime on aa.com. We will reinstate your miles and refund any taxes and fees up to 1 year after the ticket issue date as long as you cancel your ticket before the first flight departs. There is no fee to reinstate your miles. If you cancel your trip on aa.com, your miles will be reinstated and your refund will be requested automatically in many cases.

 

6. 이전에는 AA 마일리지로 JAL 발권을 하고 AA에 전화를 해야만 JAL 예약 번호를 알 수 있었습니다.

JAL 예약 번호를 알아야 JAL 홈페이지에서 좌석 지정이 가능해서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이번에 보니 발권후 AA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JAL 예약 번호가 함께 보이게 바뀌었네요. 역시 좋은 변화입니다.

제가 가렸는데 아래 빨간 박스안에 JAL 예약번호가 있습니다. 이제는 따로 전화를 안해도 되어서 편하네요.

텍스트, 스크린샷, 번호, 폰트,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 GMP->HND->SFO 였던 발권을 ICN->NRT->SFO로 바꾸었습니다.
    1. 아시아나 마일리지로 GMP->NRT는 아시아나 비지니스, NRT->SFO 는 ANA 일등석 발권을 했습니다.
    2. 아시아나 마일리지 발권은 출발 361일 전부터 가능해서 UA나 Lifemiles 마일리지 발권보다 미리 예약이 가능합니다.
    3. ANA 항공 일등석 자리를 검색할때, 아시아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마일리지 검색을 했을때 availability 가 제일 좋았습니다.
    4. 그다음으로 ANA 항공 마일리지 발권 검색 결과는 UA 와 Lifemiles 가 동일했습니다.
    5. Asiana 항공 발권에는 Asiana 마일리지 발권이 제일 availability 가 좋았고 UA 마일리지 발권이 그다음으로 좋고, 그리고 Lifemiles 발권이 제일 availibity가 좋지 않았습니다.
    6. ANA 항공과 Asiana 항공 발권에는 아시아나 마일리지가 좌석 확보에 제일 유리했습니다. 다만 수수료가 비싸긴 합니다. ICN-SFO 편도 경우 이번에 1인당 90불 정도 였습니다. 작년에 비슷한 루트로 발권 했을때 보다 35불 정도 비싸졌네요.

 

이상 발권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기돌
kidol77@hotmail.com

한국에 잘 살다가 미국 가면 더 좋은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어 뭣 모르고 2001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생활을 하고 있는 기돌입니다. 현재는 캘리포니아 산호세 베이 지역에서 직장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연히 10여년 전부터 항공사 마일 / 호텔 포인트 게임에 빠져 들게 되어 그동안 수백만 마일과 호텔 포인트를 모아 1년에 두세번 럭셔리 여행을 저렴하게 다니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덕분에 이전에는 신혼여행때나 큰맘먹고 가는줄 알았던 몰디브, 보라보라 같은 휴양지를 비행기 일등석, 비지니스를 타고 고급 리조트에 거의 무료다시피 다녀오는 호사를 누려왔습니다. 그동안 여러분들과 정보 공유도 하고 자랑도 하고 싶어 다녀온 여행 후기를 올려 온지도 10여년 된듯 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재밌고 좋은 정보 공유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11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hinButLong
06/28/2021 5:27 pm

기돌님 감사합니다. 요즘 관심가는 발권방법이라 공부중인데 큰 도움 되었습니다.

peter
06/28/2021 5:36 pm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저두 내년 4월에 ANA 를 도쿄 왕복 비지니스로 2자리 예약 했습니다.

peter
04/17/2022 11:51 am
Reply to  기돌

로그인을 못해서 오늘 글 을 봤습니다.

4월14일 출발 예정 이었는데 …..
일본정부의 방역대책 때문에 150,000마일만 날렸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에 올리겠습니다…..

MOXIE
Editor
06/29/2021 11:27 pm

아… 일등석 두자리 안나나요? (저는 그래서 따로 다니는데…ㅋ)
ANA일등석!!! ㅋㅋㅋ
오랜만에 가슴을 설레게 하는 발권입니다. 저도 요즘에 좀 뒤져보고 있어요.

MOXIE
Editor
06/30/2021 8:17 pm
Reply to  기돌

ANA 구기재 일등석도 좋아요. 일등석인데요. ㅎㅎ
일등석 술을 비지니스로 조금씩 전달해 주면… ㅋㅋㅋㅋㅋ

늘푸르게
07/07/2021 6:23 am

덕분에 저희도 내년 여름 AA 마일로 발권하게 될 것 같습니다. ^^